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 영산불교 현지궁의 천도대재 - 부처님께서 주관하시는 천도재
1) 현지궁 천도재의 특징과 좋은 점
이제 영산불교 현지궁에서 하는 정법의 천도재를 소개할 차례가
되었다. 영산불교 현지궁의 천도재는 불과 이룬 큰스님께서 집전하
시고 부처님께서 주관하시는 사상 유례가 없는 희유한 천도재다. 한
마디로 겁을 두고도 만나기 어려운 천도재요, 실질적으로 천도가 이
루어지는 천도재라고 할 수 있다. 이제 그 특징을 몇 가지 알려 드
리고자 한다.
첫째, 영산불교 현지궁의 천도재는 불과 이룬 큰스님께서 집전하
시고 부처님께서 주관하시므로 실재로 천도가 이루어지는 천도재라
는 점이다.
현지궁 천도재는 불과 이룬 큰스님(자재통왕불)께서 집전하시므로
부처님께서 직접 주관해 주신다. 석가모니부처님께서 다른 일로 바
쁘실 때에는 다른 부처님이 대신 주관해 주신다. 1회 천도 때 마다
영가가 최소한 한 단계씩 보다 나은 곳으로 올라간다. 물론 전생의
업보에 따라 약간의 예외는 있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중음계의 무주
고혼을 천도한다고 하자. 1회 천도로 그 영가는 명부에 들어가게 되
는데 보통 중지옥으로 간다. 두번째 천도를 하면 중지옥에서 하지옥
으로 간다. 세 번째 천도를 하면 하지옥에서 대기지옥으로 간다. 네
번째 천도를 하게 되면 드디어 하늘세계(6하늘 하품의 하)로 올라
가게 된다. 네 번의 천도로 가장 나쁜 환경인 중음계의 무주고혼보,
지옥보, 축생보를 다 끊고 하늘까지 올려주니 얼마나 희유한 천도재
인가? 어느 누가 돈을 수백 수천억을 갖다 준다한들 할 수 있는 일
이겠는가? 불과 이룬 큰스님께서 주관하시고 부처님께서 주관하시
는 천도재를 만나는 인연, 그것은 전생의 대단한 선근공덕이 없으면
안 되는 일이다.
둘째, 현지궁 천도재는 본인과 배우자의 친가, 외가 4가계 약 50
~ 100명을 동시에 천도 한다. 특히, 5대 이상 영가 중 영가장애를
일으킬만한 문제 있는 영가는 부처님께서 직접 골라서 천도대상에
넣어주신다. 유산 및 낙태영가도 포함 된다.
부모를 포함한 조상영가는 4대까지가 대상이다. 보통 수 십 명
에 이른다. 5대 이상 조상영가가 문제인데 그러나 걱정할 것 없다.
5대 이상 조상영가 중 명부에 못 들어가고 자손 등에게 빙의되어
영가장애를 일으킬 우려가 있는 영가는 부처님께서 직접 골라서
천도 대상에 넣어 주시기 때문이다. 그런데 참으로 희유한 것은
부처님께서 그 문제 되는 조상영가들의 마지막 죽는 장면을 텔레
비전 화면처럼 생생하게 보여 주신다는 것이다. 부처님의 위신력
에 세삼 탄복할 따름이다. 이 외에도 자연유산영가 및 낙태영가가
포함되고 원결영가, 특별히 은혜를 입었던 분의 영가 등도 대상이
될 수 있다.
셋째,부처님께서 부모 조상을 천도시킨 효행을 가상이 여겨 복
위자의 업장을 일부 소멸해 준다.
천도를 시켜준 것만 해도 큰 축복인데 업장까지 씻어주시니 너무
나 고맙고 감사해야 될 일 아닌가? 업장소멸은 오로지 부처님께서
만 해 주실 수 있는 대자비다. 이럴 때 우리 중생들은 부처님이 계
시기에 참 행복하다는 생각이 든다.
넷째, 성중들을 보내 복위자의 집을 영적으로 청소해 준다.
천도재를 몇 번 지내게 되면 부처님께서 성중들을 집으로 보내
그 집안에 숨어있는 다른영가를 붙들어 명부로 압송해 주고 또 그
집안의 탁기를 제거해 준다.
다섯째, 천도결과를 확인할 수 있다.
천도의식 후 약 1주일 뒤에 영가들이 열시왕의 특별재심을 받아
어디로 갔는지 확인이 가능하다. 이것은 현지사에서 명부에 조회하
여 결과를 확인 할 수 있기 때문이다.
여섯째, 천도재가 끝나면 영가들이 남긴 탁기, 오물 등을 깨끗이
청소해 주므로 사찰은 항상 청정도량을 유지하게 된다.
