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① 한국철도 (영업, 정책) 뉴스 신포항역사 신역사중 최대규모로 건립중...
절대사수 추천 0 조회 1,257 09.12.10 15:34 댓글 23
게시글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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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
  • 09.12.10 16:26

    첫댓글 역시 이상득 의원 지역구답게 과감하게 투자하는군요. 포항역이 KTX 종착역이 된다면, 동해중부선과 연계하여 울진, 영덕 등 교통소외 지역의 접근성이 한층 높아질 것으로 기대됩니다. 앞으로는 열차를 타면 포항을 거쳐서 울진으로 가는 게 훨씬 빠른 길이 되겠군요.

  • 09.12.10 18:58

    역시 형님이네요~~? 포항이 전국적으로 뜨겠네요~ 철도때문에요..현재 동대구-포항 새마을1시간30분, 무궁화 1시간30분..이게 뭔니까? 대구 포항간 고속도로 40분입니다. 집사람에게 운치있게 열차타고 포항가자고 했다가 욕 먹엇습니다. 동대구 강릉행 1671~1674 무궁화 타고 동해바다 보여줬더니 좋다하면서도 지겹다더군요..ㅠ.ㅠ 운치있는 동해바다!! 빨리 가는길 꿈을 꿉니다.

  • 09.12.10 19:14

    1980년대에는 비둘기호만 간간히 다니고 화물 수송에만 집중되었던 철도의 오지였던 포항이 나날이 발전하고 있군요.

  • 09.12.10 21:32

    뭐 지역이 발전하고 철도도가 발전하는 것이야 반가운 일이겠습니다만.. 어째 뭔가 절묘한 타이밍이라는 생각과 씁쓸한 여운이 감도는 건 왜일까요.

  • 09.12.10 22:02

    그런데 포항역이 기존 도심에서 외곽으로 이설한다는게 아쉽다는 생각이 드네요.

  • 09.12.10 22:03

    동해중부선 연결때문 에 이설하는겁니다 아쉬워하지마세요

  • 09.12.10 23:32

    플랫폼 3개라는 부분이 신경쓰여서 다른 역을 봤는데, 익산역의 경우 여객역사 부분에 4플랫폼, 8선이 있고 전체적으로는 36선으로 볼 수 있겠습니다. (현 포항역은 전차대까지 쳐서 9선) 현재 '호남제1역'인 익산역보다 더 큰 건 역시 납득이 가지 않지만, 역 자체보다는 기반시설로서 (예컨대 동대구역의 차량기지 시설을 이전한다든가) 유의미하다고 생각합니다. 단 위치로 볼 때 화물역 기능은 좀 수상쩍군요. 그냥 중계만 하고 바로 항만으로 보내는 게 낫지 않을런지?

  • 09.12.11 21:42

    신항만의 사업규모는 모르겠지만 11.2km 인입선 신설이면 당장에 필요한 항만들이 수두룩한데 이걸 당겨간다는 건 형님예산으로 까여도 할 말이 없을 듯 하군요. 이설이나 신설 소요가 있는 곳만 해도 군산, 마산, 평택이 있는데 이런 데를 제껴두고 아직 개항도 못한데 부터 질러놓는 건 좀 무서운 듯.

  • 09.12.11 21:45

    화물역 기능은 일단 인입선이 있어도 운전취급 관계상 정차할 필요는 생기겠죠. 부산처럼 전차선 없는 지선이면 기관차 교체작업도 하긴 해야 할거고요. 3면6선은 당장에는 과잉시설인데(신설 여수역이 2면4선 계획이니), 동해선 정차역으로 기능하려면 그정도가 필요하긴 할 거 같습니다.

  • 09.12.11 23:42

    영일만항 개항한지 3달지났고 포항시의 대형프로젝트입니다. 벌써 7번국도를 가로지르는 고가철도는 항만2선 동해중부선 1선 이렇게 3선으로 노반공사를 해놓았습니다

  • 09.12.12 04:32

    포항의 경우 KTX 지선과 동해선 양쪽의 터미널이 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3플랫폼 정도는 봐줄만 하지 않을까 하고 생각합니다. 사실 경의선의 8선 역보다는 낫습니다 (...) 요새 한국의 신설 철도시설은 반정도 깎으면 대략 맞더군요 (...)

  • 09.12.12 15:18

    신설 포항역이 얼마나 수요를 많이 가져올 수 있느냐가 관건입니다. 어차피 흥해 일대는 신도시 지구로 개발이 심화될 것이고, 포항(구 영일군) 일대에서 어느 정도 면적을 갖춘 부지가 있는 곳은 흥해 쪽 말고는 없는 실정이지요. 경주와 안강 사이 지역은 그 지역 행정구획이, 포항 효자동 쪽에 바짝 붙어 있는 지역이 경주시 강동면이라..어찌보면 이 지역이 신포항역 이전 입지로 가장 이상적일 수 있습니다. 흥해보다는 차라리 안강 인근이 접근성이 더 좋을 수도 있습니다만, 포항에 바짝 붙어 있는 위덕대학교도 행정구역은 경주시로 되어 있습니다...

