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안차밖] '발등의 불' 친환경 차량
배기가스 규제 움직임 전세계 확산
관련기술 상용화 업계 화두로 등장
출발 늦은 국내사 '사활' 걸다시피
요즘 자동차 업계의 화두는 단연 '친환경'입니다. 지난달 독일서 열린 프랑크푸르트 모터쇼에서도 그랬구요, 이를 내세운 국산·수입차 모델 출시도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사실 친환경·저공해 차량은 자동차 업체 입장에선 개발비용이 추가되고 소비자들에게도 연비가 좋아지거나 차값이 싸지는 것도 아닙니다. 그런데도 이같은 모델 출시가 잇따르고 있는 이유는 뭘까요?
자동차 배기가스가 지구오염의 주범으로 떠올라 전세계적으로 관련 규제를 강화하는 추세이기 때문입니다. 이산화탄소 배출량 규제 등 각종 환경규제를 만족하지 못할 경우에는 막대한 벌금을 무는 것은 물론이고 판매를 금지당할 수도 있습니다. 업체들의 입장에서 '울며겨자먹기'인 셈이죠.
국내에선 2010년까지 수도권에서 차를 판매할 때 저공해차를 일정비율(6.6%) 이상 의무적으로 판매토록 강제하는 등 법적 규제가 강화되고 있습니다. 유럽연합(EU)도 이산화탄소 배출량을 2009년까지 현재보다 30%가량 감축하도록 하고 있죠.
규제만 있는 것은 아니고 당근책도 적지 않습니다. 이들 차량에 대해선 환경개선부담금을 깎아주고, 저공해 경유차의 경우에는 5년간 환경부담개선금을 면제해주고 있습니다. 통상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의 경우 10만원 가량의 환경개선부담금이 매년 2차례 부과된다는 점에서 소비자 입장에서는 적지 않은 혜택이죠.
저공해차는 1종인 연료전지·전기자동차와 2종인 하이브리드·CNG(압축천연가스) 자동차, 그리고 3종인 휘발유·경유·LPG 가스차로 나뉘어집니다. 국내업체들은 이 가운데 3종 모델을 10여종 시판하고 있지만, 1·2종은 아직까지 기술력이 미치지 못해 양산모델은 내지 못하고 있는 실정입니다.
토요타와 혼다 등 일본 업체들은 이미 하이브리드 모델을 국내에 시판하고 있는 것과는 대조된 모습이죠. 전통적으로 디젤기술이 뛰어난 아우디 BMW 벤츠 등 유럽 브랜드들의 경우 친환경 디젤을 내세워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자동차 업계 관계자들은 친환경차를 제대로 생산하지 못할 경우 내수에선 물론이고 수출도 포기할 수 있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사활을 걸고 개발에 나서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저공해차 구입에 따라 소비자 혜택도 늘어나고 있어 향후 저공해차 선호도는 더욱 높아질 전망입니다. 성능좋은 차를 만들던 시대에는 밀려있던 친환경이 이제는 필수가 된 모습입니다. 배동진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