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근원 인플레이션, 13개월 만에 최저치 기록
https://www.chinadailyhk.com/article/357241#Japan's-core-inflation-hits-13-months-low
로이터 통신
사람들이 2023년 3월 31일 일본 도쿄 긴자 쇼핑가의 횡단보도를 건너고 있다. (사진/파일/AP)
도쿄 – 9월 일본의 근원 인플레이션은 1년여 만에 처음으로 3% 기준점 아래로 둔화되었지만 중앙은행 목표치를 상회하면서 정책 입안자들이 초완화 통화 정책을 단계적으로 폐지할 것이라는 기대감을 유지했습니다.
이 데이터는 일본은행이 10월 31일 이틀간 열리는 정책 회의에서 새로운 분기별 성장률과 물가 전망을 발표할 때 면밀히 조사할 수많은 지표 중 하나가 될 것입니다 .
캐피탈 이코노믹스(Capital Economics)의 아시아태평양 지역 헤드인 마르셀 티엘리언트(Marcel Thieliant)는 "9월 인플레이션이 약세를 보였지만 내년 말까지 인플레이션은 BoJ의 목표인 2% 이하로 떨어질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변동성이 큰 신선식품 비용을 제외한 핵심 소비자물가지수(CPI)는 지난 9월 전년 동기 대비 2.8% 상승했다고 정부 자료가 금요일 발표했다. 이는 시장 전망 중간치(2.7% 상승)를 소폭 웃돌았지만 8월 3.1%보다는 완화됐다. .
데이터에 따르면 과거 유가 하락의 지연 효과를 반영하여 공과금이 하락해 인플레이션이 2022년 8월 이후 처음으로 3% 미만으로 둔화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식료품과 생필품 가격은 계속 상승했지만 8월에 비해 속도가 느려 비용 압박이 완화되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신선식품과 연료비를 제외하고 BOJ가 인플레이션 추세를 더 잘 나타내는 지표로 면밀히 관찰하고 있는 핵심-핵심 지수는 9월에 전년 동기 대비 4.2% 상승해 8월의 4.3% 상승에서 둔화되었습니다.
신선식품과 연료비를 제외하고 BOJ가 인플레이션 추세를 더 잘 나타내는 지표로 면밀히 관찰하고 있는 핵심-핵심 지수는 8월 4.3% 상승에서 둔화되어 9월 1년 전보다 4.2% 상승했습니다.
다이이치 생명연구소의 요시키 신케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향후 몇 달간 인플레이션이 완화되겠지만 유가 급등과 지속적인 엔화 하락으로 인해 기업들이 다시 가격을 인상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예상되는 인플레이션 하락 속도에 대한 불확실성이 크다"며 "2024년 하반기까지 근원 인플레이션이 2% 이하로 떨어지지 않을 수도 있다"고 말했다.
시장에서는 BOJ가 인플레이션 압력 확대에 대응하여 단기 마이너스 금리와 10년 만기 채권 수익률 상한선을 0%로 설정하는 수익률 곡선 통제를 곧 종료할 것이라는 추측이 난무하고 있습니다.
더 읽어보기: 일본은 시장이 엔화 매수 개입을 계속 추측하고 있습니다.
BOJ는 은행이 금리 인상을 고려하려면 최근 비용에 따른 물가 상승이 수요에 따른 인플레이션 증가로 바뀌어야 한다고 주장하면서 단기적으로 대규모 부양책을 단계적으로 중단할 가능성을 축소했습니다.
정책 입안자들이 임금이 소비를 지탱할 만큼 충분히 인상되는지에 더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에 인플레이션 전망을 상향 조정한다고 해서 BOJ가 경기 부양책을 단계적으로 철회하지는 않을 것이라고 BOJ의 생각에 정통한 두 소식통이 말했습니다.
인플레이션을 감안한 실질 임금이 계속 하락함에 따라 소비자들이 물가 상승으로 인한 압박감을 느끼고 있다는 징후가 커지고 있습니다.
목요일 분기별 회의에서 일부 BOJ 지역 지점 관리자들은 소비자들이 가격 인상에 더욱 민감해지고 슈퍼마켓에서 물건을 덜 구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목요일 분기별 회의에서 일부 BOJ 지역 지점 관리자들은 소비자들이 가격 인상에 더욱 민감해지고 슈퍼마켓에서 품목을 덜 구매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택시 운전사, 레스토랑 및 기타 서비스 부문 기업을 대상으로 한 정부 조사에 따르면 9월에 기업의 심리가 위축되면서 소비의 취약성이 강조되었습니다.
또한 읽으세요: 일본의 결제 청산 네트워크가 결함 이후 복구되었습니다
분석가들은 기업들이 올해 30년 동안 볼 수 없었던 임금 인상을 제안했지만 정책 입안자들의 핵심은 이러한 추세가 내년에도 계속되고 지역 전체의 소규모 기업으로 확산되는지 여부라고 말했습니다.
로이터 여론조사에 따르면 일본 수도 도쿄의 핵심 소비자 인플레이션은 전국 수치의 주요 지표로 여겨지며 10월에는 전월에 이어 꾸준한 수준인 2.5%를 기록할 것으로 보입니다. 도쿄 CPI 데이터는 10월 27일에 발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