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벌에겐 사면을, 노조원에게는 가압류를. 혹독한 겨울이다. 지난 12월28일부터 29일 이틀간은 이명박 정부의 두 얼굴을 극명하게 드러낸 시간이었다. 경기지방경찰청은 지난 10월 쌍용자동차 해고 노조원들을 대상으로 그들의 폭력시위 때문에 경찰이 피해를 입었다며 소송을 제기, 쌍용차 노조원들의 퇴직금 및 체불 임금과 부동산 가압류 신청을 냈다. 12월28일 법원이 이를 일부 받아들였다는 소식이 전해졌다. 가압류된 부동산 및 채권은 9억원에 이른다고 한다. 쌍용차 사쪽의 방만한 경영으로 파국에 이르렀던 지난 여름의 쌍용차 사태의 책임은 마지막까지도 노조원들에게만 강요되고 있다. 당시 사쪽과 경찰의 무자비한 탄압과 교묘한 노노 갈등 조장 때문에 부담을 이기지 못하고 목숨을 끊었던 노조 간부의 부인 역시 그렇게 쉽게 잊혀졌다.
한편 탈세로 징역 3년(집행유예 5년)형을 선고받은 이건희 전 삼성 회장은 이명박 대통령의 사면권 적용으로 특별사면되었다. 단독사면은 경제인으로서는 처음이고, ‘KAL기 폭파사건’의 김현희씨 이후로도 19년 만의 일이다. 법무부는 2018년 평창 동계올림픽 유치를 위해 이 전 회장이 국제올림픽위원회와 IOC 위원으로서 자격을 회복해 지원 활동을 해야 한다고 설명했단다. 그동안 그렇게 법치 타령을 하더니, 올림픽 앞에서는 법이고 뭐고 다 무시해도 되나보다. 공정한 경쟁으로 진정한 승자를 가리는(혹은 그렇다고 하는) 올림픽 정신에 처음부터 위배되는 결정이 아닐 수 없다.
버스 안에서 덜컹거리는 와중에 낯선 승객끼리 처음 대화를 나눈다. “왜 이렇게 세상이 엉망일까요.” “아마도 악마 때문인 것 같습니다.” 로베르 브레송의 <아마도 악마가>의 가장 유명한 장면이다. 남부럽지 않은 ‘기독교 국가’ 한국에도 악마의 힘이 뻗쳐 있는 셈인가. 글 김용언 2010-01-04
제작노트와 이런저런 이야기
도미니크 수녀원에 들어간 한 여성의 이야기를 그린 브레송의 첫 장편 <죄악의 천사>가 종교에 관한 영화라면, 이 영화는 정념, 애욕, 질투와 그로 인한 번민과 복수가 드라마를 추동하는 매우 세속적인 영화다. 게다가 그의 영화로는 이례적으로 남용되는 음악, 근사한 카메라 이동과 수려한 촬영으로 수놓아진 장식적 스타일은 확실히 이 영화를 브레송 이전의 멜로드라마 통속극으로 보이게 만들기도 한다. 하지만 이 증오에 대한 사랑의 승리라는 우화 속에서 브레송은 속죄와 구원이라는 자신의 문제와 고투하며 내핍과 절제, 그리고 추상화에의 지향으로 정의되는 엄격한 형식감각을 선보인다. - 씨네21 231호
리뷰: 1940년대 파리, 장은 자신의 연인 헬렌에게 더 이상 사랑하지 않는다고 고백하고 헤어지려 하자 헬렌은 자존심에 큰 상처를 입는다. 분노와 모멸감을 견디며, 앞으로는 서로 친구로 지내자는 장의 말을 받아들인다. 하지만 속으로는 그에게 어떻게 복수할 것인가를 계획하며 기회를 엿보다 장의 새로운 연인 아그네스를 이용하기로 한다. 그들에게 웃음을 띠고 다가간 헬렌은 이들을 파멸시키기 위해 혈안이 된다.
자료출처: 씨네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