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우 얇은 예산': 외환 부족으로 말라위의 생활비 위기 발생
https://www.aljazeera.com/features/2023/10/18/very-thin-budget-forex-shortage-triggers-cost-of-living-crisis-in-malawi
말라위는 외환 보유고가 '거의 비어 있다'고 밝혔습니다. 시민들도 주머니가 텅 비었다고 한다.
노동자들이 2023년 3월 6일 말라위 릴롱웨 지역 Mkwinda에서 러시아 회사 우랄켐이 말라위에 기증한 비료 봉지를 옮기고 있다. [Eldson Chagara/Reuters]
랍슨 콘도 베( Rabson Kondowe)
게시일: 2023년 10월 18일2023년 10월 18일
말라위 블랜타이어 – 조 캄베일(Joe Kambale)은 지난 8년 동안 말라위의 상업 중심지인 블랜타이어에 있는 자신의 거실에서 남성복을 바느질해 왔습니다. 말라위 통계청 자료에 따르면 그는 가끔 일주일에 약 20만콰차(173달러)를 벌는데, 이는 인구의 절반이 하루 1달러 이하로 생활하는 나라에서 괜찮은 임금이다.
그는 종종 일에 너무 바빠서 때로는 최대 한 달 동안 새로운 고객을 맞이할 수 없었습니다. 그러나 지난 2주 동안 35세 재단사의 재봉틀은 수요가 줄어들고 있어 유휴 상태였습니다.
계속 읽으세요4개 항목 목록4개 중 1개 목록머스크는 신규 X 사용자에게 기본 계정에 대해 연간 1달러를 청구합니다.4개 중 2개 목록재생 농업에 대한 헝가리 농부의 도박4개 중 3개 목록블라디미르 푸틴, 베이징에서 시진핑 만날 예정: 알아야 할 5가지4개 중 4개 목록중국, 이스라엘-가자 전쟁의 그림자 속에서 일대일로 정상회담 준비목록 끝
그리고 이제 그는 아내와 한 살배기 아들의 필요를 충족시키기가 어렵다는 것을 깨닫고 있습니다.
“높은 생활비로 인해 고객이 멀어졌습니다.”라고 그는 절망적인 눈빛으로 말했습니다. 한 달 전, 그의 가장 충성스러운 고객 중 두 명이 주문을 무기한 중단했으며 이제 기본 요구 사항에 수입을 우선적으로 지출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재료비 상승은 적은 예산으로 운영되는 Kambale 사업의 작은 이윤 폭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우리가 재봉에 사용하는 대부분의 재료는 수입품입니다. 그것을 사러 시장에 가보니 수입량이 줄어들어서 가격이 올랐네요. 거의 매일 가격이 변하고 있습니다.”라고 Kambale은 말했습니다. “양복 가격을 올리는 것은 고객을 잃을 수도 있기 때문에 어렵습니다. 손해를 보고 있어요.”
인구가 2천만 명인 이 남부 아프리카 국가의 삶은 최근 몇 년 동안 더욱 어려워졌습니다.
전문가들은 2021년부터 수출 감소로 인해 극심한 외화 부족을 겪고 있다고 말한다. 이로 인해 식량, 의약품, 비료, 연료 등 필수품이 부족해졌습니다. 지난 6월 말라위 중앙은행 대변인 랄프 체카(Ralph Tseka)는 현지 언론에 외환 보유고가 “거의 비어 있다”고 말했다.
경제학 부교수이자 말라위 경영 및 응용과학 대학교 학장인 Betchani Tchereni와 같은 분석가들은 말라위가 여전히 코로나19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글로벌 공급망에 미치는 영향을 느끼고 있다고 말합니다. 2022년 2월 분쟁이 시작된 이후 빵 가격은 최소 50% 증가했습니다.
“팬데믹으로 인해 담배 수출이 불안정해졌고, 전쟁이 시작되자 화학비료 가격이 급등했습니다. 이는 우리가 더 이상 필요한 수량을 감당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것은 또한 전반적으로 글로벌 인플레이션이 상승하여 우리가 많은 수입품을 감당할 수 없게 되었을 때 발생했습니다. 이는 우리의 외환을 더욱 고갈시키고 인플레이션을 초래했습니다.”
알자지라에 가입하세요중동의 주
한 곳에서 해당 지역의 취재 내용을 모두 확인하세요.
가입하기
가입하시면 당사의 개인정보 보호정책 에 동의하시는 것입니다.
그 외에도 올 3월 블랜타이어와 말라위 남부 일부 지역에서 약 90,000명의 이재민을 발생시킨 사이클론 프레디 의 영향으로 인한 파급 효과도 있습니다 .
말라위 대통령 라자루스 차크웨라(Lazarus Chakwera)가 2023년 9월 19일 뉴욕시에서 열린 클린턴 글로벌 이니셔티브(Clinton Global Initiative) 2023년 9월 회의 세션에 참석하고 있습니다. [Noam Galai/Getty Images via AFP]'최악의 상황은 아직 오지 않았다'
줄어들고 있는 외환보유고를 안정시키기 위해 말라위 중앙은행은 지난 5월 콰차 가치를 25% 평가절하했습니다. 올해 10월 현재 환율은 4.87% 더 약세를 보였습니다. 전년 대비 치솟는 인플레이션(9월 기준 28.6%)으로 인해 식품부터 전기까지 모든 것이 대부분의 사람들의 손이 닿지 않는 범위를 넘어섰습니다.