천도재 이후의 청소는 사찰이 청정도량을 유지하는 데 필수적이
고 매우 중요한 마무리 과정이다. 현지궁에서는 천도재가 끝나면 정
법명왕불 관세음보살님 등 부처님들께서 무량광으로 천도재 전보다
더 깨끗하게 청소해 주신다. 이 점은 대단히 중요한 사항이다.
2) 현지사 천도재의 실체
이제는 현지사의 정법 천도재가 실제로 어떻게 이루어지는가를
살펴 볼 차례다. 기본적으로 현지사의 천도재는 불과 이룬 큰스님께
서 석가모니 부처님과 지장보살님께 앙청하여 사전에 허락을 받고
이루어지는 것임을 밝혀 준다. 현지사의 천도재는 제1부, 제2부와
제3부로 나누어 진행된다. 제1부에서는 영가의수배와 신병 확보를
하는데 천도재 전날 까지 완료한다. 제2부와 제3부는 천도재 당일
연속적으로 이루어지는데 2부에서는 천도의식이 진행되고, 3부에서
는 여러 불보살님께 공양을 올린다. 이 때 업장 일부 소멸 등 복위
자의효행을 기리기 위한 부처님의 자비가 베풀어진다. 하나하나 살
펴 보기로 하자.
제1부 / 영가의 수배 및 신병 확보
영가의 수배와 신병확보는 지옥(아귀포함) 및 축생영가와 명부에
들어가지 못한 중음영가가 대상이다. 큰스님께서 부처님들과 성중등
의 도움을 받아서 하신다. 벌 받고 있는 지옥영가는 지장보살님께서
열시왕, 옥사장 쪽으로 명령을 하달하면 옥사장이 압송해 온다. 축
생으로 몸 받은 경우는 그 영혼체를 빼내어 데려온다.
명부에 못 들어간 중음영가 중 땅 속, 물 속에 깊이 숨어있는 영
가는 문수보살님께서 수배하시고, 허공과 지상에 숨어있는 영가는
지장보살님께서 수배해 주신다. 그래도 잡히지 않는 신출귀몰한 영
가가 있다. 이건 또 부처님의 힘을 빌려야 한다. 수배된 영가는 지
장궁 별궁에 감금시켜 놓는다.
제2부 / 천도재 의식
천도재 당일 지장궁의 여러 신중들이 지장궁에 감금되어 있던
50~100명의 영가를 구인하여 현지사로 데려온다. 천도재 의식 때
는 변식진언을 통해 목욕물, 옷과 신발 등이 영가 수에 맞춰 알맞
게 불어나게 되어 영가들을 목욕시키고 새 옷을 갈아 입힌다. 다음
에는 지장보살님께 공양을 올리는 데, 이 때는 지장보살님과 사바
세계에서 지장보살님의 좌우보처를 대행하고 있는 도명존자, 무독
귀왕과 명부의 판관인 열시왕께서 임석하신다. 그리고나서 관음시
식으로 영가들에게 음식을 베풀고 장엄염불을 들려준다. 장엄염불
시에는 극락정토에 계시는 아미타부처님께서 잠깐 다녀가신다. 그
리고 장엄염불이 끝날 즈음 모든 영가들은 지장보살님께서 방사하
시는 빛을 타고 지장궁으로 복귀하여 열시왕의 특별재심을 기다리
게 된다.
제3부 / 불보살님 공양 및 복위자의 효행 장려
부처님께서는천도재를 올린 복위자의 효행을 가상히 여기고 복
위자를 위해 여러 가지 자비를 베풀어 주신다. 순수한 효심으로 천
도재를 드리는 복위자에게는 업장을 일부 씻어 주시거나 소멸도 시
켜 주신다. 다른 영가가 빙의 되었을 경우에는 빙의된 영가를 떼어
명부에 압송시키기도 하신다. 일부 세속적인 소원도 해결해 주신다.
또한 몇 차례의 천도재를 하게 되면 복위자가 살고 있는 집에 성중
들을 보내 나쁜 기를 씻어주고 숨어있는 다른 영가 등을 잡아 명부
로 압송시키기도 하는 등 영적 청소를 해 주신다.
천도재가 끝나면 관세음보살님과 여러 성중님들이 영가들이 남긴
고약한 악취 사악한 기 등을 깨끗이 씻어주시므로 현지사는 다시
깨끗한 청정도량이 된다. 이 점이 대단히 중요한 부분이다. 그리고
천도재에 동참한 스님들의 영체까지도 씻어주신다는 것이다..
