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배포일시 : 2024. 10. 31(목) / 총 1매 / 사진 있음
담당부서 : ESG경영처
담 당 자 :
정 석 훈 처장 ☎(054)459-7120
이 주 형 연구원 ☎(054)459-7121
TS-건국대, 모빌리티 소재 활용 친환경 디자인 협력
- 31일(목) 모빌리티 소재 활용 친환경 디자인 등 분야 협력 위한 업무 협약 -
- 모빌리티 소재 지원 및 실내‧패션 분야 업사이클링 제품 디자인 추진 -
□ 한국교통안전공단(이사장 정용식, 이하 TS)은 건국대학교 글로컬캠퍼스(부총장 최영근, 이하 건국대)와 함께 모빌리티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디자인 업사이클링* 분야에서 상호 협력하기로 다짐했다.
* 업사이클링(Upcycling) : 재활용보다 더 높은 가치를 창출하는 개념으로, 기존의 폐기물을 창의적으로 활용하여 새로운 제품이나 소재로 만들어지는 것을 말함
□ 이를 위해 TS는 “31일(목) 미래 디자인 인재를 육성하는 건국대와 함께 ’자동차 폐시트 등 모빌리티 소재를 활용한 친환경 디자인 창출 및 ESG경영 가치 확산을 위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ㅇ 이번 협약을 통해 산학 협력 체계를 구축한 TS와 건국대는 모빌리티 및 친환경 디자인과 연계된 공동 관심 분야에 대하여 상호 협력을 추진하고, 친환경 새활용 디자인 제품 및 소재를 개발하는 등 친환경 탄소중립 실천에 앞장서기로 했다.
□ 특히, TS는 모빌리티 분야의 친환경 인식 개선을 위하여 자동차 폐시트 등 소재 지원과 자문에 적극 협조하고, 건국대는 이를 통해 실내 및 패션 분야에 걸쳐 다양한 업사이클링 제품이 디자인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다.
ㅇ 뿐만 아니라, 양 기관은 지역 상생을 통한 지역사회 발전과 ESG경영 혁신을 위한 관련 사업 분야에서도 협력하기로 했다.
□ 한편, TS는 지난해까지 자동차 튜닝 후 폐기되는 자동차 시트를 새활용해 소파로 제작한 후, 관내 사회복지관과 소방서, 초등학교, 운수회사 등의 고객대기실 또는 휴게공간 등에 무료로 제공해 왔다.
ㅇ 이외에도 안전벨트, 에어백 등을 활용해 업무용 수첩과 에코백, 키링 등 다른 용도의 새활용 제품을 제작하는 등 친환경 탄소중립 실천 문화 확산에도 많은 노력을 기울여왔다.
□ TS는 올해부터 자동차 폐시트를 새활용한 소파 보급을 촉진하고, 새활용 제품에 대한 국민 인식을 제고하고자 ‘TS 소파쏘굿*’이라는 로고를 출시하여 대국민 홍보에도 앞장서고 있다.
* ‘sofa so good’으로 폐시트에서 소파로 전환하여 아주 좋다라는 의미 내포
□ TS 정용식 이사장은 “앞으로도 기관의 정체성을 반영한 모빌리티 분야 새활용 특화사업을 지속해 나갈 것이며, 지속가능한 친환경 경영 실천을 통해 국민께 더욱 신뢰받는 기관이 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 보도자료와 관련하여 보다 자세한 내용이나 취재를 원하시면 한국교통안전공단 대외협력실 김기욱 과장(☎054-459-7038)에게 연락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