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분석 및 전망
□ 중국 에어컨시장 개황 ○ 발전 현황 보조금 지원 정책 종료, 에어컨시장 성장 기조 양호 - 2013년 5월 31일 중국 국가재정부가 실시한 절전형 제품에 대한 보조금 지원 정책이 만료되었음. 1분기 에어컨 매출액은 동기 대비 38.02% 증가한 229억 위안(RMB)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 보조금 지원 정책의 공이 매우 크다고 할 수 있음.
새로운 에너지효율등급제 실시, 에너지효율등급구조 조정 가속화 - 2013년 10월 1일 인버터에어컨을 포함한 APF신에너지효율등급제가 정식으로 실시, 새로운 기준은 에너지 효율등급을 1급에서 3급으로 나누고 있으며, 기존의 1급과 2급 에어컨은 신기준 적용시 자동적으로 2급과 3급으로 하향 조정됨. 이 밖에 기존의 3·4·5급 제품은 1년 내에 시장에서 퇴출될 운명.
○ 특징 인버터에어컨 보급 가속화, 시장 점유율 확대 이어가 - 2013년 인버터에어컨은 정책 지원에 힘입어 괄목할만한 성장세를 달성, 고효율과 에너지절약의 강점에 힘입어 시장 점유율이 상승 추이를 이어갔음. 2013년 인버터에어컨의 판매량 점유율은 전년 대비 2.1%P 증가한 53.6%를 기록, 2010년 인버터에어컨의 매출 점유율이 29.7%에 불과했던 것과 비교하면 3년 사이에 매출 점유율이 23.9% 확대되었음.
냉방 및 난방 능력 향상 - 에어컨의 난방효과에 대한 소비자들의 니즈가 높아짐에 따라, 과거 냉방 기능만 갖췄던 에어컨은 더 이상 소비자들을 만족시키기 어렵게 되었음. 일본은 APF 기준 최초 심사 당시, 냉방능력과 난방능력의 비율을 1:1.4로 했으나 현재는 대폭 높아졌으며, 향후 비율을 1:2로 높일 예정임. 중국은 냉방능력과 난방능력의 비율이 1:1.1에 불과, 다수 에어컨제품의 난방 능력이 기대에 크게 못 미치는 실정으로, 냉방과 난방 능력의 향상은 현재 에어컨시장의 큰 흐름으로 자리잡았음.
□ 관심도 분석 ○ 전체 시장 1. 업체별 관심도 분석 (1) 2013년 관심도 분석 Gree 관심도 순위 선두 지속, Hisense 시장 2위군 진영 내 선두 -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업체별 관심도(업체 및 제품에 대한 '유효 클릭률' 기준) 조사에서 Gree(格力, 거리)와 Haier(海爾, 하이얼)이 합계 53.1%의 관심도를 점유, 시장을 주도하였음. Gree는 40.8%의 관심도를 기록하며 선두를 지속하였고, Haier의 관심도는 12.3%로 Gree와는 격차를 보였음. - Gree와 Haier 외의 나머지 업체들은 시장 2위군 진영을 형성, 이 가운데에서는 Hisense(海信, 하이신)가 8.0%의 관심도를 기록하며 선두를 차지하였음(전체 3위). 시장 2위군 진영 내 업체의 관심도는 모두 10.0% 이하로 집계, 서로간의 관심도 격차는 크지 않았으며 경쟁이 치열했음.
시장 2위군 진영 내 순위 변동 잦아, Kelon과 TCL 순위권에 진입 - 2013년 Gree에게 관심도가 한층 더 집중, 2012년 대비 8.8% 확대되었음. Hisense와 Daikin, Chigo(志高, 즈가오)의 관심도 순위는 각각 3위, 6위와 7위로 올랐으며, 관심도 비율도 2012년 대비 상승, 이 중 Hisense의 상승폭이 가장 큰 5.8%에 달했음. - 반면 Galanz(格蘭士, 거란스)와 Mitsubishi Electric은 각각 5위와 9위로 하락하였으며, Galanz는 가장 큰 9.0%의 하락세를 기록하였음. Kelon(科龍, 커룽)과 TCL이 순위권에 진입, 각각 3.2%와 2.4%의 관심도를 얻으며 8위와 10위를 차지하였음.
