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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일반/ 경제 |
카자흐스탄 기술혁신 지원을 위한 벤처 자금 설립 예정
나자르바예프 카자흐스탄 대통령은 아스타나에서 열린 제26회 외국인 투자 자문 위원회(Foreign Investors Council) 회의에서 기술혁신 지원을 위해 약 2억 달러에 이르는 벤처 자금을 설립한다는 계획을 발표함. 동 계획의 시행으로 내년부터 광물 자원 개발 회사들은 총수입의 1%를 연구와 개발 사업에 기부해야 하며, 정부는 동 벤처 자금을 10억 달러 규모로 증가시킬 계획이라고 함.
카자흐스탄 의회 연금법 통과
Tengrinews는 카자흐스탄 의회가 새로운 연금법안과 수정안을 통과시켰다고 보도함. 동 연금법은 직업인들의 연금 분담금 의무화, 통합 국가 연금 기금 조성, 고용차별 폐지, 정년 여성 혜택 보장, 시골 거주 노령자 지원 등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음.
TeliaSonera 카자흐스탄에 4세대 이동통신(4G) 제공 예정
카자흐스탄의 최대 이동통신업체 KCell을 소유하고 있는 스웨덴 통신사 TeliaSonera의 Per-Arne Blomquist 회장은 카자흐스탄에 4세대 무선이동통신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밝힘. TeliaSonera는 15년에 걸쳐 카자흐스탄 인프라 구축을 위해 20억 달러를 투자해왔으며, 작년 2012년에는 KCell 지분의 49%를 15억 달러에 매입하였고, 4세대 이동통신을 제공함으로써 카자흐스탄 국내 인프라 개발과 경제 발전, 비즈니스 환경 구축에 일조할 것이라고 덧붙임.
악타우 항구 2020년까지 천 8백만 톤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도록 확장 예정
사긴타예프 지역개발부 장관은 제6회 아스타나 경제 포럼에서 열린 ‘세계 시장 진입을 위한 카스피안 횡단 수송 기반 시설 개발’ 회의에서 악타우 항구를 2020년까지 천8백만 톤의 화물을 수송할 수 있는 규모로 확대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함. 항구의 현대화와 확장을 통해 카자흐스탄의 수송 기반 시설 발전에 이바지하고 동 항구를 물류의 허브로 만들 것이라는 계획을 밝힘.
아스타나항공, 중앙아시아와 인도 지역 최고의 항공사로 선정
미국 경제 온라인 매체 ‘Business Insider’는 아스타나항공을 세계 18위, 중앙아시아와 인도 지역 최고의 항공사로 선정함. 동 순위는 기내 좌석의 편안함, 기내 오락시설, 객실 청결 상태, 기내식, 서비스 효율성 등이 반영됨.
카자흐스탄 스키 관광사업 발전 전망성 높아
Frederic Pierret 세계 관광 기구 상임 이사는 아시아와 유럽이 동계 관광에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으며, 카자흐스탄의 스키 관광 사업에 큰 잠재력이 있다고 언급함. 현재 아시아 국가들의 관광 사업은 매년 4%~6%의 성장률을 보이고 있으며, 카자흐스탄도 이 같은 성장을 보일 것으로 전망한다고 전함.
에너지 자원 |
카자흐스탄 국영우라늄공사(Kazatomprom)와 카메코 2018년 우라늄 전환시설
건설 시작
캐나다 Cameco의 Robert Steen 부사장은 카자흐스탄 국영우라늄공사와 Cameco가 동카자흐스탄 지역에 있는 Ulba 발전소에 2018년 우라늄 전환시설을 건설을 시작하여, 2020년부터 우라늄 가공을 시작할 것이라고 발표함. 또한 새로 건설되는 우라늄 전환시설은 매년 6톤의 우라늄을 가공할 예정이라고 언급함.
카자흐스탄 석유개발 공사(KazMunaiGas) 자회사 국제 표준 인증 획득
카자흐스탄 석유개발 공사는 성명서에서 19개의 자회사가 통합 경영 시스템 시행으로 국제 표준인 ISO 9001, ISO 14001과 OHSAS 18001 인증을 획득하였다고 발표함.
EXPO-2017 |
General Electric 2017년 EXPO 협력
카자흐스탄 대통령궁은 2017년 EXPO 준비를 위해 카자흐스탄 정부는 General Electric과 승객 수송, 엔진, 석유 생산 분야에서 협력할 것이라고 발표함. 나자르바예프 대통령은 의학 장비를 생산 공장 설립, 정수 처리장 개발, 자연 보존 프로젝트 등을 가장 주요한 협력으로 언급함.
IPO |
People's IPO 중단 가능성
KazTAG는 카자흐스탄 People's IPO가 올해 말까지 연기될 것이며, 완전히 중단 될 가능성도 있다고 보도함. 첫 번째 KazTransOil의 IPO는 성공적이었으나 사람들의 무관심이 가장 큰 이유이며, 또 다른 이유는 국가 전력 네트워크, 철도 등 시설의 민영화가 불가능하기 기존 법과의 충돌 때문이라고 밝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