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0) 善根廻向의 利益
佛子야 菩薩摩訶薩이 以諸善根으로 如是廻向時에
身口意業이 皆悉解脫하야
無着無繫하며
無衆生想하며
無命者想하며
無補特伽羅想하며
無人想하며
無童子想하며
無生者想하며
無作者想하며
無受者想하며
無有想하며
無無想하며
無今世後世想하며
無死此生彼想하며
無常想하며
無無常想하며
無三有想하며
無無三有想하며
非想이며 非非想이니
如是非縛廻向이며
非縛解廻向이며
非業廻向이며
非業報廻向이며
非分別廻向이며
非無分別廻向이며
非思廻向이며
非思已廻向이며
非心廻向이며
非無心廻向이니라
(71) 遠離執着
佛子야菩薩摩訶薩이如是廻向時에
不着內하고不着外하며
不着能緣하고不着所緣하며
不着因하고不着果하며
不着法하고不着非法하며
不着思하고不着非思하며
不着色하고不着色生하고不着色滅하며
不着受想行識하고不着受想行識生하고不着受想行識滅이니라
(72) 遠離束縛
佛子야菩薩摩訶薩이若能於此諸法에
不着則不縛色하고
不縛色生하고
不縛色滅하며
不縛受想行識하고不縛受想行識生하고不縛受想行識滅하니라
제 6회향
수순 견고 일체 선근 회향 or
입 일체 평등 선근 회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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부사모게시판법당
보현행은 이미 相을 떠난 자리의 소식 - 금강경과의 차이는? 십회향품에서
普賢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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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05.11 08: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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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無生者想 생겨난 이라는 생각이 없음
無作者想 짓는 이라는 생각이 없음
無受者想 받는 이라는 생각이 없음
無有想 있다는 생각이 없음
無無想 없다는 생각이 없음
非縛廻向 속박 아닌 것으로 회향
非縛解廻向 속박을 푼 것도 아닌 것으로 회향
非業廻向 업이 아닌 것으로 회향
非業報廻向 업의 과보가 아닌 것으로 회향
非分別廻向 분별이 아닌 것으로 회향
非無分別廻向 본별없음이 아닌 것으로 회향
非思廻向 생각 아닌 것으로 회향
非思已廻向 생각하여 마침이 아닌 것으로 회향
非心廻向 마음 아닌 것으로 회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