(2) 분기별 관심도 분석 Gree의 선두 우위 견고, Hisense의 순위 상승세 뚜렷 - 분기별 관심도 추이를 살펴보면, Gree는 2013년 내내 1위를 지속, 뚜렷한 선두 우위를 보여주었음. Hisense는 1분기~3분기 순위가 점진 상승, 1분기의 5위에서 3분기에는 2위로 상승하였음. 비록 4분기에 다시 3위로 하락하였으나 2013년 한 해 내내 뚜렷한 상승 추이를 보였음.
2. 제품 분석 (1) 모델별 관심도 분석 Gree의 KFR-35GW/(35570)FNBa-4 1위 -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모델별 관심도 조사 결과, 상위 10개 모델 가운데 7개 모델이 Gree(格力, 거리)의 제품이었으며, Hisense(海信, 하이신)의 모델은 2개, Haier(海爾, 하이얼)사 모델은 1개로 나타났음. 이 중 Gree의 KFR-35GW/(35570)FNBa-4가 4.5%의 관심도를 얻으며 자사의 KFR-35GW(35556)FNDc-3를 제치고 1위를 차지, 1.5HP급 히트펌프식 벽걸이형 인버터 에어컨인 동 모델의 연말 판매가격은 3,288위안이었음. 비록 에너지효율등급 4등급의 제품이지만, 동급 사양을 갖춘 제품 가운데 가격이 상대적으로 낮은 편에 속해 소비자들의 높은 호응을 얻었음.
순위권 모델의 평균 판매가격 3,168위안 - 순위권 모델의 사양을 살펴보면, 10종 모델 가운데 9종이 벽걸이형 제품이었으며 인버터형이 8종으로 집계되었음. 에너지효율등급 2등급 제품이 3종, 3급이 5종, 4급이 1종으로 조사되었음. 시장 판매가격은 2,350위안에서 4,599위안으로 평균 판매가격은 3,168위안에 달했음. 전체적으로 제품 성능은 보통이나 가격이 다소 낮은 벽걸이형 에어컨이 소비자들의 관심을 얻었음.
(2) 제품 기능 - 인버터형과 일반 정속형 2013년 인버터에어컨의 점유율 13.3% 확대 - 2012년과 2013년 에어컨 시장을 살펴보면, 정부의 절전형 제품에 대한 보조금 지원 정책에 힘입어, 인버터 에어컨의 제품 점유율이 2012년의 37.6%에서 2013년에 42.6%로 확대, 상승폭은 5.0%에 달했으며, 연 성장률은 13.3%를 기록하였음. 하지만 제품 점유율 면에서 정속형 제품과 여전히 격차가 존재하는 실정임.
인버터 에어컨의 관심도 한층 더 확대 - 인버터 에어컨의 제품 라인업이 상대적으로 적은 수준이지만, 시장 관심도 조사에서는 절전 기능에 힘입어 2012년 대비 5.0% 오른 64.9%의 높은 비율을 점유하였음. 이는 소비자들의 에너지 절약 및 환경 보호 의식이 높아졌음을 반영하는 결과임. 반면 일반 정속형 에어컨의 관심도는 하락세를 지속, 40% 밑으로 하락한 35.1%로 집계되었음.
(3) 제품 유형 - 벽걸이형과 스탠드형 벽걸이형 에어컨의 관심도, 시장의 시장의 3/4 차지 - 벽걸이형 제품이 차지하는 면적과 소음 발생이 적고, 실내 인테리어적인 효과가 있다는 강점에 힘입어, 다수 소비자들의 호응을 얻었음. 2013년 중국 에어컨 시장 제품 유형별 관심도 조사에서 벽걸이형 제품이 시장의 3/4에 가까운 74.7%의 관심도를 점유, 25.1%를 차지한 스탠드형 제품을 큰 폭으로 앞섰음. - 벽걸이형 에어컨 가운데 인버터 제품의 관심도 비율이 정속형 제품 대비 월등히 높은 까닭에, 2013년 벽걸이형 에어컨의 관심도 점유율은 2012년 대비 소폭 상승세를 보였음.
(4) 냉방 출력 1.5HP 에어컨의 관심도 30%에 달해 - 2013년 중국 에어컨 시장 냉방 출력별 관심도 조사에서 소비자들은 1.5HP급 제품을 가장 선호, 관심도 비율은 29.7%로 2012년의 25.0%에서 4.7% 확대되었음. 1.5HP 이상 및 2HP 에어컨의 관심도는 각각 13.6%와 12.7%로 집계되었음.