예를 들어, 기근 조기 경보 시스템 네트워크(Famine Early Warning Systems Network) 에 따르면 말라위의 주요 주식인 옥수수는 15% 증가했습니다 . 지역 연구기관인 사회 관심 센터(CfCS)에 따르면, 6월 현재 도시 환경에서 6인 가족이 생존하려면 월 377,892콰차(326.53달러)가 필요하며 이는 작년 비슷한 기간의 257,028콰차(222.09달러)보다 증가한 수치입니다. 기반의 비영리.
말라위 소비자협회의 존 카피토 전무이사는 알자지라에 “최악의 상황은 아직 오지 않았다”고 말했다. “오랫동안 국가는 수입과 수출의 균형을 맞추는 데 실패했으며 외환보유액을 공여국에 크게 의존해 왔습니다. 우리 정부는 누구에게도 충격을 줄 수 있는 위치에 있지 않습니다. 시장 활동이 없어 수익 징수액이 급격히 줄어들었고 현재는 과도한 공무원 비용을 지불하는 데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
농업은 말라위 경제의 주요 원동력으로 국내총생산(GDP)의 약 3분의 1을 차지합니다. 그러나 올해 이미 2억 8,300만 달러의 매출을 올린 국내 주요 외화 수입원인 담배의 연간 수익조차도 국가의 수입 비용을 충당하기에는 부족합니다. 말라위 중앙은행에 따르면 말라위는 수입 요건을 충족하기 위해 연간 30억 달러가 필요하지만 수입은 약 10억 달러에 불과합니다.
"우리와 같이 주로 수출을 하는 국가의 경우 우리는 환율이 가능한 한 강해지기를 원합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하면 상품을 저렴하게 만들 수 있지만 외환이 가능하다면 효과가 있지만 분명히 우리에게는 그렇지 않기 때문입니다."라고 Tchereni는 말했습니다. “이것은 우리가 미국 달러 및 기타 통화에 대해 콰차의 가치를 평가절하할 때마다 상품 가격이 비싸지고 현재 상황과 마찬가지로 극빈층에게 불균형적으로 영향을 미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가 경제가 좋지 않은 상황에서 경제 안정을 향한 움직임의 필요성이 점점 더 시급해지고 있습니다. Tchereni는 민간 부문이 그러한 발전을 주도하는 엔진이라고 믿습니다. “외환을 창출하고 수입 대체에 참여하는 것은 민간 부문의 역할입니다. 유감스럽게도 국가로서 우리는 이 분야에서 부족했습니다.”라고 그는 알 자지라에 말했습니다.
사이클론 프레디가 강타한 후 2023년 3월 17일 금요일 남성들이 말라위 남부 치라줄루에서 회수한 소지품을 운반하고 있습니다. [Thoko Chikondi/AP 사진]'매우 얇은 예산'
블랜타이어의 택시 운전사인 기프트 루카스(Gift Lukas)는 최근 몇 주 동안 그의 아내가 집에서 두 자녀를 먹이는 데 그 돈을 사용하기 위해 점심을 거르고 있습니다.
좋은 날에는 일주일에 약 6만 콰차(51달러)를 버는 30세 청년은 “내 점심값은 2,000콰차(1.73달러)인데 집에서는 너무 적고 충분하지 않다”고 말했다. “얼마 전까지만 해도 나는 그 [주간] 돈을 관리할 수 있었지만 지금은 그 같은 금액이 거의 아무것도 아닌 것에 가깝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저는 예산이 매우 부족합니다. 그 돈으로 집세, 내 아이들의 학비, 음식비를 충당해야 합니다. 그러다 보니 불필요한 빚을 지게 됐다”고 말했다.
외환 부족으로 인해 연료 부족 현상이 반복되어 말라위에서 전국적인 좌절감을 불러일으켰습니다. Lukas와 같은 운전자는 한 번에 며칠 동안 차량을 주차해야 했으며 그 기간 동안 아무것도 벌지 못했습니다.
다른 선택의 여지가 없자 그는 암시장에서 휘발유를 구입하기 시작했습니다. 휘발유 1리터는 공식 가격인 1,750콰차(1.51달러)의 4배에 달합니다. “고객을 위해 요금을 인상할 수 없었기 때문에 큰 손실을 입었습니다. 그렇게 하면 사업을 중단할 수도 있었습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이 나라의 문제는 그냥 사라지지 않을 것입니다.”
Tchereni는 말라위가 자립형 경제가 되려면 광업에 초점을 맞춰 산업화해야 한다고 말했습니다. “우리는 귀중한 광물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를 수출하는 동시에 가치를 더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합니다. 이는 민간 부문이 채굴에 투자한다면 달성할 수 있는 일입니다.”라고 그는 말했습니다.
그 후 Kambales 사람들은 소비 패턴을 바꾸어 아침 식사로 더 비싼 빵을 더 저렴한 고구마로 바꿨습니다. 사업을 시내 상점으로 이전하려는 재단사의 오랜 야망은 이제 보류되었으며 그는 친구들에게 돈에 대한 도움을 요청해야 합니다.
그는 알자지라와의 인터뷰에서 “사람들이 왜 해외에서 더 나은 기회를 찾는지 완전히 이해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이 문제에 대해 한동안 생각해 왔습니다."
Play Video
Video Duration 01 minutes 52 seconds01:52
Malawi protests: Anger at president over economic crisis
출처 : 알자지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