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철도시설공단이 용역을 발주하여 검토중인 대안에 관한 내용입니다. (용역 설계서)
의뢰내용에 나타난 몇 가지 키워드를 축약해본다면
(1) 연결선 설치 위치 : 수색역 또는 용산역에서 연결선을 건설하는 것으로 추정됨
(2) 운행 차량 및 운행속도
- 현행 110km/h 급에서 ☞ 180~230km/h급으로 최고속도개선.
- KTX, EMU(180km/h급 XEC) 등 고속차량을 투입.
- 이에 따라 기존 110km/h 급 저속 전동차는 일부 또는 전부가 빠지는 것으로 추정됨. (대안제시 요구)
- 9호선 전동차 직결운행.
☞ 개인적인 추정으로는 현재의 완행전동차(입석형)는 9호선과 함께 일부를 계속 운영하되
☞ 좌석형 급행전동차는 공항철도에서 사실상 전부 퇴출될 것 같습니다.
(3) 기타 서비스 개선
- 환승통로 개선
* 지하철1,4호선에서 환승시 서울역 동~서부를 가로지른 뒤 다시 지하 7층으로 들어가는 하드코어 환승을.
☞ 계단 없이 지하 경사통로로 연결되는 좀 더 소프트한 환승으로 개선 고려.
이런 내용은 실제 계획이라기보다는 철도시설공단 등 철도기관의 '희망사항'일 뿐이고. 실제로는 용역 과정에서 기술적 검토와 타당성 검토를 거쳐 정확한 상세 대안이 윤곽을 드러낼 것으로 생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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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 목적 :
인천공항철도의 만성적 적자운영에 따른 보조금(MRG) 절감 방안으로 공항철도의 수요 및 사업성 증대를 위한 공항철도 고속화, 접근성 및 편의성 제고 등 공항철도 활성화 방안 마련
0. 내용 :
(1) 연구방향 설정 및 해외사례 검토․분석
(2) 인천공항철도 직결노선 검토
(3) KTX(Ⅰ,Ⅱ), EMU 투입에 따른 공항철도 구조물의 안전성 검토 및 고속화 방안마련
(4) 수하물 처리 시스템(BHS) 개선방안 수립
(5) 서울역 연결통로 개선방안 수립
(6) 열차운영계획 수립
(7) 전차선, 전력, 신호, 통신설비 개량
(8) 역세권 개발계획 수립
(9) 수요예측 및 효과분석
0. 분야별 내용 :
가. 연구방향 설정 및 해외사례 검토․분석
(1) 과업의 배경 및 목적을 제시하여야 한다.
(2) 주요 연구내용 및 추진방향을 제시하여야 한다.
(3) 해외 공항철도 현황 파악 등 사례를 분석하여야 한다.
나. 인천공항철도 직결노선 검토
(1) 경의선 및 신경의선과 인천공항철도를 직결하여 고속철도 및 EMU차량을 인천공항역까지 연장 운행할 수 있는 연결선을 계획하여야 한다.
(2) 경의선 및 신경의선과 인천공항철도 직결에 따른 수색역 선로지장율을 분석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3) 경의선 서울~수색간 열차운행계획 및 선로용량 적정성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여야 한다.
(4) 인천공항역에 반복설비를 검토․계획하여야 한다.
(5) 인천지역 KTX 중간역 에 대한 위치를 검토․제시하여야 한다.
(6) 용산역에서 인천공항역간 직결노선 계획시 한국철도공사에서 검토한 용산역 환승센터 계획을 감안하여야한다.
다. KTX(Ⅰ,Ⅱ), EMU 운행에 따른 구조물 안전성검토 및 고속화 방안 마련
(1) 속도향상(180~230km/h)에 따른 구조물, 궤도, 신호, 전차선 등 시설계획 보완대책을 제시하여야 한다.
(2) 하중체계 변경(EL-18, Q-25→KTX 및 EMU 하중, 실차하중)에 따른 인천공항철도 마곡대교, 영종대교 등 구조물 안전성을 검토하고 대책을 수립하여야 한다.
(3) 신경의선 용산~수색간, 경의선 서울~수색간, 공항철도 수색~인천공항간 비용대비 효과를 고려한 최고운행속도를 검토․제시하여야 한다.
(4) 현재 인천공항철도에 운행중인 110km/h 전동차의 타선구 활용방안을 검토․제시하여야 한다.
라. 수하물처리시스템 개선방안 수립
(1) 서울역 도심공항터미널 수하물처리시스템 처리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2) 공항철도 각역의 수하물처리시스템 구축할 수 있는 시스템을 제시하여야 한다.
(3) 공항철도열차에 수화물칸 설치 등을 검토하여야 한다.
(4) 인천공항 여객터미널내 수하물 수취대 설치를 검토하여야 한다.
(5) 기타 수화물처리시스템 구축의 원활한 활용을 위한 방안을 제시하여야 한다.
마. 서울역 연결통로 개선방안 수립
(1) 공항철도 서울역과 KTX, 지하철 1․4호선 지하연결 통로 설치 방안을 제시하여야 하며, 이에 따른 사업비 등
관련 검토(도면 등)자료를 제시 하여야 합니다.
(2) 연결통로 계획시 이용자(장애인 등) 편의 제공차원에서 동선거리를 최소화하는 방안을 제시하여야 하며,
수화물처리시스템 계획과 연계하여 검토하여야 한다.
(3) 지하철 1․4호선 환승지점의 계단부를 경사로로 변경계획 하여야 한다.
바. 열차운영계획 수립
(1) 서울역~인천공항간 KTX(Ⅰ,Ⅱ) 직결운행, 서울역․용산역~인천공항간 EMU(180km/h급) 직결운행, 김포공항~인천공항간 지하철9호선 혼용운행에 따른 차종별 최적운행시격을 감안한 열차운영계획을 수립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2) 공항철도 직결 및 연계 노선(지하철 9호선 등)등을 고려한 열차운행계획을 수립하여 제시하여야 한다.
(3) 연도별 수요에 의한 열차편성규모 및 운전시격을 제시하여야 한다.
(4) 열차운영계획에 따른 시뮬레이션(TPS)결과를 제시하여야 한다.
(5) 반복열차의 운영, 정차방법 및 열차운행 배열 등을 고려한 열차운영방법 및 정차패턴을 제시하여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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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천지역 중간역이 건설되더라도 공항행 열차에 한해 정차하고 어짜피 용산,서울착발이 별반 다를게 없으므로 손해볼 것은 없습니다
다행이도 속도상승을 한다니 조금 더 경쟁력이 생길 듯 하군요..... // 아마 기존 공항특급 차량은 완행으로 격하되거나, 아니면 타 기관으로 넘어갈지도 모를 듯 하군요..... (또는 이미지 상승을 위해 완행차량을 타 선구로 넘기고, 기존 특급차량을 완행으로 쓰는 방법도 좋을 듯 합니다.)
공항철도 속도 정말 답답해서 못 타겠더라구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