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의 약학대학은 한국의 약학대학과 제도적으로 약간 차이가 있다. 한국에서는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바로 4년 제 약학대학에 응시하여 합격이 되면 곧 약학대학 학생이 된다. 그러나 미국에서는 최소한 2년 이상 대학에서 기초과목을 수료해야 약학대학에 응시할 수 있다.미국 약대에 진학하려면 대학에서 최소 2년 동안에 생물·화학·물리·수학 계통의 학점을 취득한 후에 약대 응시 시험인 PCAT 을 보아야 한다. 이 PCAT 점수와 GPA를 입학원서와 같이 제출하면 두 점수가 입학 사정의 기준으로 작용하고 학교에 따라 에세이 , 추천서, 면접시험등이 크게 작용한다.
한국에서 약학대학을 졸업한 학생들은 그 학점의 일부가 인정이 되어 약학대학 과정의 일부를 단축시킬 수 있다.보통 미국에서는 약학대학에 진학하기 위해 일반대학 4년을 졸업한 후 응시하지만 약학대학에서 원하는 과목만을 집중적으로 공 부를 하면 2년 수료 후 약학대학에 입학할 수도 있다. 따라서 약학대학의 수업 연한은 6년 내지 8년 정도이다.미국의 약학대학은 일반적으로 병원에 관계되는 약학을 주로 다루는데 비해 한국의 약학대학은 제약을 중심으로 수업이 진행된 다.
약사자격증을 어느 한 주에서 받으면 이 자격증이 전국에서 통용되는 주가 대부분이지만 어떤 주에서는 해당 주에서 약사 시험 에 합격해야 개업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있다. 캘리포니아, 하와이, 플로리다 주 등이 이런 예이다. 보통 약학대학은 3년을 졸업하면 약학사 라고 하고 4년을 나오면 약학박사라고 하나 이는 Ph. D는 아니고 Doctor라고만 한다. 대학원 과정에서 학점을 따고 논문을 제출하여 Ph. D를 받을 수도 있다.
1. 대학 2년이후 진학
미국에서는 현재 약 74개교의 약학대학이 있다. 이중 20개교가 사립이고 54개교가 주립이다. 약학사나 약학박사나 모두 캘리포 니아 주에서는 주 정부에서 실시하는 면허시험에 합격하여야 약제사로서 활동을 할 수 있다. 약제사로서의 활동면을 보면 약학사 나 약학박사나 면허증만 받으면 개업할 수 있어 활동분야는 같으나 박사학위가 있으면 학사학위 소지자 보다 활동 분야의 질이 높고 넓다. 과거 약제사들은 주로 환자들이 의사로부터 받아오는 약처방에 따라 약을 내주는 것이 주된 의무였으나 최근 15년간에 약사의 영역이 많이 넓어졌다. 이젠 약사들도 병원 의료팀의 한 구성원으로 참여하고 있으며 새로운 임상분야의 약학이 각광을 받고 있 다.
약사들이 활동하고 있는 분야를 크게 나누어 보면 다음과 같다.
① 병원
전체 약사들의 약 20%가 병원에서 근무하고 있다. 병원에서 약제사가 담당하고 있는 일은 약의 공급으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약 복용에서 환자 보호까지 관여하고 있다. 따라서 임상훈련이 잘 된 약사가 요청되고 환자, 의사, 약사가 함께 한 팀으로 활동하 게 된다.
② 개업
미국 내 약제사 총 16만 2천명 중 3분의 2정도가 약국(Drug Store)을 개업하고 있다. 큰 도시에는 거의 코너마다 약국이 있어 매주 2억에 가까운 환자들의 문의에 응답하고 약을 판매하고 있다. 오늘날 약국은 마켓, 주유소와 같이 없어서는 안될 미국사회 의 중요한 구성요인 중 하나가 되고 있다.
이들은 약에 관한 모든 정보를 환자에게 주고 약의 복용법과 부작용에 관한 설명도 해준다. 물론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약이나 처방이 필요 없는 약에 관해서도 자세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③ 대학과 연구분야
약의 원리나 약학 교육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대학이나 연구소에 근무하면서 약의 원리를 규명하거나 후진 양성에 주력한다.
④ 정부기관
약제사들 중 연방정부, 주정부, 시정부 같은 여러 종류의 정부기관에서 봉사하는 사람도 많다. 예를 들면, 국립보건소(NIH), 연방식품의약국(FDA) 또는 군기관, 재향군인기관 등에 근무하는 사람도 많다. 약제사들은 이런 분야에서 일반 공무원이 담당할 수 없는 전문 분야를 담당하고 있다.
⑤ 제약회사
보다 효력이 좋은 약품을 만들기 위한 연구와 생산을 위해 약학 연구진이 필요한 근래에 약물치료법이 중요시 여겨짐에 따라 제 약회사에 우수한 약학 연구진이 요청된다.각종 의약품 제조, 연구, 생산과정, 또는 판매시장 개척과정에까지 약제사 도움이 필요하다. 이런 곳에 근무하는 사람들은 보다 높은 학위가 있어야 하기 때문에 우수한 인재가 많이 모여들고 있다.
