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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5 서울대 전형안내를 살펴보면 사범대는 2014학년과 달리 전형별 모집정원이 변한 모집단위가 많다. 교육학과는 지균 모집인원을 수시 일반전형으로 옮겼으며, 사화교육계열과 과학교육계열은 수시 일반전형 모집인원을 정시 일반전형으로 옮겼다. /사진=베리타스알파 DB |
<수시 일반전형 축소…정시 확대>
사범대학은 수시 일반전형의 비중이 줄고 정시 일반전형의 비중이 늘었다. 2015학년 수시 지균 76명, 수시 일반전형 92명, 정시 일반전형 144명 등 312명을 선발한다. 2014학년에는 수시 지균 75명, 수시 일반전형 153명, 정시 일반전형 84명 등 312명을 모집했다. 지균의 비중은 비슷하게 유지한 반면 일반전형은 61명 줄고 정시 일반전형은 60명 늘어났다.
수시 인원이 줄어든 것은 사회교육계열과 과학교육계열이 수시 일반전형에서 신입생을 받지 않기 때문이다. 사회교육계열의 경우 사회교육과 역사교육과 지리교육과 등 3개 모집단위가 각각 수시 지균 6명, 정시 일반전형 12명 등 18명씩을 선발한다. 과학교육계열의 경우 물리교육과 화학교육과 생물교육과 지구과학교육과가 수시 지균 6명, 정시 일반전형 15명 등 21명씩을 모집한다. 지난 2014학년 때 정시에서 사회과학계열 15명, 과학교육계열 20명 광역모집을 실시하던 것을 폐지하고 각 과별로 정원을 할당하면서 수시 일반전형의 모집인원을 정시 일반전형으로 옮긴 데 따른 것이다.
<과학교육계열의 이유 있는 수시 일반 폐지>
과학교육계열의 모집단위들이 수시 일반전형을 선발하지 않는 이유는 지난 2014학년 미충원 인원이 많았던 때문으로 분석된다. 지난 2014학년 서울대 수시 이월인원 106명 중 10% 정도인 11명이 과학교육계열에서 나왔다. 간호대학 이월인원 12명에 이어 두 번째로 많은 인원이다.
이월인원이 많다는 것은 등록자가 적었다는 뜻이다. 애초에 서울대가 수시 지원자의 자질이 떨어진다고 판단해 정원만큼 신입생을 선발하지 않아 이월될 수도 있지만 지난해 수시 추합인원이 지구과학교육과를 제외한 모집단위에서 나왔기 때문에 정원을 모두 채우려는 노력은 있었던 것으로 보인다. 생물교육과는 지균 2명과 일반전형 1명, 물리교육과는 일반전형 2명, 화학교육과는 일반전형 1명이 추가합격인원이었다. 일찍이 다른 대학과 합격해 빠져나가는 인원을 두 차례의 추가합격 제도로 충원했다면 결국 모든 정원을 충원하려는 노력이 있었다는 것이다. 지원자의 자질을 고려해 일부러 적게 뽑은 것이 아닌 등록자가 적었다는 뜻으로 해석할 수 있는 대목이다.
등록자가 적은 이유는 다른 대학과 중복 합격한 학생이 그만큼 많다는 뜻이다. 자연계열 학생의 경우 서울대 이공/자연계열과 KAIST 포스텍 등 이공계특성화대학, 의/치/한 등 세 가지의 트랙이 있다. KAIST 포스텍이나 의치한에 중복합격해 이들 학교를 선택하는 학생들이 이월된 것으로 추정된다.
사범대가 수시 등록자가 유난히 적었던 이유는 사범대를 ‘보험’격으로 안정지원하는 학생이 많았다고 추정해볼 수 있다. 수시 일반전형은 수능최저가 없기 때문에 ‘보험’격으로 지원하는 경향이 강한 상황에서 구술 문제가 상대적으로 간단한 과학교육계열 모집단위에 학생들이 몰린 것으로 보인다. 지난 2014학년 모집요강에서 물리교육과가 물리, 화학교육과가 화학, 생물교육과가 생물, 지구과학교육과가 지구과학 문제만 출제했다. 답변 준비시간은 45분, 면접시간은 15분으로 1시간 만에 끝나 자연계열 모집단위 가운데 간단하게 면접이 끝났다. 교직적성/인성검사의 경우 15분이면 면접이 끝났다.
반면 자연과학대는 모집단위별로 지정된 과목 1과목과 선택과목 1과목 등 2개 과목의 구술문제를 풀고 각각 45분의 답변준비시간과 15분의 면접시간을 거치는 등 2시간의 면접시간이 소요됐다. 공과대학의 경우 지정과목이 수학이었으며, 답변준비시간 30분 동안 문항을 풀고 15분간 구술면접을 실시했다. 이어 전공적성 면접에서 제출서류 검증과 함께 과학문항과 영어 제시문 등을 활용한 문항을 활용했다. 10분간 답변을 준비한 후 15분간 면접을 실시하는 방식이어서 사범대 면접보다 까다롭다고 생각했을 가능성이 높다.
결론적으로 의치한 트랙이나 이공계특성화대학 트랙 등 다른 루트를 선택하면서 빠져나가는 인원을 잡기 위해 수시 일반전형을 없애는 강수를 둔 것으로 보인다. 구술면접을 강화하는 방안도 있었겠지만 지난 2014학년 사범대에 비해 구술면접이 까다로웠던 공과대학에서도 수시 미충원인원이 많이 나왔기 때문에 결국 수시 일반전형인원을 정시로 넘기는 결론에 도달한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조선해양공학과 8명, 지구환경과학부 7명, 기계항공공학부 6명, 건설환경공학부 5명, 건축학과 건축공학전공 3명, 화학생물공학부 1명, 건축학과 건축학 전공 1명 등 24명이 정시로 이월됐다.
