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까지나 개인적인 생각임.
일단 먼저
이벤트 보상 설계에 있어서 유저들의 만족을 끌어내고자 하자면
"핵심 보상"은 대다수의 유저들이 적은 노력으로도 쉽게 달성 가능한 기본 보상의 영역 내에 최대한 포함시켜주고
이 이후 획득 가능한 추가보상량의 최대치에 가까울수록 노력으로 부담을 주는 방향으로 가는게 이상적이다라고 생각함.
그래야 대체적으로 이벤트를 통해 만족감을 느끼면서도, 돈이든 시간이든 더 많이 투자한 사람들이 더 많은 보상을 가져가도 납득할수 있으니까.
물론 이 게임도 이 부분은 아주 배제하고 있는 건 아님.
오히려 이번 600일 이벤트의 경우 이 부분에 대한 밸런스를 잘 구현한것 같기도 함.
최소 R 한장은 가뎐 코인 하나로 확실하게 챙겨먹을수 있도록은 해 주고 있고
획득 가능한 코인에 따라 본인이 그동안 쌓아온 것에 비례하여 기호에 따라 주요보상들부터 하나하나씩 챙겨먹을수 있도록 만들어놨음.
그런데도 욕먹고 있는건 별개의 이유가 있는거고,
난 그게 겜사서 유저들의 노력의 가치와 재화의 가치에 대해 꽤 무지한 것이라고 생각함.
쉽게 말해서 뭔가를 달성하기 위해
어느정도의 노력이 요구되는지, 얼마나 돈을 써야 하는지라거나,
본인들이 평가하는 재화가치와 유저들이 평가하는 재화가치 간에 얼마나 괴리감이 있는가..
이런 것들을 전혀 모르는 것 같음.
이벤트 기획하기에 앞서서
이러한 부분들을 오로지 본인들의 판단으로만 평가하기보다는 유저들의 니즈도 어느정도 반영하여 완화시킬 필요가 있다고 생각함.
물론 니즈만 100프로 반영하라는게 아니라
적어도 이벤트에 한해서는 기회를 준다 라는 느낌으로 완화시켜보자는 것.
그리고 겜사는 최근 공지와 소통방송 등으로 이런것들을 파악할 기회가 충분히 있었음.
그런데 최근들어 나온 이벤트들은 그런 느낌이 거의 없는 듯.
무슨 댓글이벤트 특별 히든보상이라고 바람잡더니 정작 포장지 까보니 첫번째꺼랑 똑같은거고
천장 횟수 비례해서 고가치 아이템을 챙겨줄 거라고 하더니 스택한개 쌓아주는게 전부라던가..
코인 획득하기 위해 필요한 SR 도전 열번실패, R도전 50번 실패라는 극악의 조건은 또 누구 대가리에서 나온 발상인건지..
이러니 소환 100회 당 하나씩 준다는 가디언코인이 납득가능한 수준의 보상이 맞기는 할까 싶은 생각도 들고..
진심으로 이렇게 주면 유저들이 만족할까를 고민하고 내놓은 결과가 맞는가 싶은 생각이 들음..
차라리 기대치 올리는 언행을 하지를 말던지..
암튼 이벤트가 반드시 이래야한다 이런 건 결코 아니고
이런겜 저런겜 해보면서 경험한 바,
별 논란없고 대체적으로 만족을 많이 이끌어냈던 이벤트들은 이런 요소에서 밸런스를 잘 구현했던 경우가 많았던 것 같음.
반박 시 님들 말이 다 맞음.
첫댓글 소환100회당 하나씩 이라는거 자체가 말이안됌 ㅋㅋㅋ
필요코어가 몇백 1000단위까지있는데 11뽑9개에 1포인트면 90개 10포인트 900개 100포인트인데 패키지만봐요 11만원에20~30개씩 들어가있는데 3포인트잡으면 110만원에 30포인트 1100만원에 300포인트
1000포인트만 받을려고 해도 3300만원.??ㅋㅋㅋㅋ
딴에는 가디언뽑기도 포함시켰다고 과하게 잡은 모양인데 제 기억으론 그걸 상쇄할 정도로 가디언 뽑기를 넉넉히 공급한 것 같진 않네요.
이벤트 방식은 괜찮은데 조건이 문제인 듯.
@메아리 ㅋㅋ 500인가 400일 인가 이벤트할때 200장??300장 뿌린것도 있기는한데
그거해봐야 20~30포인트 ㅋㅋ
@R줘라 말미에 변경될수있다고 여지 남겨둔게 보여서 의견내보긴 하는데 분명 사이트로 예상포인트량 나오는 시점에 말 나올것같아요
형 근데 우선 포인트는 포인트인거고 600일때 재합은 주겠지?? 재합대신에 저거 포인트 주는건 아니지?
그걸 돈으로 계산하면 빡세긴한데, 무뽑이 많이 있었으니 그거 생각하면 꽤나 완화됨. 적당히 골라담을 수 있지않을까?
@감기약 몇개나 받을지 궁금해서 ..
직원 : 팀장님 긴 글 하나 올라왔는데요
근처리형 : 글쓴이 투력 몇이야
직원 : 카카오 아이디 검색해보니 47만 입니다
근처리형 : 야 내가 50만 미만 글은 읽지말라고
몇 번을 말하냐!!!!
