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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독일 손건조기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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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4-16 | 국가 | 독일 | 작성자 | 김혜윤(함부르크무역관) | ||||||||||||||||||||||||||||||||||||||||||||||||||||||||||||||||||||||||||||||||||||||||||||||||||||||||||||||||||||||||||||||||||||||||||||||||||||||||||||||||||||||||||||||||||||||
품목 | 손 건조기 | ||||||||||||||||||||||||||||||||||||||||||||||||||||||||||||||||||||||||||||||||||||||||||||||||||||||||||||||||||||||||||||||||||||||||||||||||||||||||||||||||||||||||||||||||||||||||||
품목코드 | 8516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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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시장현황
□ 시장규모
○ 시장규모 - 전기 손건조기는 독일의 Starmix사에서 1925년 최초 개발. 독일은 1975년부터 호텔, 식당, 공공기관 등 공공장소의 화장실에서 공용 수건을 위생 상의 문제로 법적으로 금지하고 있음. 현재는 일회용 휴지, 롤 형식의 수건, 전기 손건조기가 주로 설치되어 있음 - 독일의 전기 손건조기 수입규모는 2013년 기준 약 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40% 감소하였으나 한국으로부터의 수입규모는 꾸준히 증가하는 추세임
<최근 3년 간 독일 손건조기 시장규모 및 성장률> (단위: US$ 천, %)
자료원 : WTA(World Trade Atlas)
□ 시장전망
○ 수요 증대 예상 요인 - 시장의 특성은 기존 제품 교체와 신제품 혁신으로 표현할 수 있으며, 고품질 제품에 대한 소비자들의 포커스가 시장수요를 창출하고 있음. 브랜드 인지도와 기술력을 가진 독일 업체들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 개발, 항박테리아 필터와 헤파필터 사용으로 유해세균과 바이러스의 침투 및 증식을 막기 위한 기술 개발에 전력을 다하고 있음
○ 무역관 전망(해외 현장에서 보는 향후 시장전망) -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 제품이 시장 진출이 늘고 있으나, 저가 중국산 제품의 경우 악취가 함께 나오는 경우도 있고, 디자인이 단순 또는 고급스럽지 못하여 고객의 관심을 끌기가 어렵다고 함 - 동 제품은 현재 독일에서 수요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추세로 사료되며, 한국산 제품이 독일 제품에 비해 가격 경쟁력은 높으면서 기술(에너지절감, 위생부분) 및 디자인이 우수할 경우 현지 구매자의 관심을 끌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됨
□ 주요 소비자 및 구매 패턴
○ 주요 소비자 계층 : 공공건물 건축 시공 업체 및 건자재 유통 및 수입업체
○ 소비자 구매 동기 - 일회용 휴지 또는 롤형식 수건의 경쟁 제품에 비해 에너지 효율이 높음. 전기 손건조기 업계 담당자들은 1회용 종이 가격이 평균 2센트인 반면, 전기 손건조기를 사용할 경우 평균 0.01~0.02센트로 경제적이라고 평가 - 다이슨 (호주) 사를 선두로 브랜드 인지도와 기술력을 가진 독일 업체들은 소비자의 관심을 끌기 위해 에너지 효율이 높은 제품 개발, 항박테리아 필터와 헤파필터 사용으로 유해세균과 바이러스의 침투 및 증식을 막기 위한 기술 개발 제품 홍보에 주력하고 있음
□ 수입동향
○ HS Code 8516 33 제품의 독일 수입액은 2012년 665만 달러에서 2013년 400만 달러로 전년 대비 약 40% 이상 대폭 감소하였음
