六爻斷卦技法 육효단괘기법六爻斷卦技法
基礎知識的學習斷法 기초지식의 학습 판단법
在六爻斷法的實踐中,本人總結認為技法大致為兩類,
一類是屬於基礎知識的推斷,
另一類則是在基礎知識上發揮的兼斷,
前者通過強記容易掌握,
後者則需技法嫺熟並配合靈感方能達到神應。
육효 판단법에 있는 실천에서, 나는 기법이 크게 두 가지 범주라고 결론을 내렸다,
하나는 기초 지식 속한 추단이고,
다른 하나는 기초 지식 상에 있는 발휘의 겸한 판단하며,
전자는 쉽게 마스터 할 수 있고,
후자는 기법 숙련이 필요하고 아울러 배합 영감으로 신의 응에 도달 하는 것입니다.
口訣: 구결 - 10 가지를 살펴 본다
一看旬空 공망을 살핀다
二看沖,충을 살핀다
三看刑合衰旺中。형합쇠왕중화
四看化出進退死, 화출 진퇴사
五看神煞凶不凶。신살 흉 불흉
六看用爻之位置,용효의 위치
七看伏神出牢籠。복신 출우룡
八看反伏吟流淚,반음 복음 유누
九看外應 외응을 살핀다
十觀容。모습을 본다
=== 위 구결의 상세 내용 설명입니다
(一)空1.공망을 살핀다
空指旬空。
空即無所有一般旺空出空有用,
衰空無氣為“真空”作用弱或無。
例如:
寅月甲辰日空寅卯,卦中寅卯爻旺,出空便可用。
若在申酉戌月,寅卯爻處死絕地便無多用了,出空則遭克害。
但若有動爻生或化回頭生,便為有氣待旺有用,具體根據事來斷。
공이 가리키는 것은 순공이다.
공 즉 무소유는 일반적인 왕공 출공을 유용하며,
쇠공 무기는 "진공"이 되어 작용 약하거나 없습니다.
예로:
인월 갑진일 공 인묘는, 괘중 인묘효가 왕, 출공하면 쓸 수 있다.
만일 신유술월에 있으면, 인묘효가 사절지이면 많이 쓸수 없고, 출공하면 극해를 당한다.
그러나 동효를 생하거나 화두생하면, 그것은 기가 왕을 기다려 유용하게 되며, 구체적 문제에 따라 판단한다.
測合作以應為用,應空則對萬不實,
若旺空可斷其多憂慮皆無定準。
若衰弱空,可斷其不具實力、有假、多虛詐。
若化出爻空同樣為心虛不實。
예측 합작에서 응이 사용되며, 응공은 모든것에 대해 부실하게 되는데,
만일 왕한 공이면, 그 많은 우려 모두를 무정한기준으로 판단 할 수 있다.
만일 쇠약한 공이면, 그것은 실력이 없고, 거짓이며, 많은 허영으로 판단할 수 있다.
만일 화출한 효가 공이면 같은 것은 심허 부실이 된다.
測求財,財爻旺空,出空可得。財爻衰空無財。
測行人,用爻旺空出空人可現。用爻衰死空可能人有險或失。
用爻伏空,旺剛填實或沖飛得用。衰死空填實或沖飛則有凶。
避逃逢空則主王無事,但具體仍需旺衰沖填綜合判斷。
예측 재구는, 재효가 왕공이면, 출공을 얻을 수 있다. 재효가 쇠공이면 재물이 없다.
예측 행인은, 용효 왕공 출공 사람을 나타날 수 있다. 용효가 쇠사 공이면 사람이 위험하거나 잃을 수 있다.
용효 복공은 왕강이면 진실이거나 충비를 얻어 쓸 수 있다. 쇠사공이면 진실이거나 충비는 흉이 있다.
도피가 공을 만나면 주 왕이 무사하지만, 구체적으로는 여전히 왕쇠 충의 진을 종합판단을 요한다.
(二)沖2.충을 살펴 본다.
沖即沖碰、克制、渙散。
散不散要看雙方力量,
如子午沖雙方力量相當則不散,
若子旺沖午午則散,午旺衝子子則散。
충 즉 충병(부딛친다. 만난다), 극제, 분산(흩어진다)이다.
