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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소개
새로운 비즈니스, 새로운 아이디어
모든 새로운 생각의 ‘연계고리’를 밝히다!
‘통섭의 천재’ 스티븐 풀의 시공과 경계를 넘나든 역작!
세상을 바꾼 그 놀랍고도 위험한 ‘생각의 지성사’
- ‘트렌드’에 집착하는 시대, ‘유행’은 어떤 오래된 맥락에서 재발견되는가?
- 헛소리 취급받았던 수많은 주장들과 발견들은 어떻게 ‘혁명적’인 것으로 평가받는가?
- 첨단 IT와 비즈니스 업계에 불어닥친 심리학, 인문학 열풍은 어떻게 설명되는가?
어느 서늘한 봄날 오후, 국립자연사박물관이 자리 잡은 파리 식물원의 후문으로 들어서면 동상으로 영원히 남게 된 18세기와 19세기의 프랑스 과학자를 만날 수 있다. 좌대 위에서 사색에 잠긴 얼굴로 먼 곳을 응시하는 사람은 식물학자이자 동물학자 장 바티스트 라마르크Jean-Baptiste Lamarck. 동상 앞에는 불어로 “진화론의 창시자”라고 적혀 있다. 찰스 다윈이 그런 칭호를 들을 자격이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는 방문자들에게는 혼란스러운 내용이다. 그러나 뒤로 돌아가면 한 젊은 여성이 슬플 표정으로 의자에 주저앉아 슬픈 표정의 늙은 라마르크에게 손을 뻗어서 위로하는 청동 부조가 있다. 이 여성은 “후세 사람들은 아버지를 존경할 거예요. 후세 사람들이 아버지의 한을 풀어줄 거예요.”라며 그를 달랜다. (본문 p.55)
‘통섭의 천재’로 일컬어지는 저널리스트 스티븐 풀의 생각에 대한 생각, 사상에 대한 사상, 권위와 옳고 그름, 진리와 오류에 대한 우리의 모든 생각을 둘러싼 ‘태도’의 변화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책이다. 이 책에는 인간의 짧은 시야를 뛰어넘어 오랜 시간 비웃음당하고 헛소리 취급받았던 비즈니스, 역사, 문화, 과학, 의학, 군사학, 철학, 심리학 등 다양한 분야의 수많은 새로운 주장들과 발견들이 훗날 타당성을 인정받거나 혁명적인 것으로 판명된 놀라운 사례들이 담겨 있다.
역사는 언뜻 서로 상관이 없어 보이고, 운 좋은 이의 행운으로 베스트셀러가 만들어지고 트렌드가 되는 것 같지만, 이 책을 읽어보면 오늘날 최신 유행이라고 하는 많은 것들이 실은 어떤 맥락에서 재발견되고 재가공되어 특정한 시대적 마인드가 놀라운 흐름과 패턴을 만들어낸다는 것임을 뚜렷하게 짚어볼 수 있다. 마음 둘 곳 없는 현대인의 심리치료의 주류가 된 고대 스토아 철학, 이미 200년 전 용도 폐기된 줄 알았던 전기차의 부활, “인류 역사상 가장 멍청한 철학”으로 평가받던 범심론의 극적인 도약, 첨단 비즈니스 방법론으로 다시 부각된 프랜시스 베이컨의 철학, 핵전쟁을 억제한 군사학으로 다시금 평가받고 있는 손자병법…. 우리에게 이미 주어져 있는 모든 낡은 생각에서 새로운 생각을 이끌어낸 수많은 ‘생각에 관한 통찰’이 녹아 있다. 비즈니스 관점뿐 아니라 ‘아이디어’가 필요한 그 어떤 사람들에게도 흥미롭게 읽힐 수 있는 책이다.
저자소개
저자 : 스티븐 풀
STEVEN POOLE은 “그의 눈을 거치면 세상이 전혀 다른 그림을 그린다.” 그에 대한 인물평에서 드러나듯이, 그에게는 다양한 학문의 경계를 능수능란하게 넘나드는 “통섭의 천재”라는 칭호가 뒤따른다.
1972년 런던에서 태어나 케임브리지 대학교에서 영문학을 전공한 석학으로, <가디언>, <인디펜던트>, <뉴 스테이츠맨> 등 유수의 매체에서 저널리스트로 활동하며 문화와 비즈니스 등에 관한 다양한 글을 써왔다. 주로 기존의 관념들을 뒤집어보거나 다르게 보거나 하는 독특한 시선과 날카로운 지성을 결합한 글쓰기에 집중해왔다. 특히 언어와 문화에 관심이 많으며, 관련 분야에 대한 해박한 지식을 바탕으로 지금까지 네 권의 책을 펴낸 저술가이기도 하다. 대표작으로는 정치인의 언어를 다룬 《언스피크UNSPEAK》와 비디오게임을 미학적 차원의 논의로 끌어올린 《트리거 해피TRIGGER HAPPY》가 있다. 세계적인 문학 축제인 시드니 작가 페스티벌(2006)과 비엔나에서 열린 게임 컨퍼런스(2008)에 초청받아 기조연설을 했으며 BBC 다큐멘터리에 고정 출연하는 등 활발한 활동을 하고 있다.
