奚而獨悲 (해추창이독비) 어찌 슬퍼하여 서러워만 할 것인가.
悟已往之不諫 (오이왕지불간) 이미 지난 일은 탓해야 소용 없음을 깨달았다.
知來者之可追 (지래자지가추) 앞으로 바른 길을 쫓는 것이 옳다는 것을 깨달았다.
實迷塗其未遠 (실미도기미원) 내가 인생길을 잘못 들어 헤맨 것은 사실이나, 아직은 그리 멀지 않았다.
覺今是而昨非 (각금시이작비) 이제는 깨달아 바른 길을 찾았고, 지난날의 벼슬살이가 그릇된 것이었음을 알았다.
舟遙遙以輕 (주요요이경양) 배는 흔들흔들 가볍게 흔들리고
風飄飄而吹衣 (풍표표이취의) 바람은 한들한들 옷깃을 스쳐가네,
問征夫以前路 (문정부이전로) 길손에게 고향이 예서 얼마나 머냐 물어 보며,
恨晨光之熹微 (한신광지희미) 새벽빛이 희미한 것을 한스러워한다.
乃瞻衡宇 (내첨형우) 마침내 저 멀리 우리 집 대문과 처마가 보이자
載欣載奔 (재흔재분) 기쁜 마음에 급히 뛰어갔다.
僮僕歡迎 (동복환영) 머슴아이 길에 나와 나를 반기고
稚子候門 (치자후문) 어린 것들이 대문에서 손 흔들어 나를 맞는다.
三徑就荒 (삼경취황) 뜰 안의 세 갈래 작은 길에는 잡초가 무성하지만,
松菊猶存 (송국유존) 소나무와 국화는 아직도 꿋꿋하다.
携幼入室 (휴유입실) 어린 놈 손 잡고 방에 들어오니,
有酒盈樽 (유주영준) 언제 빚었는지 항아리엔 향기로운 술이 가득,
引壺觴以自酌 (인호상이자작) 술단지 끌어당겨 나 스스로 잔에 따라 마시며,
眄庭柯以怡顔 (면정가이이안) 뜰의 나뭇가지 바라보며 웃음 짓는다.
倚南窓以寄傲 (의남창이기오) 남쪽 창가에 기대어 마냥 의기 양양해하니,
審容膝之易安 (심용슬지이안) 무릎 하나 들일 만한 작은 집이지만 이 얼마나 편한가.
園日涉以成趣 (원일섭이성취) 날마다 동산을 거닐며 즐거운 마음으로 바라본다.
門雖設而常關 (문수설이상관) 문이야 달아 놓았지만 찾아오는 이 없어 항상 닫혀 있다.
策扶老以流憩 (책부노이류게) 지팡이에 늙은 몸 의지하며 발길 멎는 대로 쉬다가,
時矯首而遐觀 (시교수이하관) 때때로 머리 들어 먼 하늘을 바라본다.
雲無心以出岫 (운무심이출수) 구름은 무심히 산골짜기를 돌아 나오고,
鳥倦飛而知還 (조권비이지환)날기에 지친 새들은 둥지로 돌아올 줄 안다.
影翳翳以將入 (영예예이장입)저녁빛이 어두워지며 서산에 해가 지려 하는데,
撫孤松而盤桓 (무고송이반환)나는 외로운 소나무를 어루만지며 서성이고 있다.
歸去來兮 (귀거래혜) 돌아왔노라.
請息交以絶遊 (청식교이절유) 세상과 사귀지 않고 속세와 단절된 생활을 하겠다.
世與我而相違 (세여아이상위) 세상과 나는 서로 인연을 끊었으니,
復駕言兮焉求 (복가언혜언구) 다시 벼슬길에 올라 무엇을 구할 것이 있겠는가.
悅親戚之情話 (열친척지정화) 친척들과 정담을 나누며 즐거워하고,
樂琴書以消憂 (낙금서이소우) 거문고를 타고 책을 읽으며 시름을 달래련다.
農人告余以春及 (농인고여이춘급) 농부가 내게 찾아와 봄이 왔다고 일러 주니,
將有事於西疇 (장유사어서주) 앞으로는 서쪽 밭에 나가 밭을 갈련다.