산 불산 쌍방의 힘을 보는데,
예를 들어, 자오충 양측 힘이 상당하면 분산되지 않고,
자 왕이 오를 충하면 오는 흩어지고, 오왕이 자를 충하면 자는 흩어진다.
六沖卦一般喜事不利,壞事吉,
具體應以用爻本身衰旺分析。
用爻逢月沖為破衰之極,逢日生、動爻生有用。
用爻得月令逢日沖為暗動,應事快。
用爻衰死絕於月令,又逢日沖或旺爻沖則易散。
육충괘는 일반적으로 경사가 불리하고, 나쁜 일이 길하며,
구체적응은 용효로 본신의 왕쇠를 분석한다.
용효가 월충을 만나 쇠가 다하여 깨지게 되고, 일생, 동효생을만나면 유용하다.
용효가 월령을 얻어 일충을 만나면 암동, 응사가 빨르다.
용효가 월령에서 쇠사절이고, 또 일충이거나 왕효 충은 쉽게 분산한다.
(三)刑、合、衰、旺、中和
3. 형,합,쇠,왕, 중화를 살핀다
刑即刑罰, 一般均貶義多屬不吉。
刑比害的力量大較沖刀弱。
1.
형은 형벌이다. 보통은 의리를 떨어뜨리는 것은 다 불길하다.
형은 해보다 힘이 크고, 충 보다 약하다.
子卯刑多主無禮,冒犯之事,
此中仍有強弱關係
子旺刑卯為水多漂木卯旺刑子為木多水縮。
寅巳申刑多王犯法、肢傷、兇險之事用衰則應。
醜示戌刑,多主體病,此三刑容易刑而土旺。
辰午酉亥自刑,主慮事有誤此刑不甚明顯。
자묘형은 많은 주가 무례하고, 기분을 상하게 하는 일이며,
그 속에는 여전히 강약관계가 있는데
자왕 형묘는 물 위에 떠 있는 나무가 되고, 묘왕 형자는 나무가 많아 물이 줄어들게 된다.
인사신 형은 다왕이 법을 어기고, 팔다리를 다치고, 흉 위험한 일이 쇠하면 응 한다.
축이 술을 보는 형은, 많은 주체가 질병, 이 3형은 쉽게 형이며 토왕합니다.
진오유해 자형은, 주로 일에서 잘못이 있고 이형은 분명하지 않다.
合即合好,合化則需所化物旺方真。
如子醜合化土,若醜土旺則化成,否則本質仍是土克水。
但有時三合局可不慮得令而化大約是三合力大之故。
月日合爻爻得生則更盛如午月未爻。
爻受克泄仍衰如巳月申爻、寅月亥爻。
合則絆住測行人則不動。
測財合應、日 視為別人得。
合見沖萬解。
2.
합즉 합은 좋고, 합화하면 소화물이 왕방진해야 한다.
이를테면자축합화토라면,만일 축토왕은 화가 되고, 아니면 본질 여전한 토극수이다.
그러나 때로는 삼합국이 득령에 대해 걱정이 없으며 대략 화는 3합의 힘이 크기 때문입니다.
월일 합효가 효를 얻어 생하면 오월 미효처럼 성대해진다.
효가 극설을 받아 여전히 쇠하며 사월신효, 인월해효 같다.
합하면 반으로 가고 예측 행인은 움직이지 않는다.
예측 재물에서 합 응하고, 일을 보면 다른 사람이 얻은 것으로 본다.
합이 충을 보면 만가지가 해결이다.
衰、旺、中和均指用爻得月目今之力量而言。
一般講日月同功同權月旺目弱與月衰日旺相同,
但本人認為月力大過日力,
這好比富中窮無論如何都勝過窮中富一樣
若真耍準確衡量日力關建還在看時。
3.
쇠, 왕, 중화는 용효를 가리키는 모두는 월령을 얻는 힘을 말한다.
