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년도 장애인활동지원기관 품질평가
전국 최우수기관(best of the best) 선정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소장 최용기 이하 ‘은평센터’)는 장애인활동지원 제공기관으로써 신체적·정신적인 장애로 혼자서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이 어려운 장애인 활동급여 수급자에게 신체 및 가사, 사회활동 등의 지원을 통해 장애인과 그 가족의 부담을 덜어주고 장애인의 실질적 자립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보건복지부와 국민연금공단은 2년마다 장애인활동지원 기관의 정기적 평가를 통해 서비스 품질 향상을 유도하고 활동지원급여 수급자(장애인 이용자)에게 활동지원기관에 대한 서비스 정보를 제공하여 수급자의 서비스 선택권을 보장하고 수급자의 사회참여와 자립생활에 기여하도록 평가하고 있습니다.
우리 은평센터는 2010년 장애인활동지원사업을 시작한 이래로 장애인의 활동지원서비스 품질 향상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왔으며 2018년, 2021년 장애인활동지원 제공기관 서비스 품질평가 최우수기관에 이어 2023년에도 전국 최우수기관(best of the best) 기관으로 선정되는 영애를 안았습니다.
은평센터는 이번 평가에서 기관운영(사업관리, 인력관리), 서비스제공(서비스 제공계획수립, 서비스 품질관리, 서비스 제공 결과), 종합의견(종합의견), 가점 및 감점 등 활동지원급여 수급자의 만족도 등 평가 분야 전반에 걸쳐 장애인 서비스만족도 향상과 활동지원사 처우개선 등을 위해 꾸준히 노력해 온 점 등이 높은 평가를 받은 것으로 판단합니다.
국민연금공단은 전국 장애인자립생활센터, 장애인단체, 노인장기요양기관 등 활동지원기관 472개소(평균점수 86.6점(직전평가 대비 7.9점 상승) 평가를 통해 최우수기관으로 선정하였습니다. 우리 은평센터는 2021년 장애인활동지원기관 현장 평가에서 서비스 품질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인증 현판과 함께 인센티브(포상금) 1,500만원을 받았습니다. 또한, 이번 2023년 장애인활동지원기관 품질 전국 최우수기관(best of the best)으로 선정되었음으로 현판과 함께 인센티브(포상금) 1,600만원을 받았습니다.
최용기 소장은 ‘’장애인활동지원 기관평가는 서비스 제공기관의 정기적인 평가를 통해 변화하는 장애인복지 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활동지원서비스 품질의 향상을 도모하고자 추진되고 있다고 전하며, 앞으로도 장애인의 개별적인 욕구와 특성을 파악하고 이용자(보호자)와 활동지원사가 서로에 대한 신뢰를 바탕으로 존중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안정된 서비스 체계를 구축하여 이용자의 삶의 질 향상을 통한 서비스 품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노력해 가겠다”고 전했습니다.
이에 우리 은평장애인자립생활센터는 2018년, 2021년, 2023년 3회 연속 활동지원서비스 품질 평가 최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음을 알립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