(5) 에너지효율등급 2급과 3급 제품, 가장 선호 - 2013년 중국 에어컨 시장 에너지효율등급별 관심도 조사에서 2급과 3급 제품이 절전성능 및 적정 가격대로 인해 합계 80%가 넘는 관심도를 점유하였음. 이 중 에너지효율등급 3급 에어컨의 관심도는 49.1%, 2급 제품의 관심도는 34.2%에 달했음. - 1급 제품은 높은 가격대로 인해, 4급 제품은 에너지 소모가 큰 까닭에 각각 8.9%와 7.8%의 낮은 관심도를 기록하였음.
1급과 2급 에어컨의 관심도 비율 상승세 -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에서 절전형 가전에 대한 정부의 보조금 지원 정책과, 소비자들의 에너지 절약 및 환경보호 의식 제고에 힘입어, 고효율 에어컨 제품에 대한 관심도가 상승세를 지속하였음. 에너지효율등급 1급 에어컨의 관심도 비율은 1분기의 8.0%에서 4분기에는 9.4%로 증가하였으며, 2급 에어컨은 1분기의 27.9%에서 4분기에 37.4%로 확대, 뚜렷한 상승세를 보였음. 반면 3급과 4급 제품의 관심도는 하락곡선을 그렸음.
(6) 냉난방유형 히트펌프식 냉난방기의 관심도 90%에 육박 - 냉난방 유형별 관심도 조사에서 히트펌프식 냉난방 공조기가 87.8%의 관심도를 점유하였음. 난방효과가 탁월한 전기가열기(전기히터) 내장형 냉난방기와 냉방전용 제품의 관심도는 이보다 적은 7.7%와 4.5%로 집계되었음.
3. 가격 분석 (1) 가격대별 관심도 분석 2,001위안~4,000위안 제품군에 관심도 집중 -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가격대별 관심도 조사에서 2,001위안~4,000위안 제품군에 시장의 절반이 넘는 관심도가 집중, 시장 주류 가격대를 형성하였음.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2,001위안~3,000위안 제품군의 관심도는 가장 높은 29.2%를 차지하였으며, 3,001위안~4,000위안 제품군의 관심도는 26.2%로 집계되었음. 이 밖에 4,001위안~6,000위안 및 6,001위안~1만 위안 제품군의 관심도 비율은 각각 18.3%와 13.4%로 조사되었음.
2013년 에어컨 시장의 가격 중심, 고가로 이동 - 2012년과 2013년 가격대별 관심도 비율을 비교하면, 2013년 2,000위안 이하 및 2,001위안~3,000위안 제품군의 관심도 비율이 2012년 대비 모두 2.8% 하락하였음. 동시에, 3,001위안~4,000위안, 4,001위안~6,000위안 제품군의 관심도는 각각 2.8%와 1.2%의 상승세를 보였음. 이는 2013년 중국 에어컨 시장의 가격중심이 점차 고가 제품군으로 이동하고 있음을 보여주는 결과.
(2) 주요 업체의 평균 가격 분석 Mitsubishi Electric의 제품 평균가격 가장 높아, Galanz 최저가 - 관심도 순위 상위 10개 업체 가운데, Mitsubishi Electric의 에어컨 제품 평균가격이 가장 높은 7,614위안으로 조사되었으며, 뒤를 이어 Daikin과 Gree(格力, 거리) 제품의 평균가격이 각각 5,890위안과 5,337위안으로 나타났음. Haier(海爾, 하이얼)과 Hisense(海信, 하이신)의 평균 가격은 4,689위안과 4,166위안으로 집계되었으며, 여타 업체들의 제품 평균가격은 4,000위안 미만으로 조사되었음. Galanz(格蘭士, 거란스)의 제품 평균가격이 2,849위안으로 가장 낮았으며, 유일하게 3,000위안이 넘지 않은 업체이기도 했음.
□ 주요 업체 분석 ○ 관심도 비교 Gree 선두 우위 확고, Haier과 Hisense 선두권 -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관심도 조사에서 Gree(格力, 거리)와 Haier(海爾, 하이얼), Hisense(海信, 하이신)가 상위 3위권을 형성, 합계 관심도는 61.1%에 달했음. Gree가 가장 높은 40.8%의 관심도를 기록했으며, Haier과 Hisense는 이보다 낮은 12.3%와 8.0%로 집계되었음.