저자는 이 책에서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인간의 생각은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는 입장과 ‘이전에 전혀 없었던 새로운 창조나 혁신이 가능하다’는 두 입장 사이의 긴장과 갈등 속에 있다.”고 말한다. 그러면서 환경적 위험, 기술 발달로 급변하고 있는 삶을 사는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생각 그 자체를 재점검하고, 재발견하는 태도” 그리고 “과거를 부활시키고 과거에서 빠진 퍼즐 조각을 채움으로써 현재와 현명하게 결합하는 혁신적인 태도”라고 말한다. 그는 우리가 답을 찾곤 하는 인문과 고전이 그러하듯, 과거에는 비웃음을 당하고 헛소리 취급받았던 수많은 새로운 주장과 발견이 시간이 지나서 타당성을 인정받거나 혁명적인 것으로 판명된다고 주장하며, 인간의 짧은 시야를 뛰어넘어 몇천, 몇백 년의 시간 속에서 펼쳐지고 사라졌던 경제, 역사, 문화, 과학, 의학, 군사학, 철학, 심리학 분야의 다양한 복원된 생각과 혁신의 사례들을 흥미롭게 보여준다.
역자 : 김태훈
중앙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하고 현재 번역 에이전시 하니브릿지에서 전문 번역가로 활동하고 있다. 주요 역서로는 《어떻게 원하는 것을 얻는가》, 《그 개는 무엇을 보았나》, 《스티브 잡스 프레젠테이션의 비밀》, 《달러제국의 몰락》, 《야성적 충동》, 《욕망의 경제학》, 《프리덤 라이터스 다이어리》 외 다수가 있다.
목차
프롤로그 _재발견의 시대
제I부 * 명제THESIS
옛것의 충격
새로운 환경이 오래된 생각을 요구할 때
기마대의 부활 | 옛것의 역설 | 부활한 스토아 철학
빠진 조각
어떻게 오래된 아이디어는 새로운 조각의 발견을 통해 다시 유효해지는가.
되살려낸 베를린 장벽 | 다윈보다 50년 더 앞선 진화론 | 빠진 조각과 블랙박스
게임 체인저
혁신은 오래된 아이디어를 다른 맥락에서 되살릴 때, 오래된 말을 새로운 게임에서 활용 할 때 이뤄진다.
냉전의 한가운데에 선 손자병법 | 베이컨과 비즈니스 | 미지로 향하는 탐사선 | 마약의 효용
아직도 멀었나요?
오래된 아이디어는 태도를 바꿔야만 비로소 타당하게 여겨질 수 있다.
전자담배의 귀환 | 2,000년 전의 원자 가설 | 왜 곤충을 먹지 않나요 | 해군 장성이 낳은 아이폰
제II부 * 반명제ANTITHESIS
태양(들) 아래 새로운 것
모든 아이디어가 이전에 존재했던 것은 아니다. 그러나 대개 외견상 완전히 새롭게 보이는 아이디어도 일반적으로 평가받는 것보다 더 많은 과거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다.
이제는 약간의 추를 되돌릴 때 | 환영할 수만은 없는 재고 | 핵무기와 게임이론 | 또 다른 우주가 존재할 가능성 | 우주 밖에 무엇이 있을까 | 돌고 도는 우주론 | 반증 불가한 이론 | 다시 플라톤으로
아직은 모르는 일
어떤 아이디어는 확증할 길이 없어도 계속 되돌아온다.
범심론의 부활 | “인류 역사상 가장 멍청한 시각” | 우리는 충분히 알지 못한다 | 장발인 사람들의 관점 | 마음의 블랙박스 | 상식을 거스르는 생각 | 세기를 건너뛴 유대감 | 아이디어가 다시 살아나는 이유
좀비들이 공격할 때
때로 아이디어는 분명 죽은 상태여야 할 때 되살아난다.
좀비 아이디어의 부활 | 세계는 평평하다 | 음모론 시장 | 진실은 저 너머에 | 재연 혹은 소멸 | 부정적이지만 유용한 결과 | 반론이 유의미한 이유 | 아이디어 시장의 변방에 서라
틀리는 법
그러나 틀린 아이디어가 되돌아오는 일은 아무 아이디어도 없는 것보다 낫다. 틀린 것은 우리가 모르는 것을 상기시켜준다는 점에서 유용할 수 있다.
