아빕월 14일은 유월절 예비일이고,
아빕월 14일 저녁이 유월절입니다.
이 저녁에 대해서 성경은 이렇게 가르치십니다.
"정월 십사일 <저녁>은 여호와의 유월절이요(레23:5)."
"이 달 <십 사일>까지 간직하였다가 <해 질 때에> 이스라엘 회중이 그 양을 잡고
그 피로 양을 먹을 집 문 좌우 설주와 인방에 바르고
<그 밤에> 그 고기를 불에 구워 무교병과 쓴 나물과 아울러 먹되(출12:6~8)."
아빕월 14일까지 양을 간직하였다가 14일 저녁 때 양을 잡아서,
연이어 오는 그 밤에 불에 구워 먹으라는 것입니다.
이것이 여호와의 유월절입니다.
그리고 아빕월 15일은 무교절입니다.
아시다시피 여호와의 모에드는 전날 밤부터 그 다음 밤이 시작되기 전까지입니다.
즉 아빕월 15일 무교절 첫날은 그 전 날 밤인 아빕월 14일 밤부터 그 다음 날인 아빕월 15일 밤이 되기 까지를 말하는 것입니다.
그러면 아빕월 14일 밤이 유월절인 만큼,
유월절은 무교절의 첫날이 시작되는 밤에 있는 것입니다.
안식일에 불을 피워 고기를 구워먹을 수 있느냐? 라고 물으시는데요,
그래서 무교절 안식일은 계명의 제7일 안식일이 아닌 것입니다.
무교절 첫날은 <절기 안식일>인 것입니다.
그래서 성경은 곧잘 무교절과 유월절을 함께 호칭을 했습니다.
"유월절이라 하는 무교절이 가까우매(눅22:1)."
성경 말씀에서 달력 날짜는 낮과 밤을 말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절기는 그 전날 해질 때부터 시작합니다.
달력 날짜와 절기의 시작시점이 일치하지 않는다는 점 때문에 혼동이 많이 일어납니다.
그래서 날짜를 보는 법과 절기 시작 시점을 보는 법에 대해서
성경적인 방식이 먼저 도출이 되어야 상호간 불필요한 논쟁이 없어질 것입니다.
유월절은 달력 날짜로는 아빕월 14일 밤이 되지만,
절기(모에드)로는 무교절 첫날 밤에 해당하는 것입니다.
이런 예는 속죄절 안식일을 보면 보다 확실해 집니다.
"이는 너희의 쉴 안식일이라 너희는 스스로 괴롭게 하고 이 달 <구일 저녁> 곧 그 저녁부터 <이튿날 저녁>까지 안식을 지킬찌니라(레23:32)."
속죄절 안식일은 달력 날짜로는 7월 10일입니다.
그런데 절기를 지키는 방법은 그 전날 밤부터 그 다음 날 밤이 되기까지입니다.
이것을 7월 9일 저녁부터 그 이튿날 저녁까지라고 성경은 말하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예는 느혜미야가 안식일을 회복하는 장면에서도 발견됩니다.
"<안식일 전> 예루살렘 성문이 어두워 갈 때에 내가 명하여 성문을 닫고 안식일이 지나기 전에는 열지 말라 하고 내 종자 두어 사람을 성문마다 세워서 안식일에 아무 짐도 들어 오지 못하게 하매(느13:19)."
안식일을 강제로 준수하도록 하는데,
장사하는 사람들이 성문을 통과하지 못하도록
안식일 전 성문이 어두워져 갈 때부터 성문을 닫고 안식일이 지나가기까지 열지 않았다고 합니다.
안식일은 그 전날 밤부터 그 다음 밤이 될 때까지 지켰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처럼 달력 날짜와 모에드 시점은 상호 일치하지 않는 면이 있습니다.
이런 점을 인정하여야 하나님의 말씀을 이해함에 있어 오류가 없어집니다.
그러므로 이것을 정리한 달력이 아래와 같이 됩니다.
첫댓글 에스더님은 안상홍증인회 소속인지요?
소속을 밝혀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