먼저 이 글의 원 출처부터 밝힙니다. ^^
'서울사는만두' 님께서 철도게시판(정보,잡담)게시판의 34904번글(09.07.16)-경춘선 전철문제-로 올리신 글에서
제가 댓글로 달았던 것을 그림으로 옮겨서 올렸습니다.
1. 서울역, 청량리역, 신상봉역으로 밀려나는 경춘선
2010년(?), 경춘선에 광역전철이 운행되면 대부분을 차지할 완행열차들은 신상봉역으로 밀려납니다.
청량리~망우간의 선로용량 문제와 평면교차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문제지만 경춘선 경쟁력을 저해하는 원인이 됩니다.
1) 경춘선 일대 인구가 그렇게 많지 않기 때문에 배차간격도 경의선 수준인 15분대에 이를 전망입니다.
8량짜리 또 넣기는 무리가 있고, 더구나 천안~신창 간도 4량 전동차를 넣으면 배차간격을 줄일 수 있지만 하지 않습니다.
정치권에서 경춘선 열차 늘리라고 해도 무리가 있습니다, 결국 배차간격을 결정하는 것은 '수요'입니다.
2) 경춘선 서울 시내구간 (성북~갈매) 은 공원으로 바뀌어 사라진다고 들었습니다.
폐선구간을 공원, 자전거도로, 관광상품화 하는 것이 대세이지만 뭔가 다른 접근이 필요하지 않을까요?
- 수도권에서 광역전철이 들어오면 역사가 으리으리하고 규모가 커야 한다는 편견은 깨고 싶었습니다.
3) 경춘선 완행열차가 신상봉역 발착입니다.
배선도 찾아보니 승강장이 3개라 회차하는 것은 충분하겠지만, 뭔가... 아쉽습니다.
2. 경춘선, 서울시내로 끌어올 수 있는 다른 방법은 없을까?
신상봉역에서 7호선과의 환승, 망우역과 신상봉역에서 역시 중앙선과 환승한다지만...
수도권전철의 핵심인 1호선(종로 통과)과의 연결은 멀기만 합니다. 신안산선은 영등포이북은 계획이 없는 상태입니다.
6호선 응암루프, 서울의 동북부에도 적용시켜보면 어떨까요?
( '서울사는만두'님께서는 전철화와 직결을 생각하셨는데, 거기 추가의견 제시해봅니다 )
- 루프구간만 운행하는 완행열차가 별내 또는 사릉 회차시에 평면교차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그러나 반대편의 또 다른 기관사 분이 계신다든가 하는 방식으로 시간을 최소로 줄일 수 있지 않을까요?
나중에 확장된다면 별도 승강장 건설도 가능하고요. ...
3. 루프구간에 역을 많이 만드는 이유?
기존 경춘선 철도로 인해 불편하다고 생각했던 지역 주민들의 인식을 바꾸기 위함입니다.
역 증설을 해주되, 아래와 같은 형태로 만드는 것은 어떨까요?
- 역 정거장 모형(4량 기준)은 에노시마 전차와 난곡 GRT역사 형태에서 따왔습니다.
대피선이 있는 1홈 2선식이면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장암역' 생각하셔도 될테고요.
4. 기대효과
- 지역주민들에게는 작은 규모의 역이 생겨서 땅값을 올릴 수 있다는 장점이 있을 수 있습니다. (먼산)
- 철도역사에 사진에서는 '편의점'을 유치했지만 '동사무소'나 '문화센터'같은거 유치해도 될법합니다.
- 추가로, 6호선 화랑대역과 7호선 공릉역 근처에서는 소프트 환승을 가능하게 해서 6호선과 4호선 사이 구간의 가로축 교통망을 생각해 볼 수도 있겠습니다. 이 지역이 아파트 밀집지역이라 퇴근시간대라도 활용하는 분들이 있을 듯 합니다. 또한, 출근시간대에 앉아서 가려고 화랑대까지 가는 일부 수요도 잡을 수 있을 수 있습니다.
- 경춘선의 경우에는 시외로 빠질때 시간이 약간 걸릴 수도 있겠지만, 1호선(종로)의 수요도 잡을 수 있습니다.
- 셔틀열차 운행을 통해, 배차간격을 줄이기가 8량으로는 힘들지만 4량을 통해 배차를 늘릴 수 있습니다.
별내신도시와 서울시 사이에 BRT가 놓이는데, 경춘선 배차간격이 길면 정시성이 확보되는 BRT로 승객이 유출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
.
.
.
.
.
.
.
.
.
.
.
.
.
우리나라에서 슬럼덩크에서 보는 것 같은 전철(에노덴)은 무리 일까요?
서울시내에 그런 전철이 다닌다면, 광역전철은 커야 한다는 편견(?)에서 벗어날 수 있는데다가
관광자원으로서의 활용가치와 함께 완/급 운행의 모범 사례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만...
첫댓글 아이디어가 정말 괜찮습니다. 코레일 민원에 넣어 봐서 대답을 한번 들어 보고 싶군요.
그러나 다른 분 말씀 들어보니 망우선에 다니는 화물열차도 고려해야 한다고 하시더군요. 망우선 복선화 할 수 있다면 또 어떻게 될지 모르겠습니다.
제가 생각했었던... 바로 그 노선과, 역사 운영방식을 말씀하셨군요! 스토리웨이 편의점 있고, 그 위에 동사무소 지역주민센터 형태로 들어선다... 그 생각 아주 멋집니다!!!
님께서 말씀하셨던 틀에서 살만 약간 붙였을 뿐입니다. 혹시나 해서 남양주시와 춘천시에 물어봤는데 답변은 확인안되는걸로 해서 어떻게 되는지 잘 모르겠네요. ㅎㅎ 아직까지도 아무런 말이 없는거보니 그렇게 되는건가 하는 아쉬움이 드는군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