或命巾車 (혹명건차) 혹은 장식한 수레를 부르고,
或棹孤舟 (혹도고주) 혹은 한 척의 배를 저어
旣窈窕以尋壑 (기요조이심학) 깊은 골짜기의 시냇물을 찾아가고
亦崎嶇而經丘 (역기구이경구) 험한 산을 넘어 언덕을 지나가리라.
木欣欣以向榮 (목흔흔이향영) 나무들은 즐거운 듯 생기있게 자라고,
泉涓涓而始流 (천연연이시류) 샘물은 졸졸 솟아 흐른다.
善萬物之得時 (선만물지득시) 만물이 때를 얻어 즐거워하는 것을 부러워하며,
感吾生之行休 (감오생지행휴) 나의 생이 머지 않았음을 느낀다.
已矣乎 (이의호) 아, 인제 모든 것이 끝이로다!
寓形宇內復幾時 (우형우내복기시) 이 몸이 세상에 남아 있을 날이 그 얼마이리.
曷不委心任去留 (갈불위심임거류) 어찌 마음을 대자연의 섭리에 맡기지 않으며.
胡爲乎遑遑欲何之 (호위호황황욕하지) 이제 새삼 초조하고 황망스런 마음으로 무엇을 욕심낼 것인가
富貴非吾願 (부귀비오원) 돈도 지위도 바라지 않고,
帝鄕不可期 (제향불가기) 죽어 신선이 사는 나라에 태어날 것도 기대하지 않는다.
懷良辰以孤往 (회양진이고왕) 좋은 때라 생각되면 혼자 거닐고,
或植杖而耘 (혹식장이운자) 때로는 지팡이 세워 놓고 김을 매기도 한다.
登東皐以舒嘯 (등동고이서소) 동쪽 언덕에 올라 조용히 읊조리고,
臨淸流而賦詩 (임청류이부시) 맑은 시냇가에서 시를 짓는다.
聊乘化以歸盡 (요승화이귀진) 잠시 조화의 수레를 탔다가 이 생명 다하는 대로 돌아가니,
樂夫天命復奚疑 (낙부천명복해의) 주어진 천명을 즐길 뿐 무엇을 의심하고 망설이랴.
도연명(365~427): 자는 연명, 또는 원량(元亮). 이름은 잠(潛).
집 앞에 버드나무 다섯 그루 심어두고 스스로 오류선생(五柳先生)이라 칭하다.
강서성(江西省) 구강현(九江縣) 시상(柴桑)출생.
그의 증조부가 서진(西晉)의 명장 도간(陶侃)이며,
외조부가 당시 동진(東晋)의 명사 맹가(孟嘉)였다고 하는데,
그의 부친은 이름 없는 선비에 불과하여 아직까지도 그 이름을 알 길 없을 정도로
그의 어린시절은 그리 풍족치 못한 가정에서 자랐다.
29세 때 처음 관직으로 미관말직인 주(州)의 좨주(祭酒)가 되었지만 곧 사임하고
그 후 군벌항쟁의 세파에 시달리며 한직에 머물다 41세 때 누이의 죽음을 빌미로 팽택현(彭澤縣) 현령을
끝으로 평소에 늘 그리던 전원생활로 돌아갔다.
바로 팽택현 현령 사임사(辭任辭)가 바로 그 유명한 귀거래사(歸去來辭)이다.
그 후 향리에서 전원생활로 일생을 스스로 괭이 들고 농사지으며 가난과 병으로 괴로운 나날 중에도
시작(詩作)을 게을리 하지 않고 생활 속에서 우러나는 진솔한 시로
역대 중국을 대표하는 자연주의 전원시의 일 대가로 자리매김하면서 그 위상을 더욱 공고히 하였다.
주요작품으로 (귀원전거)(오류선생전)(도화원기)등이 있다.