○ 2013년 독일의 최대 수입국은 압도적인 가격 경쟁력을 앞세운 중국으로 총 수입액 약 190만 달러임. 이는 독일 전체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율이 약 48%로 절대적인 수입국임. 동 품목의 독일 수입 시장은 중국(48%), 스페인 (30%), 일본 (10%), 대만 (10%), 호주 (5%) 등 주요 5개국 제품이 전체 수입액의 93%를 차지하고 있으며, 가격 경쟁력과 품질 경쟁력이 양극화 된 시장으로 볼 수 있음
○ 대 한국 수입은 약 15만 달러 규모로, 전체 수입액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약 4%이나 2013년 대 한국 수입 규모는 5660% 이상 증가하였음
□ 최근 3년간 수입규모 및 상위 10개국의 수입 동향
<독일/손건조기 최근 3년 간 수입규모 및 주요 수입국 수입 동향> (단위: US천$, %)
자료원: WTA(World Trade Atlas)
2. 수입제도.관세율 및 유통구조
□ 관세 및 관련 규제
○ HS CODE 8516 33 제품의 EU 관세율 확인 결과 0.0%의 관세 부과. 독일의 부가가치세는 19%임. 다른 수입 규제 사항 없음
○ 한-EU FTA 협정 이후의 관세 동향 - HS 코드 8516 핸드드라이이어기의 관세율은 2011년 7월 1일 한-EU FTA 협정 발효에 따라 EU 측 2.7% 에서 즉시 철폐로 변동
HS Code 8516 33관세율
자료원: Taric Consulation
- 인증수출자 자격 취득 필수: 우리기업은 FTA관세혜택을 받기 위해 6,000 유로 이상 EU 수출 시 관세청으로부터 인증수출자격 취득 필수
○ 원산지 증명서 발급 요구 - 일반적으로 FTA 원산지 규정에서 일반 원산지 증명서와 달리 수출국에서 최종 공정이 이루어질 경우 원산지로 인정됨 - 한–EFTA의 경우 협정에서 원산지 증명서 수출자자율발급방식을 채택하고 있으나 원산지 증명서의 양식이 아니라 원산지 신고서(또는 원산지 신고문안을 송장등의 무역 서류에 기재하는 것으로 갈음할 수 있음)를 작성해야 함. 원산지 증명이란 물품을 생산한 나라의 국적을 의미하며, 그 원산지를 증명하는 문서로 크게 자율증명과 기관 증명이 있음
○ 인증 : CE 마크는 인증 의무
□ 주요 유통채널
○ 전기 손건조기 제품은 중고가품의 경우 건축자재 수입업체(벤더사)를 통해 시공사에서 구매. 저가품의 경우 소규모 딜러, 중소 수입상 등에 의해 수입 인터넷을 통해 개인에게 판매되는 경우가 대부분임
3. 경쟁동향
□ 독일 전기 손건조기 경쟁제품
판매업체 인터뷰
□ 한국제품에 대한 인지도 및 선호브랜드
○ 한국제품 현지 인지도 - 한국산 제품에 대한 인지도는 매우 낮음. 전자 손건조기 유통업체들은 한국산 제품의 디자인 및 제품 품질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평가를 함
○ 선호 브랜드 : 없음
4. 마케팅 활동 참고사항
□ 전문 전시회 정보
○ 전문 전시회 정보
□ 현지 바이어 특성 및 구매시 고려사항
○ 독일 바이어와의 전화 상담을 진행한 결과 국내업체들의 상담 및 거래 시 문제점을 아래와 같이 지적함 - 담당자의 영어구사능력 부족으로 인해 의사소통이 어려움 - 바이어의 이메일 등 제품문의에 대한 답변이 없거나 너무 늦음 - 민감한 사항임에도 시간여유를 주지 않고 자주 전화하여 업무에 큰 지장을 줌. - 전기손건조기 제품의 기술력은 일본, 호주 제품에 뒤지고 가격경쟁력에서는 중국. 대만보다 약함. CE 인증 필수 조건임
□ 마케팅 방안 및 타겟고객층
○ 인지도가 낮은 한국 제품의 경우 전시회 참가로 B2B 미팅 기회를 늘려야 함 - 건축 자재, 인테리어 자재 수입업체, 시공업체들은 전시회에 활발히 참관/참가하여 신규제품을 모색하므로 전시회 참가를 통한 바이어 확보 방안 - 전기손건조기 유통업체가 많지 않으므로 해당 업체의 담당자들과 수시로 접촉하여 요구사항을 파악하는 것이 필요함 - 대형 유통업체의 경우 공급선 인콰이어리를 연중 검토하며 적어도 납품일 1년 전에는 구매선을 선정하여 여유있게 추진하고 있음
○ 제품 디자인의 차별화 및 기술 노하우가 독일 시장 진출의 성공 키워드임 - 한국 제품에 대한 관심도는 높은 것으로 판단되나 수입 경험은 거의 없는 편이고 일반적으로 한국 제품에 대해 호감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나 제품 판매 후 사후관리를 지원 할 수 있는 독일 현지 사무소가 없는 경우 독일 시장 진출에 어려움이 따를 것으로 판단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