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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외주제작에 의존하는 영국 애니메이션 기업을 공략하자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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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4-17 | 국가 | 영국 | 작성자 | 장대한(런던무역관)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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외주제작에 의존하는 영국 애니메이션 기업을 공략하자 - 우리 기업 외주제작으로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대영 수출 늘려야 - - 영국과의 공동제작은 양국에 유리, 제3국 수출에 효과적 -
자료원: Wikipedia
□ 영국의 애니메이션산업 특징
○ 영국의 애니메이션시장 현황 - 2011년 이후 애니메이션 스튜디오는 해외 업체와의 공동제작이 늘고 있으며, 특히, 영국은 미국과의 공동제작이 많음. - 영국 애니메이션의 주요 특징 중 하나는 창조산업과 지적재산권과 밀접한 연관이 있어서 문화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경제적 측면에서도 중요함. - 애니메이션 상품시장의 규모는 DVD 1억4000만 파운드, 도서 4억7300만 파운드, 장난감 7억3000만 파운드이며, 어린이용 DVD, 도서, 장난감 등에서의 판매 수익이 높음. 애니메이션은 극장, 텔레비전, 비디오 등 매체를 통해 직접 수출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산업 연관효과가 높아 캐릭터, 전자게임, 테마파크 등 연관 상품을 통한 판매로 수출을 증대시킬 수 있는 고부가가치 산업임.
○ 영국 애니메이션의 상업적 성공의 비결 - 국제적으로 통용되는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다양한 애니메이션 원작 제작과 반어법을 이용한 유머를 활용한 작품을 생산함. - 미취학 아동용 스토리텔링과 디자인 애니메이션이 유명함. 대표적인 예로 영국의 찰리와 로라(Charlie and Lora), 단편 애니메이션 월레스와 그로밋(Wallace &Gromitt)시리즈, 토마스와 친구들(Thomas and Friends), 노디 인더가든(Noddy, in the night Garden) 등이 있음. - 애니메이션 기술은 비디오 게임용 애니메이션 제작과 TV 광고와 장편영화 제작을 위한 시각효과(Visual Effects) 기술이 뛰어남.
○ OSMU(One Source Multi Use)란 - 하나의 콘텐츠를 다른 부가가치가 높은 문화상품 및 장르에 접목시켜 사용하는 것 - 예를 들어, OSMU 전략에 성공한 Peppa Pig는 180개국의 국가에서 프로그램을 상영하고, DVD 약 500만 개, 비디오 게임은 22만 부, 도서는 약 200만 개를 판매함. - Peppa Pig는 Entertainment One기업이 제작한 미취학 아동 애니메이션 프로그램으로, 영국의 주요 방송사 Five와 어린이 프로그램 방송사 Nick Jr에서 방영돼 인기를 끌었음.
□ 한국의 애니메이션 현황
○ 한국 애니메이션산업은 다른 영상산업보다 많은 2만 명에 이르는 풍부한 제작 인력을 보유하고 있으며, 제작업체는 약 200개로, 이 중 200명 규모의 자체 제작능력을 지닌 프로덕션은 10여 개임.
○ 뽀롱뽀롱 뽀로로의 상표의 가치는 8500억 원, 경제적 효과는 5조7000억 원으로 한국의 대표적인 킬러콘텐츠임. OSMU 전략을 통한 관련 상품 판매는 약 6000억 원으로 뽀로로 시리즈는 총 182편이 제작돼 127개국으로 수출됐고, 2005년 프랑스 국영방송 TF1에 수출해 51.7%의 시청률을 기록했음. 중국에서도 뽀로로 극장판은 외국 애니메이션 사상 최대 규모인 6000여 상영관에 개봉됨.
○ 그 밖에도 로보카 폴리, 코코몽, 꼬마버스 타요 등의 한국산 애니메이션이 있으며, 세계 애니메이션 강국이 되는 밑받침이 되고 있음.
□ 주요 애니메이션 기업의 시장점유율 및 해외 애니메이션 외주(수입)제작 현황
○ 영국의 시장점유율이 높은 상위 3개 기업 중 2개 HIT와 Chorion은 해외 외주 제작에 의존함.
- HIT Entertainment는 영국 애니메이션시장의 약 13%를 차지하고 있으며, Thomas &Friends, Bob the Builder, Angelina Ballerina, Mike the Knight, Rainbow Magic 등을 제작하는 유명기업임. - 영국의 Entertainment One은 Peppa Pig를 제작한 기업으로 시장점유율은 약 10%임. - Chorion의 시장점유율은 약 8%로 Noddy, Mr Men, Octonauts, Olivia를 제작한 기업임.
□ 시사점: 애니메이션시장 진출 전략 및 공동제작을 통한 제3시장 진출 방안
○ 우리 기업 영국기업에 외주 생산해야 - 영국 기업을 대상으로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외주제작의 의뢰를 받아 우리 기업의 생산이 가능함. - 우리 기업은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영상 제작 및 기술 및 가격경쟁력 등의 강점을 내세워 중점적으로 어필해야 함.
○ 영국 애니메이션 기업과의 공동제작 - 제3시장으로의 진출 시 영국의 국가브랜드 프리미엄과 우리 기업의 제작능력을 더해 수출을 활성화할 수 있음. - 영국 기업은 우리나라 정부를 비롯한 해외 정부가 국가적 측면에서 애니메이션산업 발전을 위해 제공하는 각종 혜택에 관심이 많아 공동제작을 선호함. - 영국은 스토리텔링, 캐릭터 디자인이 뛰어나고 영국대학을 졸업한 창의적인 우수 인력이 애니메이션 분야에 많으므로 공동 제작 시 이를 잘 활용해야 함.
○ 우리 애니메이션 기업의 장점 - 우리 애니메이션은 프로그램 영상 제작 및 제작 기술력이 뛰어나며, 상업적 성공에 필수인 OSMU전략이 가능한 한 콘텐츠 능력을 갖추고 있음. - 애니메이션 프로그램 제작에는 제작 기술이 필요함. 영국과 같은 선진국은 고급인력에 대한 인건비가 높아 프로그램 제작비가 높은 반면 우리 기업은 품질 대비 가격경쟁력이 있어 영국 진출 시 참고할만 함.
○ 향후 우리 애니메이션의 방향 - 우리 애니메이션 업계는 최첨단 문화기술(Culture Technology)을 발전시키고,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바탕으로 한 킬러콘텐츠(히트작)를 제작한 후 OSMU전략을 통해 수익을 극대화하는 것이 적합할 것으로 예상됨.
자료원: UK Animation Association, IBIS, 코트라 런던 무역관 내부자료 종합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