걔들은 돈도 안되는데 말만 많으니까
좀 접으라고 창조 기준 ㅈ같이 만들어서
시공에서 킬따이게 하는데도
안접고 글 오지게 올리네 하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아오
아 지렸다.....이 댓은 성지가 될 것이니
소환100개 많아보여도, 평상시 이벤트로 주는 소환권은? 기본 11회임. 고로 11회짜리 10개만 받아도 110회임.
그럼 이벤트 한주에 뽑기권 몇개씩 줄까? 대충 가정해보자구
포함 주기가 게임 오픈 시점부터 일거고, 솔직히 그떄는 가디언 소환권도 낱장으로 줄떄라 별로 기대는 안되고, 대충 서비스하고 200일쯤? 부터인가 잘 주기 시작했다고 생각하는데, 이번 발렌타인꺼로 봐보자구.
- 프라임 11회 25장 (출책, 교환 포함)
- 가디언 11회 140장 (매일 20개씩 준다고 가정)
이번 한주만 1815회쯤 됨. 여기에 낱장들도 포함하면 조금 더 나오겠지만, 어쩃거나 18점쯤준다는거임.
그러면 이전엔 이거보다 적게줄떄가 많았으니 대충 평균치를 적당히 잡아보자고.
- 1주 8.5점 준다고 가정
- 1달에 4주, 1년에 48주 = 408점.
이건 대략적으로 순수 이벤트로만 먹는걸 계산했을때의 수치라고 가정
추가로 매일 골드상점 + 우편보상(연휴 등) + 가디언 패스 보상 + 혹한의 시즌 보상 + 개발자 방송 쿠폰이 있지.
여기까지가 무료 보상기준으로하면 대략 500점쯤?
참고로 골드 상점 소환만 데코 뺴고 11 x 365하면 4015 = 40점임
여기서 패스 구매쯤 해서 대충 챙겼으면 600점쯤 모았을거같고, 그동안 과금 소소하게 했었으면 더 많이 먹었겠지.중요한 부분은 이게 단순 1년 기준인거고, 이벤트가 600일 이라 했는데, 600일을 7일로 나누면 대략 85주정도 된단 말이지?
그러면 기본 8.5점을 기준으로 계산한다 쳐도 그동안 무료 보상만 다 받아도, 이벤트로만 722점쯤 먹는다는 이야기임.
여기서 아까말한 추가 무료 보상인 우편 등등 포함하면 못해도 900점쯤 근접할거같고, 패스만 질러도 천점은 먹었을거같음. (골드 소환만 데코 뺴고서라도 66점임)
나도 정확한 평균치를 모르니 대략적으로 계산한거 뿐임. 사실 천점만 하더라도 10만뽑인데, 이렇게보면 절대 적은 숫자는 아닌거같긴하다. 문제는 이렇게 뽑아도...ㅎ;;
내심 아레스는 다른게임에 비해 확률도 높은편이고 많이 주는편이지만.. 전반적인 평균치를 생각하면 항상 슬플뿐이네. 그래도 꾸준히 해온 사람들 입장에선 솔직히 필요한만큼은 적당히 골라담을 수 있는 수준이라고 봄.
@감기약 골드소환은 포인트로 안쳐준다고 공지 되었습니다.
@hi-jin2580 젠장... 뭐 암튼 그거 빼면 66점쯤 되니깐 그래도 꾸준히 했으면 800점 근접, 패스 좀 사고 했으면 900~1000점 근접은 하겠네요.
\골드 상점 제외래요
@감기약 모노 하나 가면끝입니다 ...그럼 나머지 이벤트 아이템은 다버려야하구 패키지풀로 다사야 가능할거같은 수치에요 주마다 안빠지고
@R줘라 어짜피 다 못사는 사람들은 뭘해도 골라서 사야함.
태초 모노리스가 좋으면 그거 사면 되는거죠. 핵과금 아니면 다 살 생각 못할텐데 그걸 꼭 다 사야한다고 보는것부터 문제가 있는듯..
@감기약 다 사야한다고 생각하는게 아니라 ; 이벤트라서 이런생각이 들어서 그래요 이벤트 .?? 유저들이 같이 즐길수있어야 하는건데 이벤트도 과금 따져가며 참여 해야하나 ??? 이런생각때문에요 물론 감기약님 말씀이 맞습니다 ~! 제 개인적인 생각 댓글로 적어둔거에용 ㅎ.ㅎ
@R줘라 이벤트 포함대상에 핵과금이 있다는것부터가 이미 '아 다먹긴 글렀네. 그럼 골라먹어야지' 라는 마인드라,
그리고 위에 적어둔건 과금이 아니라 걍 공짜로 받은것만해도 600~700점은 먹겠다 라는 이야기고, 보상안에도 걍 1점으로 R등급 뭐 먹는거 있더라구요. 한마디로 공짜만 받았어도 R등급 소환권 몇개 챙기거나 할 수 있다는거죠.
예상수치니까 이정도지만 이거보다 더 받는거면 R등급 패시브도 노릴만한거같은데, 솔직히 무과금으로 이정도면 과할정도로 많이 챙겨준게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들정도인데, 다들 와서 무지성 불만만 토로하는거보면, '이렇게 챙겨줘도 뭐라하네' 라고 생각하고 나중엔 진짜로 무과금 다 버려질까봐 걱정되서 그런거죠.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