*현지사 천도재의 절차
1. 천도신청 및 ㅇ 복위자 등이 1-2개월 전에 신청하고 날짜를
날짜 확정 확정함
ㅇ 문수보살, 지장보살, 성중들의 도움으로 영가
2. 영가 수배 수배함
신병 확보 ㅇ 수배 후 지장궁 별궁에 감금, 천도재 당일 명부
신중들이 그들 모두를 현지사에 데려옴
ㅇ 지장보살, 열시왕이 임석하시고 장엄염불시 아미
3. 천도의식 타불 오심
ㅇ 복위자의 업장 소멸, 복위자의 집안 영적 청소도
해 줌
4. 특별 재심 ㅇ 천도의식 후 지장궁 복귀, 열시왕의 특별재심을
회부 기다림
5. 천도 결과 ㅇ 천도결과를 명부에 조회하고 그 결과를 받음
조회및확인 ㅇ 복위자가 천도결과를 확인함
출처/부처님이 주관하시는 천도대재 -
영산불교 사상 연구소22~27
첫댓글 방편 좋아하면 요렇게 됩니다.
그나저나 육도윤회 라는게 진짜 있다면 천도재 안하면 손해겠네요..~~~
믿으시는 분들은 저기 가서 부지런히들 하셔야 겠습니다.
논두렁, 이 분은 밤낮을 구분 몬하는 분이군요..^^
저 역시 지금도 맥시칸과 컬럼비언, 도미니칸을 구별몬합니다. 그저 남미 사람이지요.
어느 이탈리안 친구는 한인과 일본인을 전혀 구분 몬해요.
그렇다고 한인이 일본인이 됩니까?..^^
논두렁님과 초심의 공통점은..
영산불교라는 걸 부끄럽게 생각한다는 거군요.. ㅎㅎㅎ
그럼에도 거기에 사람들이 돈을 갖다 주는 사회.. 불안하기 떄문이지요.
이런 불안한 사회를 어떻게 하면 편안하게 할 수 있을지?..
고민하는 게 불자 아닌가요?.. 남의 일이라고 흰소리 하기 전에..
진짜 불자라면 불법이 어떻게 바르게 서면 저런게 없어질까 이거 고민하겠지요.
적당히 이리돌리고 저리 돌리면서 결국 결론은 같은 육도윤회 주장하면서 뭐 나아질게 있을까요?
초심님이 주장하는 육도윤회나 영산불교에서 주장하는 육도윤회나 결국 죽어서 새몸받아 태어나는 건 똑같거든요.. 뭐 다른게 있다면 직접 본걸 말씀하시던가...
1810. 단견을 신봉하시는 논두렁님과 친구들에게 솔직히 말할께요..
님들이 죽으면 아무것도 남는 게 없다고 아무리 주정해 봐야..
님들은 윤회할 수 밖에 없어요.
그게 유전문 세계에 사는 이들의 비극이지요.
환멸문은 죽음이란 티켓으로 들어갈 수 있는 해탈문이 아니예요.
논두렁님은 이해하지 못하지만.. 해탈은 불생불멸이기에 단멸로 해결될 수 없음은 말에서 그냥 보입니다.
이런 내용이 아함경에 나온다고 하면 그것으로 말장난할 것 같아 안 알켜 줄겁니다..^^
1811. 만일 단멸한다고 아우성치는 데 도대체 무엇이 있어 윤회하냐고 묻는다면..
단멸한다고 주장하는 바로 그 [넘]이 윤회합니다.
1812. 그럼 영산인 육산인지 그곳에서 하는 천도재를 왜 못마땅하게 생각하느냐?..
지나치기 때문입니다.
천도재를 빌미로 소망교회처럼 돈으로 줄을 세우면 곤란한 게 아닌가요?..
천도재를 망치는 짓이지요.
1813. 그럼 초심이 주장하는 윤회.. 6도 윤회란 말은 하지 않아요.. 랑 현지사의 윤회는 무엇이 다른가?..
초심은 단멸론자는 틀림없이 윤회를 받는다고 하는데.. 현지사도 그러던가요?..^^
천국을 빌미로 각종 헌금 걷는 교회나 같은 걸로 생각하세요. 그들이 그런 믿음과 행동을 하는것도 다 그럴만하기 때문입니다. 논두렁님에게 저렇게 하라고 하면 어떨까요? 말도 안되는 소리 하지 말라 하겠죠. 저들도 마찬가지에요. 왜냐면 마음이 그렇게 하길 원하기 때문입니다. 그들을 옳고 그름으로 정죄하지 마세요.
불교를 왜곡하여 돈벌이 수단으로 저렇게 설쳐대니 불자로 부끄럽습니다
초심자들이 저런것을 불교로 알까봐 심히 걱정되네요, 이글을 쓴 연지란분이 제게 쪽지를 보내와 차단한적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