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시 예상처럼 수초어항이 쉬운건 아닌것 같아요.
일주일 이상 돌리던 분진제거기를 오늘 제거하였습니다. 분진 잡힐만큼 잡힌것 같아서요.
사실 인공어항보다는 물이 노오란 색을 띄는건 사실입니다. 그래도 솜에 더이상 분진이 쌓이지 않아 오늘 과감하게 제거하였습니다.
수초어항이 어려우면서도 넘 재미납니다. 오늘도 퇴근후 한시간동안 눈 아픈지도 모르고 열심히 바라만 보고 있었답니다.
수초어항 초보자로써 여러 회원님들께 몇가지 쭙고자 합니다.
1. 저압이탄은 자주 틀어주는게 좋은 건가요?
저압이탄통을 우선 3개 구매하였습니다. 어항집 사장님 애기로는 하루에 한번씩 뿜어주면 된다고 했는데, 전 일부러 틈 날때마다 북~북 뿜어주고 있습니다. 일부러 이탄을 자주 뿜어주는게 효과적이고 수초한테 좋은 일일지 참 궁금하네요.. 그리고 어디선가 얼핏본거 같은데 저런식으로 외부여과기 출수구 옆에 같이 설치하면 이탄자체가 출수구에서 뿜어져나오는 산소 활동에 방해된다는게 맞는지요?
2. 저희집 어항에 심은 수초들은 어떤 종류들인가요?
흔히 말하는 빛을 많이 필요로 하는 수초들인가요? 사실 형광등 두개를 하루 6시간 이상 켜 놓으니, 전기세 걱정도 되고 눈도 무지 아픕니다. ^^; 위의 수초들은 보통 몇시간 정도 켜 놓으면 적당한지요? 그리고 형광등을 켬과 동시에 이탄을 뿜어줘야 되는지요??
3. 수초들이 하룻밤 사이에 조금 변색이 된것 같습니다.
혹시 병에 걸리거나 녹아내리고 있는건가요? 사실 사올때부터 어항집 사장님이 준 수초가 상태가 별로 였습니다. 아무것도 모르는 제가봐도 부분부분 녹아내리고 있었구요... 참...사장님 얼마나 부자되실라고 - -;;
위와같은 상황은 제가 물잡이를 잘못하거나 처치를 잘못해서 발생되는 현상인가요?
밑바닥에 소일과 오색사, 흑사를 섞어 깔았고 두께는 7cm 이상 됩니다. 일주일간 외부여과기와 분진제거기를 돌렸고 3일전에는 2분의 1 환수를 새 수돗물로 해주었습니다. 새로사온 고약한 냄새의 염소제거제와 박테리아 활성제를 넣어서 그런지 사실 물 냄새도 고약하네요.
회원님들께서 보시기에 제가 잘못된 방법으로 처치했다면, 지적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4. 몇몇 수초가 외부여과기 출수구 물살에 정면으로 노출됩니다.
물살에 흩날리는게 보이는데, 이대로 나둬도 성장에는 지장없는지 궁금하네요. 그리고 위의 두개 수초의 이름이 먼가요??
5. 기타... ^^;
2개의 산호에 각각 00모스를 감아놓았습니다. 어느 회원분께서 산호초가 수초어항 수질에 영향을 끼친다고 하시던데...정말 그런가요?? 산호에 감겨진 모스 이름이 어떻게 되나요?
포란했던 엄청 큰 줄새우와 징거미 한마리를 어항에 풀어놓았는데, 수초를 갉아먹거나 그러진 않을까요? 수초를 계속 건들긴 하는것 같던데... 사실 오늘 집에 돌아와보니 수초 몇촉이 뽑혀있더라구요. 혹시 줄새우짓일까요??
워낙 수초 초보라 질문이 너무 많았습니다.
그래도 재미나서 의욕적으로 해보려니, 너무 궁금한게 많습니다. ^^
여러 회원님들은 현명하신 조언 부탁드립니다.
편안한 밤 보내시길..... ^^
첫댓글 휴....어려운 질문이군......일단 수초이름을 알아보자면...정확한지는 모르겟지만....대부분이 초급자용 자생수초들이 대분인거 같네.....음 3번밑에 사진중 첫번째는 구와말 또는 암브리아라고 불리는 자생수초인거같고 다르게보면 그린카붐바같기도하고 ㅡㅡ; 두번째는 물수세미 또는 미리오필럼이라고 불리는 수초인거같고..4번 밑에 잇는 수초는 디디플리스인거 같군..산호에 묶인겉 잘 안보이지만 월로모스일 확율이 높네....요즘 청계에 월로모스외엔 거의 없으니까..^^;
일단은 다들 쉬운수초들이고 특별히 이탄이나 바닥비료가 없어도 잘크는 그런 수초들인거같다..물론 좀더 이쁘고 풍성하게하고싶다면 이탄이나 바닥비료가 잇으면 좋겟지만 굳이 그런게 없어도 잘 자라는것들고...나중에 트리밍(가지치기)하기 매우 귀찬을정도로 잘 자라는것들이지 ^^..음...월로모스를 감아논 산호는 현재 키우는 수초한테는 아주 크게 영향을 미치진 않지만...어느정도 쬐끔은 영향을 미칠수도있겠네...대부분의 수초가 약산성에서 잘자란다고하거던...산호는 석회질로되잇으니 장기적으로 조금씩 물에 녹으면서 물을 약알카리성으로 바꾸니까 수초의 성장에 쬐~~끔 영향을 주긴할거여...