이와 같이 약제사들의 활동 분야가 점점 확대되어 가고 있는 이유 중 하나는, 과거에는 아프면 병원으로 달려갔으나 요즘은 병 원비 상승과 바쁜 일정 때문에 집에서 쉬면서 약국에 의존하여 치료하는 인구가 점점 증가되어 가는 추세에 있기 때문이다.특히 고령자의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이들의 건강 보호와 간호는 어느 때보다 수요가 증가되고 있다.
2. 약학대학의 학위제도
약학대학 입학과정은 학교마다 약간씩 다르다. 그 과정을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① 약학 학사과정(B.S 또는 B.Pharm)과정.
이 과정은 4년 내지 5년이 걸린다. 처음 1-2년간은 약학 예과과정(Pre-Pharmacy)으로 2년제나 4년제 대학에서 기초과학(화학· 유기화학·생물학·물리학 등), 영어, 수학, 인문과학 사회과학 과목을 필수로 이수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학교에 따라서는 컴 퓨터·미생물학·해부학·생리학 등도 이수하도록 하고 있다. 따라서 이들 과목을 이수하는 동시에 다른 교양과목과 같이 수강하 게 되면 4년이 소요되므로 대학을 졸업하고 약학대학에 입학하여 대개 3년간 약학 이론과 실습 훈련을 받는다.
예과과정은 가급적이면 약학대학에 부설되어 있는 같은 대학에서 이수하는 것이 좋다. 왜냐하면 필수과목 선택에 혼란이 없고 시간을 단축시킬 수 있으며 같은 학교 졸업생을 선호하는 대학도 있기 때문이다.
북캘리포니아 스탁톤에 있는 University of Paobic이 그 대표적인 예로 그 대학에 있는 2년간의 약학 예과과정을 마치고 본과에 지원하면 약간의 혜택을 받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미국 내에서 약학사를 수여하는 대학은 64개교이다.학교에 따라 차이는 있으나 대부분의 약학대학에서는 예과과정의 성적으로 2.8에서 3.3정도를 요구하고 있다. 그리고 추천서나 면접이 요청되기도 한다. 주립대학에서는 주내 거주자 자녀들에게 우선권을 부여하는 곳이 많이 있다.
② 약학박사 학위과정
일반적으로 고등학교 졸업 후 6년이 소요된다.
대개 예과과 정에서 2년간 기초과목을 택한 후 약학대학으로 진학하여 4년간 더 수학하도록 되어 있다. 약학대학 4년 중 처음 2년간은 생화학·각종 약학·해부학·생리학·병리학·미생물학·약학경영 등 필수과목을 택한다. 3학년 때는 약리학에 관한 여러 과목, 4학년 때는 약국, 응급치료 시 약물처방, 병원 내 여러 임상분야의 약물 처방 등 다양한 분야에 서 전문훈련(Clerkship)을 택한다. 31개교가 약학박사 학위를 수여하고 있다.
③ 약학대학 입학이 보장된 제도
고등학교를 졸업하고 대학에 입학하는 학생에게 6년제의 약학박사 학위과정을 보장해 주는 약학대학이 있다. 이 제도는 한국의 의과대학과 같이 고등학교 졸업 후 의과대학에 진학이 되듯이 이 제도 역시 약대 입학시험을 다시 보지 않아도 되는 제도다. USC 약학대학에 TAPP(Trojan Admission Pre-Pharmacy Program)이라는 6년제 약학박사 학위과정이 한 예다.미시간 대학교의 약학대학에도 고등학교 졸업 후 약학박사 학위가 보장되는 제도로 PA(Preferred Admission)와 Pharm. D Progra m이 있어 매년 5명 정도를 이 프로그램에 참여시키고 있다.
④ Pharm.D./ Ph.D 제도
이 제도는 약학박사와 이학박사를 동시에 수령할 수 있는 제도로 미시간 대학교 약학대학에 있다.
⑤ Pharm.D./MBA제도
약학박사학위와 경영학 석사학위를 겸할 수 있는 과정으로 조지아주 아틀란타에 있는 Mercer약학대학에 있는 제도이다.
3. 한국에서 약사학위 취득 후 도미한 경우
약사면허증을 따고 싶어하는 사람은 다음 절차를 받아야 한다.
첫째, 한국에서 받은 약사교육이 미국 약학대학의 교육과 얼마나 흡사한가를 측정하는 Educational Equivalence Examination을 거쳐야한다. 이 시험은 National Association of Boards of Pharmacy(NABP)가 시행하는 것으로 이 시험에 합격 못하면 부족한 점 을 보충하기 위하여 미국 약학대학에 입학하여 강의를 들어야 한다.
둘째, 시험에 합격한 사람에 한하여 ① State Board Examination, ② TOEFL 그리고 ③ Professional Experience Requirement 등 을 만족시켜야 한다. 전문경험 조건은 보통 1,000 내지 2,000시간의 약학 분야에서의 실제 경험을 의미하며, 한국에서 약사로 일한 사람들은 이 조건의 일부를 면제받을 가능성이 있다.
4. 미국 우수 약학대학
1. University of Califomia, San francisco
2. University of Michigan
3. University of minnesota
4. State University of New York, Buffalo
5. University of Southern California
6. University of Wisconsin, Madison
7. Ohio State University
8. Purdue University
9. University of Illinois, Chicago
10. Wayne State University
11. Creighton University
12. University of Maryland
13. University of Kentucky
14. University of Utah
15. University of the Pacific
16. University of Texas, Austin
출처: 엘리트비자 컨설팅(www.elitevisa.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