첫댓글 귀거래사의 원문을 이제사 보는 복을 받습니다. 찬찬히 살펴 보며 피와 살이 되도록 해야겠습니다. 고마워요. 보살님_()_~~
...임어당의 수필에 의하면 20대는 방안에서 달을 보는것같고 30대는 마당에서 달을 보는 것 같고 40대는 들판에서 달을 보는것 같고 50대는 산위에 올라 달을 본다 했습니다.... 제가 20대에 이 귀거래사를 외우고 다녔습니다 ..주어진 얘기로는 도연명이 벼슬을 할때 젊은 고위벼슬아치가 고약하게 부리자 벼슬에 회의를 느끼고 낙향하면서 지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아까 들어와서 잠깐보고 바쁘게 일을 하면서 몇시간동안...제 지나간 파란만장한 세월을 귀거래사와 함께 생각했습니다 이제 느낌이 달라지는군요.......감사합니다
그의 귀거래에 깨달음과, 관조, 달관이 있었기에, 후대의 우리들이 칭송할 귀거래사를 남길 수 있었겠지요. 그래도 돌아갈 곳이 있었군요. 돌아갈 곳이 없는 이에겐 시 한 줄 남기기 조차도 참으로 어려울 것입니다. 돌아갈 곳이 있었던 마음 넉넉한 도연명과는 배움을 나눌 수 있지만, 돌아갈 곳이 없는 마음 가난한 이완 아픔을 함께 나누어야 할 것 입니다. 우린 살면서 크고 작은 귀거래사를 남길 순간을 맞을 것입니다. 그때, 어떤 귀거래사를 남길지 스스로에게 물어 볼 일입니다 ....()....
요즘 장마철이라 약숫물 타이밍 맞춰 길어 오기가 쉽지 않습니다. 내일 남부지방에 엄청 쏟아진다 하여, 늦은 밤 약숫물 길어 왔습니다, 멋진 글을 남겨 배움 주신 도연명님께도, 고운 님들에게도 맑고 시원한 약숫물 올립니다. 편안하고 좋은 날들 맞으소서 ....()....
<어떤 귀거래사를 남길지...> ...살풋~ 엄숙한 마음이 듭니다
사람이 주먹만한 재물과 권세만 있어도 낮은이 없는이를 업시여기며 주먹만한 명예가 있어도 이를 과장하는데.....뮤직님은 나이어린 분에게도 배우려 하며, 어려운 사람- 돌아볼줄 아시니, 사람이 배고프지 않고 이름 있음에도 내려놓을줄아는 쉽지않은 길을 오신듯 합니다 (전- 가난하고 병약하고 성질만 억세어 쉽게(?) 왓습니다 하지 않으면 않되었거든요)
님은 삶의 질곡을 많이도 견뎌온 것 같습니다. 그래도 님다움을 잃지 않으려 한 의지가 엿 보입니다. 건명화님의 호탕한(?) 목소리로, 저 귀거래사를 들어보고 싶습니다. 허허로우면서도 기운 찬 ....()....
어젠 여기 열어두고 음악만 들엇네요
아침 맑은 정신으로 오랜만에 귀거래사 봅니다...2000년전이나 지금이나 사람 삶이 별로 달라지지 않앗음에랴...
<2000년전이나 지금이나 사람 삶이 별로 달라지지 않앗음에랴...>....맞아요 그렇죠....아침 맑은 정신 ??? ㅋㅋㅋ그럼 오후에는 흐리멍덩한 정신 ??? (아이구 재밌어라~~~)
아침에 다시 찬찬히 읽습니다 ..당분간은 아침마다 읽을듯 합니다 어릴때나 지금이나 달빛은 좋군요..
잠시나마,,좋은글에 편히 머물다 갑니다,고맙습니다,,건명화님 한줄의메모 보고 쉬어가네요,,^^
초야로 돌아가 묻혀살고파 하던 도연명의 마음을 좇아 저 글을 수시로 쓰보곤 했었는데... 간만에 읽으니 감회가 새롭게 와 닿습니다. 홍진에 절은 심신을 純淨 히 함에는 자연으로 돌아감이 첩경이 될것일터니, 도연명 처럼 훌훌 털어버리고 돌아가고 싶군요. 알량한 공명도 재물도 툭툭 털어 버릴수 있다면...
아~하! 귀거래사를 수시로 쓰보곤 하셨군요....멋있습니다 짱 !!! ^^*
건명화 님.. 닉을 바꾸시고 난뒤 훨 밝아지신 모습입니다. 아주 좋습니다. 자신이 맑아지고 밝아짐에 주변까지도 그리 변화시킬수 있음이지요. 더더욱 활기찬 모습을 고대 합니다.
스님, 상좌도 없는대 다줘 버리면 스님은 어떻게 하시게요,주제넘는 한말씀 올렸다가 귀거래사 원문과 해석을 2시간동안 말씀으로 듣는 기합 ?을 받은일이 있는대, 오늘 귀거래사를 직접읽게 될줄이야...관세음보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