그러나 환수만 잘해주면 PH도 적정수준유지되고 이끼도 안끼고...좋겠지 ^^..답은 부지런하다면 산호에 감아도돼 ㅋㅋ
디디플리스를 돌중간중간 심은건 잘한거 같은데....돌앞쪽에 있는 물수세미는 왠만하면 돌뒤로 다시 심는게 좋을거 같군.....한번 뿌리내리고 자라기시작하면 감당하기 힘들게 자라서...돌들이 안보일거야...그리고 수초가 초기에 녹는건 갑작스런 수질변화나 수온변화로 그런경우가 많은데...크게 신경안써도 될만큼 잘 적응하고 자라는 수초니까 걱정하지말고...
조명은 지금 키우는 수준은 1L당 0.6~0.7W수준이면 충분할거야.....그리고 조명시간은 8~10시간이면 충분하고....그러니 니가 가지고 잇는 어항의 부피를 계산해서 0.7을 곱하면 필요 와트량이 나오고..현재 니가 키는 조명의 와트수를 비교하면 약한지 과한지 알수있겠지..
8시간이나 켜줘야 하나요? 형광등도 두개라...좀 전기세 걱정의 압박이.. - -;;
전기세걱정이면 열대어나 수초 못하지 ㅡㅡ;....그리고 물생활하면서 전기세의 대부분을 차지하는건 히터고......그담이 형광등.....그담이 여과기등이겠지....형광등하고 여과기하고 순서는 바뀔수도잇지만...수온조절을 위한 히터가 항상 압박이야....그리고 형광등 두개 키는거 몇와트인지는 모르겟지만.....보통 40와트를 안넘어가니까....하루 8시간정도면 누진세적용하는거 빼고 약 2~3000원정도 더 나온다고 생각하면될거고..
흠..내가 알기론 여기에 민물괴기만이 아니라 수초에도 고수들이 많은걸로 알고 잇는데 괜히 초짜가 어서 주서들은 지식으로 댓글달아서 망신사는거 아닌지 모르것네 왠지 지우고싶은 맘이 ㅠㅠ...
하여간 지금 물이 약간 갈색인건 소일에서 빠지는 흙물일테니 크게 신경쓰지말고...물갈이할땐 왠만하면 하루정도 받아서 쓰도록해.......난 수초가 죽거나 말거나 괴기가 죽거나 말거나 직수로 물갈이하긴하는데...머 워낙 적은 양을 물갈이해서리.....근데 너처럼 반물갈이는 왠만하면 수온맞추고 염소 날리고 물갈이하는게 좋겠지....
마지막으로 이탄은 조명을 켰을때만 틀어주는게 좋을거야.....수초도 역쉬 풀이라서 빛이 있을때 광합성을하고 광합성을할때 필요한게 영양분하고 이산화탄소거던..요 두가지가 만족되면 아주 풍성하게 잘 자라나지..광량이 풍부하게되면 약간 풁게 변하는 수초도 있고...저기서 암브리아가 광량이 풍부하면 약간 붉은색을 띤다.....참고하고...
조명을 켰을때 자주 뿜어주는게 좋을까요?
글쎄 저압이탄을 써본적이 없어서 어떻게 운용하는질 잘 몰라서 ^^; 난 자작이탄을 쓰는데 초당 1방울정도로 24시간 나오게 하는데....가끔 걱정되는건 괴기들이 이탄중독이 될까바 걱정이긴하지만.....머 아직까진 큰 문제는 없는거 같어.....
결론......넘 무리해서 할필요없다는거......조만간 수초들 자리잡히면 너에게 충분한 만족감과 귀차니즘을 안겨줄거야 ^^ 이상 완전허접의 산만한 답변이었네 ^^;;
수초어항에 수질을 알카리성으로 만드는 것이 있으면 경도가 높아져 수초가 잘 안자랄수도있습니다.
저압이탄 저랑 같은거 쓰시네요. 저 같은 경우엔 아침에 형광등 틀어줄때 가득 넣어줍니다 그리고 퇴근후에 와보면 확산기에 반정도 물이 차있습니다. 전 한캔으로 2개월정도 쓰는것 같습니다.
원용동생 정말로?? 내거는 한번 가득 뿜어주면 2~30분 안에 다 물이 차 올라오는데...? 내것이 이상한건가....? - -;;???
음..전에 열대어 싸이트에서 어떤분도 제게 그런 질문 하셨었는데; 음..아~ 저압이탄 호스 중간에 역류방지기 한번 달아보세요 그분은 역류방지기 달고나서부턴 괜찮다 하셨거든요 여과기와 가까운쪽에 두시면 더 빨리 사라진다고 하네요; 외부여과기는 이탄의 손실이 적다고 하던거 같지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