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상음악 : 인 연 ]
법화경[法華經] 사구게(四句偈 )
제법종본래 상자적멸상 불자행도이 내세득작불諸法從本來 常自寂滅相 佛者行道已 來世得作佛모든 법은 본래부터 오면서 항상 스스로 적멸의 모습이니수행자가 이런 도道를 수행하면 오는 세상에 성불하리라.♧ 열반경[涅槃經] 사구게(四句偈)
제행무상 시생멸법 생멸멸이 적멸위락諸行無常 是生滅法 生滅滅已 寂滅爲樂보고 듣는 모든 현상은 변變한다 곧 생하고 멸하는 법칙이다.이 생멸이 생멸 아님을 깨달으면 곧 고요한 열반의 경지이리.♧ 금강경[金剛經]사구게(四句偈)
범소유상 개시허망 약견제상비상 즉견여래凡所有相 皆是虛妄 若見諸相非相 卽見如來원래 모든 모습들이 다 허망한 것이다. 만약 모든 모습들을모습이 아닌 것으로 본다면[상이 영원하지 않는 이치를 알면]곧 여래如來를 보게 되리라.불응주색생심 불응주성향미촉법생심 응무소주 이생기심不應住色生心 不應住聲香味觸法生心 應無所住 以生其心응당 색[물질]성향미촉법에 머물러서 마음을 내지 말 것이요,응당 머무는 바 없는 그 마음을 낼지니라.약이색견아 이음성구아 시인행사도 불능견여래若以色見我 以音聲求我 是人行邪道 不能見如來만약 형상으로 나를 보거나 음성으로 나를 구하면이 사람은 사도를 행함이니 결코 여래를 보지 못하리라.일체유위법 여몽환포영 여로역여전 응작여시관一切有爲法 如夢幻泡影 如露亦如電 應作如是觀일체 현상 유위의[생멸]법은 꿈과 환과 거품과 그림자 같고이슬과 번개와도 같은 것이니 응당 이와 같이 관觀할지니라.[세상의 모든 현상과 법칙은 인연으로 나고 없어짐을 이름]♧ 화엄경[華嚴經] 사구게(四句偈)
심여공화사 능화제세간 오온실종생 무법이불조心如工畵師 能畵諸世間 五蘊實從生 無法而不造마음은 그림을 그리는 화가와 같다 능히 모든 세상일을 다 그려낸다.오온이 다 마음으로부터 나온 것이다 무엇도 만들지 않는 것이 없다.약인지심행 보조제세간 시인즉견불 요불진실성若人知心行 普造諸世間 是人則見佛 了佛眞實性어떤 사람이 만약 마음이 모든 세간을 만들어내는 줄을 안다면이 사람은 바로 부처님을 친견하는 것이고 부처님의 진실성을 아는 것이다.약인욕요지 삼세일체불 응관법계성 일체유심조若人欲了知 三世一切佛 應觀法界性 一切唯心造만약 사람들이 삼세 일체부처님을 알고자 한다면이 모든 법계의 성품을 보라 모든 것은 마음이 만드는 것이다.
출처: 화엄사의향기 원문보기 글쓴이: 지리선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