일반적으로 일월 동공 동권은 월왕약과 월쇠인 일왕이 서로같다고 하지만,
나는 월력이 일력보다 크다고 생각하며,
이는 부자와 가난한 사람이 가난을 능가하는 것과 같으며
만일 정말 일의 힘이 관건으로 살필 때를 정확하게 측정하면 된다.
遠事重年月,近事重日時。
먼 일은 년월을 중시하고, 가까운 일은 일시를 중시한다.
用爻得月令、日生或動爻助屬旺。
用爻失月令受目克或動爻克屬衰。
用爻月旺日克或月克日生屬中和,但仍以前者力略大。
용효가 월령을 얻으면, 일을 생하거나 동효를 돕는 왕에 속한다.
용효가 실령하면, 바로 극을 받거나 동효를 극하는 쇠에 속한다.
용효가 월왕을 얻으면 일을 극하거나 월을 극하며 일을 생하는 것은 중화에 속하지만, 여전히 이전은 대략 힘이 크다.
(四)化出之爻-변화하여 나타난 효
4. 화출의 효 - 진 퇴 사를 살핀다
化出之爻不論動與靜均為事態的變化反應,作為用爻應特別視之。
比進化長生地均表示化者意志堅定、向前發展。
化退化衰病地均表示化者退縮、力量減少。
化死墓絕則表示化者力量將盡,有兇險。
화출의 효는 동과 정 모두 사태의 변화에 대한 반응이 되는 것을 논할수 없고, 만드는 용효 응은 특별히 주시해야 한다.
진화보다 장생지는 모두 표시하는 화는 의지가 확고하고, 앞으로 나아가는 발전이다.
화퇴 화쇠의 병지는 모두 표시하는 화는 퇴축하고, 감소 된 힘이다.
화 사묘절은 표시된 화는 힘이 소진되고 흉한 위험이 있다.
化回頭克可視為化者反悔。
化空視為化者不實。
化出之爻逢破亦王不吉。
化出之爻視為化者將變的性質,具體以六親屬性來判斷。
화가 회두 극을 보는 것은 화는 반대로 회개로 볼 수 있다.
화가 공을 보면 화는 사실이 아니다.
화가 출하여 효를 만나 깨지면 역시 왕은 길하지 않다.
화가 출하여 효를 보면 화는 변한 성질이 되며 구체적으로 6친 속성에서 판단 한다.
(五)神煞5. 신살
神煞指六神與神煞一般以六神為主
古人有配“天乙”、“驛馬”之法,可自視體會。
六神五行克用爻可視為六神之屬性非真力。
신살은 육신과 신살을 가리키며 읿반적으로 육신이 주가 되고
고대 인은 짝이 "천을"과 "역마"의 법이며, 스스로 체감할 수 있다.
육신은 오행이 용효를 극하여 육신의 속성이 진정한 힘이 아닌 것으로 볼 수 있다.
青龍一般以吉論五行屬木,以震、巽卦配,主仁慈,俊秀、和顏悅色。
朱雀好則以文名視之壞則以口舌官非視之,
五行屬火以離卦配主善言、重表現、多是非。
勾陳為田土牢獄五行屬土,以艮卦配主穩重、樸實頑固、遲緩。
騰蛇為虛驚怪異多心機,虛詐。
白虎為凶傷孝服、好鬥、很毒、性急。
玄武為偷盜暗昧、奸詐、不安。
청룡은 보통 길론으로 오행 속목이며, 진으로 손괘 짝이며, 주로 인 자애, 준수, 그리고 안색이 유쾌하다.
주작이 좋으면 문명으로 보고 나쁘면 구설로 관을 보지 않고,
오행이 화에 속하여 리괘가 짝이면 주는 선한 말을 하며, 표현을 중시하고, 옳고 그름을 많다.
구진은 전토우옥이 되며 오행속토이며, 간괘로 짝하여 주는 결탁하고, 소박하고 완고하며, 느리다.
등사(뱀)은 허경괴이가 되고 다심기, 허영 사기이다.
백호는 흉상이 되고 효복, 호투, 독하고 성질이 급하다.
현무는 도적질이 되며 음흉, 간사, 불안이다.