  • 09.12.12 15:20

    동해선에 앞으로 얼마나 많은 열차가 통과할 수 있을지, 그리고 포항 항만 인입선 관련 선로를 제외한 3폼의 여객선로는 ktx지선보다는 동해선 전체의 활성화에 달린 듯 합니다. 어차피 ktx는 여러 사정상 그리 많은 편성이 들어오기 어렵습니다. 동대구까지는 환승일반열차와 소요시간이 별 차이가 없을 것입니다. 포항 시내에서 동대구 환승이 차라리 낫다는 의견도 많습니다. 건천 부근에서 포항 직결 삼각선을 놓아도 사정이 크게 달라지지 않을 것이라는 이야기죠. 그러나 동해선이라면 이야기가 달라집니다.

  • 09.12.12 15:23

    7번 국도가 있으나 1989년에 공사를 시작해 무려 20년!!만에 개통될 듯(아직 군데군데 2차선) 동해안 지역의 교통은 매우 불편합니다. 고속도로도 아니라 80킬로 제한속도로 되어 있습니다. 헌데 포항역이 살려면 포항역과 주변 교통체계보다 오히려 동해남부선 부전-포항간 복선전철화가 더욱 시급하다고 봅니다. 동해남부선 부산울산간 복전화는 그간 울산시의 무성의한 태도도 있었고 예산 편성의 부족으로 공사가 빠르게 진척되지 못하고 있었습니다. 부전 포항간 복전화 없이, 아쉬운 대로 부전 울산간만이라도 되지 않는다면 동해선과 포항역은 위기에 처할 것입니다. 고속도로에 비하여 선형이 불량하기 때문이죠.

  • 작성자 09.12.12 23:16

    포항시의 발전을 봤을때도 흥해지역 발전이 높습니다. 남구보단 북구쪽으로 점차 넓혀가죠. 어차피 신포항역세권은 이미 발전하는데 무리가 없을겁니다.

  • 09.12.13 02:03

    부산에서 오는 열차가 꼭 동해남부선을 거쳐서 다닐 필요가 없습니다. 포항역까지 KTX가 들어올 수 있다면 부산~포항 간을 KTX가 운행할 수 있습니다. 다만 동해중부선은 전철화가 되지 않은 상태로 완공되니 강릉까지 가는 열차는 동해남부선이나 대구선으로 들어와야겠죠. 부산-포항 간은 시외버스가 10분 간격으로 다니고 KTX는 부산 도심까지 간다는 점을 감안하면 서울-포항보다 더 많이 다닐 수 있다고 생각됩니다.

  • 09.12.13 14:04

    부산(부전) 포항간 KTX라 괜찮은 것 같습니다. 동대구 경우 서울행보다 이것이 현실화된다면 포항 고속선 홈은 성황을 이루겠군요. 영업거리도 적절하고, 다만 시간 단축 효과와 가격이 다소 관건이 될 것 같습니다. 신경주에서 포항간은 선형개량이 이루어지겠지만 고속선 주행속도에 절반도 안 될 것이고 경우에 따라 안강역 정차가 전혀 불가능한 일은 아닐 것입니다. 물론 도로주행 2시간에 비하여 대폭 단축이 되는 건 확실하지만, 시 외곽에 위치한 역사 교통접근성 때문에 비용과 시간 면에서 조절이 필요할 것입니다. 그러나 KTX정차 성공에 획기적인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 09.12.11 00:50

    동해선 직결을 한다면 현재의 협소한 포항역은 이전이 불가피하다고는 생각합니다. 그리고 흥해 쪽으로 나가는 것은 동저서고의 포항 시 지형에서 현 포항역은 시가지를 등지고 후방에 산악지대를 끼고 있어서 포항 시내나 역에서 가까운 곳에 새 역사를 건설할 마땅한 부지가 없는 형편입니다. 철도교통의 오지 포항이 동해안 전체의 철도망 연결이라는 오랜 꿈의 현실화와 함께 이뤄지니 매우 기쁜 일입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접근성에 아쉬움이 남을 뿐더러, 정치적 문제가 결부되어 있어 찜찜합니다.

  • 09.12.11 23:46

    신포항역 주변을 새 도심으로 탈바꿈한다니 접근성은 글쎄요..

  • 09.12.11 23:46

    신포항역 주변을 새 도심으로 탈바꿈한다니 접근성은 글쎄요..

  • 09.12.11 13:28

    대구-포항 고속도로 진입로에서 신항만 전용도로 타고 5분정도.. 왼쪽에 있네요 ...반대로 오시면 바로 보이네요 ... 기초공사중.. 정치적 문제 ... 포항시민들도 인정하고 있더군요 ...

  • 09.12.11 19:48

    정치에 관련이 있는 듯 해서 찜찜하긴 해도 동해안 철도발전을 위해서는 필수불가결한 선택인 것 같습니다.

  • 작성자 09.12.12 03:14

    동해안 발전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사항인듯 싶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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