Hisense 관심도 상승세, Gree와 Haier은 하락세 - 세 업체의 분기별 관심도 추이를 살펴보면, Gree는 1분기~3분기 관심도가 수직하락세를 시현, 1분기의 53.6%에서 3분기에는 33.9%로 하락하였다가 4분기 들어 37.9%로 반등하였으나, 1분기 대비 여전히 15.7% 낮은 비율을 기록해 뚜렷한 하락세를 보였음. - Haier은 Gree와 비슷한 추이를 시현, 1분기~3분기 관심도는 하락세를 보이다 4분기 11.6%로 회복하였으나 1분기 대비 5.4%의 하락세를 보였음. 반면 Hisense의 관심도는 수직상승, 3분기에는 Haier을 따라잡았음.
○ 제품 비교 1. 판매모델 수량 Haier의 판매 모델 수량 가장 많아 - Haier과 Gree의 판매 모델 수량이 모두 200종 이상으로 집계, 이 중 Haier의 판매 모델 수량이 가장 많은 289종에 달했으며 Gree는 250종에 달했음. Hisense의 판매 모델 수량은 상대적으로 적은 128종으로 집계되었음.
2. 단일제품 관심도 Gree의 단일제품 관심도 가장 높아 -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업체별 관심도 조사에서 가장 높은 관심도를 기록한 Gree가 단일제품 관심도 조사에서도 여전히 강세를 지속, 세 업체 가운데 가장 높은 0.16%를 차지하였음. Haier은 판매 모델 수량이 많은 까닭에 단일제품 관심도도 상대적으로 낮은 0.04%를 기록하였음. Hisense의 단일제품 관심도는 Haier보다 소폭 높은 0.06%로 집계되었음. (* 단일제품 관심도 = 관심도 비율/판매 모델 수량 X 100%, 단일제품 관심도 비율은 업체의 제품 평균경쟁력을 나타냄.)
□ 향후 전망 ○ 영향 요소 1. 호재 도시화 건설 가속화로 2·3급 시장의 에어컨 수요 확대될 듯 - 현재 중국 2·3급 시장의 에어컨 보유량은 여전히 낮은 실정으로 향후 성장 잠재력이 막대함. 정부의 중점 사업은 도시화 구축을 대대적으로 추진하여 농민의 취업을 확대하고 수입을 늘려 생활의 질을 향상시키는 것임. 수입의 증대와 거주환경의 개선은 에어컨 수요 확대를 불러일으켜, 시장에 새로운 수익원을 가져다 줄 것으로 전망됨.
곰팡이와 PM2·5 제거 기능 보유한 웰빙 에어컨, 새로운 시장 기회 맞아 -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림에 따라 환경악화는 다시금 사회의 중요 이슈로 부상하였음. 소비자들은 건강을 생각하는 소비를 하게 되었고, 이는 절전 및 웰빙 기능을 갖춘 에어컨에 새로운 시장 기회를 제공, 에어컨 업체들은 곰팡이와 PM2·5 제거기능 및 공기정화 기능 등을 갖춘 고부가가치 제품을 시장에 속속 출시하였음. 정부의 정책 또한 새로운 에어컨 에너지효율등급의 실시에 한층 더 힘을 실어주어, 제품과 산업 구조 개선에 방향을 제시하였음.
2. 악재 시장 양극화 추이 심각, 소형업체 생존 압박 심화 - 2013년 중국 에어컨 시장 업체별 관심도 국면을 살펴보면, 소수 주요 메이커가 대부분의 시장을 점유하고 있어 시장 양극화 현상이 갈수록 심각해지고 있음. 게다가 새로운 에어컨 에너지효율등급제의 도입으로 에어컨 생산기술에 대한 요구가 높아져, 일부 절전 핵심기술을 장악한 업체들은 시장 지배력이 한층 더 확대된 반면, 가격경쟁에 의존하고 기술력이 취약한 업체들은 성장 동력을 점진 상실해 업체간 격차가 갈수록 더 확대될 것으로 전망됨.