정시로 인원을 넘긴 데는 과고/영재학교 학생들이 대부분 수능을 응시하지 않다는 점도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수시 일반전형이 수능 최저가 없어 과고/영재학교 학생들이 많이 지원하는 편. 반면 정시 일반전형은 수능이라는 진입장벽이 있기 때문에 수능을 통해 학업역량이 어느 정도 검증된 학생이 지원한다. 다른 모집단위와 달리 정시 일반전형에서도 교직적성/인성평가를 하기 때문에 수시 일반전형을 고집할 이유가 없었던 것으로도 풀이된다
<외국어교육계열>
외국어교육계열은 사회교육계열과 과학교육계열과 달리 정시에서 광역단위로 모집하던 15명을 없애면서 수시에 비중을 두는 방향으로 변해 사회교육계열과 과학교육계열과 차이를 보였다. 다만 영어교육과는 정시모집을 실시하는 반면, 독어/불어교육과는 정시모집을 실시하지 않는 점이 차이다. 영어교육과가 수시 지균 5명, 수시 일반 10명, 정시 일반 10명을 선발한다. 독어교육과와 불어교육과는 각각 수시 지균 5명, 수시 일반 10명씩을 선발한다.
정시 광역모집을 폐지한 것은 입학 후 전공선택과정에서 외국어교육계열에서 가장 인기 있는 영어교육과로 학생들이 몰렸을 가능성이 높기 때문. 광역모집단위 8명 쿼터중 독어교육과와 불어교육과가 4명씩 총 8명의 쿼터를 가져간 반면 영어교육과에서만 7명의 쿼터를 가져간 것을 고려하면 기존 입학생들의 전공선택을 바탕으로 쿼터를 분배했을 가능성이 높다.
사범대가 수시 정시 모두 교직적성/인성평가를 실시하지만 독어교육과와 불어교육과가 수시로만 학생을 충원하는 이유는 학생이 진정으로 독어나 불어에 관심이 있는지 보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영어에 비해 제2외국어의 인기가 다소 낮은데다, 교사 임용과정에서도 영어교사의 수요가 제2외국어에 비해 많기 때문에 전공에 관한 열정이 있는지 진지하게 묻기 위해서는 사정관제 중심의 면접에 의존할 수밖에 없는 것으로 풀이된다.
<지균모집을 실시하지 않는 모집단위>
교육학과는 수시 일반전형에서만 12명을 선발한다. 지난 2014학년 지균 4명, 수시일반전형 8명을 선발한 것과 비교하면 달라진 부분이다. 모집단위 특성상 수상경력, 공인기록 등 실적이나 실기고사를 반영 체육교육과는 수시 일반전형 10명, 정시 일반전형 28명을 선발한다. 지난해 수시 일반전형 14명, 정시 일반전형 24명과 비교하면 정시의 비중이 조금 늘었다.
<변화없는 모집단위>
국어교육과 윤리교육과 수학교육과는 지난해와 동일한 방식으로 학생들을 선발한다. 국어교육과는 수시에서 지균 5명, 일반전형 10명을, 정시에서 10명을 선발한다. 윤리교육과와 수학교육과는 수시에서만 선발한다. 윤리교육과는 지균 6명, 일반전형 12명을, 수학교육과는 지균 8명, 일반전형 18명을 선발한다.
2015 서울대 사범대학 전형별 모집인원 | 2014 서울대 사범대학 전형별 모집인원 | |||||||||
모집단위 | 수시 지균 |
수시 일반 |
정시 일반 |
모집단위 | 수시 지균 |
수시 일반 |
정시 일반 | |||
교육학과 | 12 | 교육학과 | 4 | 8 | ||||||
체육교육과 | 10 | 28 | 체육교육과 | 14 | 24 | |||||
사회 교육 계열 |
광역 | 사회 교육 계열 |
광역 | 15 | ||||||
사회교육과 | 6 | 12 | 사회교육과 | 6 | 7 | |||||
역사교육과 | 6 | 12 | 역사교육과 | 6 | 7 | |||||
지리교육과 | 6 | 12 | 지리교육과 | 6 | 7 | |||||
과학 교육 계열 |
광역 | 과학 교육 계열 |
광역 | 20 | ||||||
물리교육과 | 6 | 15 | 물리교육과 | 6 | 10 | |||||
화학교육과 | 6 | 15 | 화학교육과 | 6 | 10 | |||||
생물교육과 | 6 | 15 | 생물교육과 | 6 | 10 | |||||
지구과학교육과 | 6 | 15 | 지구과학교육과 | 6 | 10 | |||||
외국어 교육 계열 |
광역 | 외국어 교육 계열 |
광역 | 15 | ||||||
영어교육과 | 5 | 10 | 10 | 영어교육과 | 4 | 14 | ||||
독어교육과 | 5 | 10 | 독어교육과 | 3 | 8 | |||||
불어교육과 | 5 | 10 | 불어교육과 | 3 | 8 | |||||
국어교육과 | 5 | 10 | 10 | 국어교육과 | 5 | 10 | 10 | |||
윤리교육과 | 6 | 12 | 윤리교육과 | 6 | 12 | |||||
수학교육과 | 8 | 18 | 수학교육과 | 8 | 18 | |||||
계 | 76 | 92 | 144 | 계 | 75 | 153 | 84 |
<베리타스알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