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선 김포공항역 구조입니다.
9호선 안내판의 문제점 중에 하나가 9호선의 승강장/대합실만 나온다는것이었는데 개선된 모양이더군요.
당산역도 2호선 승강장까지 나오고 여의도역도 5호선 승강장까지 나오고.
아울러 개통안내문도 붙었습니다.(김포공항역 5호선 촬영)
내일 물어보면 알겠지만 지금까지 상황으로 볼때 따로 개통식을 하지 않는것 같군요..(아니면 관계자만 모아놓고 비공개로 조용히 할까요?)
그리고 9호선/공항철도 김포공항역 사이에 있던 펜스도 철거에 들어갔습니다.
공항철도에서 5호선 방화,개화산방면으로 가는 환승통로이자 지하 2층 매표소와 이곳의 개집표기는 모두 철거하고 있습니다.
아시다시피 김포공항역은 5호선과 9호선의 통합역사 입니다. 공항철도 김포공항역에 붙은 포스터를 참고하면.
5호선 <-> 9호선
여의도,광화문,상일동/마천 방면에서 온손님 -> 개화방면 지하 2층 환승통로 이동 9호선 환승게이트(요금 0원) 후 지하 3층 승강장승차
여의도,광화문,상일동/마천 방면에서 온손님 -> 신논현방면 지하 2층 환승통로 이동 9호선 환승게이트(요금 0원) 후 지하 4층 승강장
개화산,방화 방면에서 온손님 -> 개화방면 환승통로를 따라 지하 3층으로 이동 환승게이트(요금0원) 지하 4층 이동 승차
개화산,방화 방면에서 온손님 -> 신논현방면 환승통로를 따라 지하 3층으로 이동 환승게이트(요금 0원) 승차
여기서 문제가 되는게 방화방면 승강장에서 공항철도 환승통로에 바로 5호선 개집표기가 있는데 이는 철거하리라고 봅니다.
(지하 2층 대합실을 철거하는것처럼)
5호선<->공항철도
여의도,광화문,상일동/마천 방면에서 온손님 -> 인공방면 지하 2층 환승통로로 이동 9호선 환승게이트(5호선 거리비례 추가요금 + 1000원(공항철도 기본요금)) 차감
개화산,방화방면에서 온손님 -> 인공방면 지하 3층 환승게이트( 1000원(공항철도 기본요금) 차감 후 5호선승차
인공방면에서 온손님 -> 5호선 여의도,광화문,상일동/마천 방면 지하 3층 환승게이트 (공항철도 추가요금(예:인공에서 왔을시 2200원)
+수도권전철 기본요금 900원)차감 후 지하 2층으로 이동
인공방면에서 온손님 -> 5호선 개화산,방화 방면 지하 2층에서 환승게이트( 공항철도 추가요금 + 900원(수도권 전철 기본요금) 차감후
5호선 승차
이환승은 현재와 거의 비슷하나 5호선개집표기,공항철도개집표기를 두군데 통과하던 것과 달리 9호선 환승게이트 한번으로 모두 요금이 차감 된다는 차이가 있네요.
아시다시피 9호선-공항철도는 평면 환승입니다. 다만 공항철도 서울역 방면이 개통안된 관계로 완전하진 않습니다.
9호선 신논현 방면에서 온손님 -> 인공방면 지하 4층에서 하차후 지하 3층으로 이동후 승차
요금은 공항철도의 하차역에서 기본요금(1000원) + 추가요금 정산
9호선 개화방면에서 온손님 -> 인공방면 지하 3층에서 평면환승
요금은 공항철도 하차역에서 기본요금(1000원) 추가요금 정산
인공방면에서 온손님 -> 신논현 방면 지하 3층 평면환승
요금은 9호선 하차역에서 공항철도 추가요금(예 인공 승차시 2200원) + 9호선 기본요금(900원) + 거리비례 추가요금)
정산
인공방면에서 온손님 -> 개화 방면 지하 4층으로 이동후 승차
요금은 9호선 하차역에서 공항철도 추가요금(예 인공 승차시 2200원) + 9호선 기본요금(900원) + 거리비례 추가요금)
정산
만약에 공항철도-9호선-타 수도권 전철 이용시는
환승통로 환승게이트 공항철도 추가요금이 차감됩니다.예를 들어
인천국제공항-신촌 이용시 교통카드를 이용다면.
인천국제공항 승차 (기본요금 1000원 차감) ->김포공항역 하차 9호선 환승 -> 2호선 당산역에서 환승게이트 태그(공항철도 추가요금 2200원 + 수도권전철 기본요금 900원 = 3100원 차감) -> 신촌역 하차 게이트 접촉( 수도권 전철 기본요금 200원 차감)
이 되겠군요. 만약에 해당구간을 일회용 교통카드로 발매한다면. 3200원(공항철도) + 1200원(수도권전철) + 500원(보증금)
무려 4900원 되겠군요-_-;;
그리고 9호선 개통후부터 공항철도 바뀌는 점으로
경로/장애인/국가유공자 75% 할인 -> 무임승차
청소년 할인혜택 없음 -> 20% 할인
어린이 50% 할인 변함없음
수도권전철과 동일하게 바뀝니다.
공항철도도 노인철화 되나요? 노인 영종도 관광?
그리고 위에서 말했다시피 9호선 개통후부터 공항철도 에서도 1회용 교통카드를 사용할수 있는데
공항철도 1회용 교통카드와 수도권전철 1회용 교통카드가 디자인이 다릅니다. 동일한 보증금 환급기를 이용하는것 같던데.
재활용한다면 공항철도로 보내야 될것 같습니다.
그리고 궁금한게 기존에 사용하던 회수용 RF승차권은 이제 쓸수 없는건지...
다만 여기서 문제가 있는것이 공항철도 정기권 사용자는 지하 1층 공항철도 개집표기까지 갔다와야 한다는 것입니다.
갔다가 9호선 개집표기 통과후 승차해야한다는 것이지요. 항의가 엄청나게 들어올듯. 지하2층/지하3층 공항철도 개집표기를 모두 철거하지 말고 1~2대 정도면 남겨놓으면 어떨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얼른 개통됬으면 좋겠네요.
이상입니다. 이렇게 긴글 써보기는 처음이네요. 두서없는글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첫댓글 conix님 귀중한 정보와 자세한 설명 정말 감사드립니다. 알려주신 내용에 대해 http://cafe.daum.net/kicha/ANo/19245 글에서 제가 추가로 좀 글을 써보았습니다.
여의도,광화문,상일동/마천 방면에서 온손님 -> 개화방면 지하 2층 환승통로 이동 9호선 환승게이트(요금 0원) 후 지하 3층 승강장승차 -----이게 층수가 바뀐것 같습니다.. 지하3층은 신논현방향 승강장인데.. 제가 잘못알고있는건지
지하 3층 신논현 방면 맞습니다. 개화역 갈려면 지하4층까지 내려가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