다수 불확실성 요소 증가, 에어컨 시장 전망 불투명 - 2013년 절전형 제품에 대한 정부의 보조금 지원 정책이 종료되기 이전에 소비자들이 가전을 미리 구매한데다, 여기에 은행의 통화 부족, 주식시장 침체, 부동산 시장 성장 둔화, 인플레이션 우려 상승 등 다수의 불확실성 요소들이 겹쳐져, 소비자들의 구매욕이 하락할 것으로 전망됨. 특히 부동산 시장의 침체는 비탄력 소비수요를 억제해, 2014년 에어컨 시장은 성장 압박에 직면할 것으로 예측됨.
○ 전망 인버터 에어컨 보급 지속, 고효율 제품으로 확대 - 에너지 절약과 오염물질 배출 감소를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현 실정에서, 절전 효과와 쾌적함이 한층 더 뛰어난 인버터에어컨이 시장의 호응을 얻어, 주요 메이저 업체들은 인버터에어컨 시장에 막대한 자금을 속속 투입하고 있음. 2013년 인버터에어컨의 판매액 점유율은 이미 정속형 제품을 추월하였음. 향후 새로운 에어컨 에너지효율등급제의 실시 하에, 높은 에너지효율을 갖춘 에어컨이 시장의 흐름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됨.
온·오프라인의 강점 상호 보완 유통루트의 융합, 시장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것 - 2013년 11월 11일 타오바오(淘寶, 중국 인터넷 기업인 알리바바가 운영하는 오픈 마켓)의 하루 매출액은 동기 대비 83.2% 증가한 350억 위안에 육박하였음. 온라인쇼핑이 중국에서 빠르게 성장, 기존 오프라인 상점에 큰 타격을 가져다 주었음. 만약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강점을 상호 보완한다면, 에어컨시장에 새로운 성장 루트를 개척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임.
<목차>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분석 및 전망> 1. 중국 에어컨시장 개황 1-1. 발전 현황 1-2. 특징 2. 관심도 분석 2-1. 전체 시장 2-1-1. 업체별 관심도 분석 2-1-1-1. 2013년 관심도 분석 2-1-1-2. 분기별 관심도 분석 2-1-2. 제품 분석 2-1-2-1. 모델별 관심도 분석 2-1-2-2. 제품 기능 - 인버터형과 일반 정속형 2-1-2-3. 제품 유형 - 벽걸이형과 스탠드형 2-1-2-4. 냉방 출력 2-1-2-5. 에너지효율등급 2-1-2-6. 냉난방유형 2-1-3. 가격 분석 2-1-3-1. 가격대별 관심도 분석 2-1-3-2. 주요 업체의 평균 가격 분석 3. 주요 업체 분석 3-1. 관심도 비교 3-2. 제품 비교 3-2-1. 판매모델 수량 3-2-2. 단일제품 관심도 4. 향후 전망 4-1. 영향 요소 4-1-1. 호재 4-1-2. 악재 4-2. 전망
<첨부> <그래프 1>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업체별 관심도 비율 비교 <그래프 2>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모델별 관심도 순위 분석 <그래프 3>2012년과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인버터와 정속형 제품의 점유율 비교 <그래프 4>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인버터와 정속형 제품의 관심도 비율 비교 <그래프 5>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기능별 제품의 분기별 관심도 추이 비교 <그래프 6>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유형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비교 <그래프 7>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유형별 제품의 분기별 관심도 추이 비교 <그래프 8>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냉방효율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비교 <그래프 9>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에너지효율등급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비교 <그래프 10>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에너지효율등급별 제품의 분기별 관심도 추이 비교 <그래프 11>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냉난방유형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비교 <그래프 12>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가격대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비교 <그래프 13> 2012년과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가격대별 제품의 관심도 비율 비교 <그래프 14>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주요 업체의 제품 평균가격 비교 <그래프 15>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주요 업체의 관심도 비율 비교 <그래프 16>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주요 업체의 분기별 관심도 추이 비교 <그래프 17>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주요 업체의 판매모델 수량 비교 <그래프 18>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주요 업체의 단일제품 관심도 비율 비교 <표 1> 2012년과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관심도 비율 및 순위 비교 <표 2> 2013년 중국 에에컨시장 분기별 관심도 순위 비교 <표 3> 2013년 중국 에어컨시장 모델별 관심도 순위 상위 10개 모델의 사양 비교 <표 4> 2013년 중국 에어컨 시장 분기별 인기모델 순위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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