五行屠土以坤卦配,主吝嗇、冷靜。
五行屬金以乾、兌卦配,主剛毅。
五行屬水,以坎卦配主智、算計。
5행 속토는 곤괘가 짝 하고, 주는 인색하고 차분하다.
5행 속금은 건괘 태괘가 짝하며, 주는 강한 의지입니다.
5행 속수는, 감괘가 짝이며, 주의 지혜와 계산이다.
(六)爻位 6. 효위 -6. 용효의 위치를 살핀다.
爻位一般在細斷時多用。
효위는 일반적으로 미세하게 판단 때 많이 사용한다.
行人:
初爻為足二爻為身。
三、四爻為門戶。
五爻為道路
六爻為遠處。
행인:
초효는 발
2효는 몸이 된다.
3, 4효는 문호가 된다.
5효는 도로
6효는 먼 곳이 된다.
家宅
初爻為井、地基。
二爻為灶、章屋。
三爻為床席、大門。
四爻為戶。
五爻為人、道路
六爻為棟樑、牆壁。
집
초효는 우물과 땅 터이다.
2효는 난로, 장옥이다.
3효는 침대와 대문입니다.
4효는 가정이다.
5효는 사람이고, 도로
6효는 기둥과 벽이다.
政事:
初、二爻為萬物、民眾。
三、四爻為縣、市、省。
五爻為中央、君王。
六爻為天、退位顧問。
정치:
초효, 제2효는 모든 것, 백성이다.
3효 4효는 현, 시, 지방이다
5효는 중앙과 군왕이다.
5효는 하늘, 은퇴 컨설턴트입니다.
盜賊:
初爻為家賊。
二、三爻為鄰里賊。
四、五、六爻為遠處賊。
도둑:
초효는 집도둑이다.
2효,3효는 이웃 도둑.
4, 5, 6효는 먼곳의 도둑입니다.
身體
初、二、三爻為下半部
四、五爻為胸,背部
六爻為頭部。
몸
초효 1효 2효 3효는 하반부
4 ~ 5효는 가슴이며, 등쪽
6효는 머리입니다.
(七)伏神7. 복신
伏神一般旺伏或得飛生多吉,
若衰伏或被飛克便凶。
伏神一般逢值或沖飛便得用。
飛神空更有利引出。
복신은 보통 왕한 복 이거나 비생을 얻으면 많은 길조이며,
만일 쇠한 복이거나 비극을 당하면 흉해진다.
복신은 보통 값을 만나거나 충 비리면 쓸 수 있다.
비신이 공이면 더 유리하게 나타난다.
(八)反吟、伏吟 8. 반음 복음
反吟伏呤淚淋淋均為不安寧憂慮呻吟,
反吟之凶大於伏吟但應重用爻。
반음 복음은 눈물 물 뿌리며 모두 불안하고 불안한 신음소리이며,
반음은 복음 보다 흉이 크지만, 응은 용효를 중시한다.
(九)外應、察色 9. 외응, 찰색
外應是在起卦或斷卦的過程中,
突然為外物所觸動改據外象的好壞來斷測事的吉凶。
一般不要用 必須是思緒嚴重受擾時用,
亂多用反而不准。
외응은 괘를 시작하거나 괘 판단의 과정에서,
갑자기 외물에 감동하여 외 형상의 좋고 나쁨을 바꿔서 일을 예측하는 길흉 판단이다.
일반적으로 사용하지 않으며 필수는 생각이 심하게 우려를 받을 때 사용하고,
함부로 많이 쓰면 오히려 정확하지 않다.
察色則是觀察對萬回答時的神態,
若快則表示確有此事,
若慢則表示斷有誤差,
應及時調整思路。
但千萬不要丟開卦去察顏揣摩,
這樣做反倒易使自己陷入虛空無所憑依。
찰색은 만가지 관찰에 대한 회답 시의 신 태도이며,
만일 빠른 경우, 표시는 확실히 이 일이 있다,
만일 느린 경우, 표시 판단은 오류가 있다,
응 또한 적시에 생각을 조정해야 합니다.
그러나 추측을 관찰하기 위해 험담을 잃지 마십시오,
이것은 오히려 공허에 자신을 넣어 쉽게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