더 나은 생각의 조건 | 원칙에 맞선 괴짜들 | 패러다임이라는 장벽 | 되살려낼 가치 | 탐구의 디딤돌 | 다시 틀리다
플라세보 효과
어떤 오래된 아이디어는 너무나 강력해서 옳은지 여부도 중요치 않다.
플라세보 아이디어 | 모호한 힌트에 대한 재구성 | 정신은 어떻게 작동할까 | 불확정성 원리 | 나를 기쁘게 해주오 | 말의 실효성 | 정말 그런 것처럼! | 자유의지는 존재하는가
제III부 * 예측PROGNOSIS
돌아온 유토피아
어떤 오랜 아이디어를 되살려서 바로 지금 이 세상을 개선할 수 있을까?
기본소득으로의 회귀 | 게으른 빈자들 | 무상 복지 논란 | 알고 보면 단순한 생각 | 역사상 최고의 아이디어 | 유토피아의 귀환 | 안 될 것은 없다
선악을 넘어
다시 살필 만한 가치를 지닌 과거의 나쁜 생각들은 무엇일까? 그리고 우리가 지닌 어떤 생각들이 후대에 끔찍하다는 평가를 받을까?
불가촉 아이디어 | 더 낫고자 하는 욕망 | 우생학의 아버지 | 생명윤리에 관한 다른 생각 | 미래의 충격 | 운전대에서 손을 떼시오 | 아이를 가질 권리 | 인구 정책에 관한 재고
확신하지 말아요
오늘날 우리가 잘못 알고 있는 것들은 무엇일까? 또한 생각에 대한 생각을 어떻게 재고해야 할까?
행복한 회의론자 | 단정하지 않기 | 증거의 부재는 부재의 증거가 아니다 | 터무니없는 생각들 | 편견을 끊자
에필로그 _미래로의 귀환
참고문헌
주석
출판사 서평
모든 낡고 ‘오래된 생각’들이
‘새로운 생각’으로 화려하게 돌아오다!
이곳은 유리로 전면을 덮은 런던 중심부의 한 건물이다. 우리는 부드러운 카펫이 깔린 기업의 세미나실에 있다. 정장을 입은 임원들이 케임브리지 대학 저지 경영대학원의 로고가 찍힌 볼펜으로 필기를 하고 있다. 이곳에서 400년 된 철학을 들을 것이라고 예상한 이는 아무도 없었다. 그러나 바로 그 일이 일어나고 있다. 강단에 선 교수는 21세기의 기업인들이 직면하는 예측하기 힘든 문제들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17세기 과학자인 프랜시스 베이컨Francis Bacon의 접근법을 적용하는 것이 최선일지도 모른다고 말한다. (본문 p.82)
왜 오늘날 사람들은 고전과 인문학에 열광하는 것일까? 2014년 런던 엑세터 대학에서는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스토아 철학 주간’이라는 이름의 인문학 수업이 폭발적인 인기를 끌었고 이는 지금도 계속되고 있다. 또한 21세기의 비즈니스 위기에 맞서 케임브리지 비즈니스 수업에서는 성공한 기업가들이 정장 차림으로 와서 비즈니스 의사 결정과정에서 과연 “우리가 알지 못하는 것들에 대해서 최선의 의사 결정을 하기 위해 알아야 하는 것”에 대한 답을 한물간 듯 보였던 프랜시스 베이컨의 철학에서 구하기 위해 몰려들었고, 우리나라에서도 경영자들을 위한 인문학 수업이 열풍을 일으키는 등 전 세계적으로 ‘고전’과 ‘인문학’에 대한 관심이 크다. 한편, 출판계의 트렌드를 보면 도대체 왜 갑자기 아들러의 철학이 유행을 하며, 스님들의 명상서가 인기 있는지 궁금증이 들기도 한다. 도대체 왜 이리 오래되어 보이는 것들이 인기를 끄는 것일까? 이런 상관없어 보이는 흐름에는 어떤 맥락이 담겨 있는 것일까? 그리고 이러한 트렌드 이후를 예측하려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언뜻 서로 상관이 없어 보이고, 그것도 우연히 어떤 운 좋은 사람의 행운으로 베스트셀러가 만들어지고 유행이 되는 것 같지만, 실은 현재 최신 유행이라고 하는 많은 것들은 사실은 어떤 맥락에서 재발견되고, 재가공되어 사람들의 어떤 특정한 시대적 마인드와 조화되면서 대유행하게 되는 것이다.
이 책의 저자 스티븐 풀은 “문화와 역사에 대한 인간의 생각은 ‘태양 아래 새로운 것은 없다.’와 ‘이전 세대에는 전혀 없었던 새로운 창조나 혁신이 가능하다.’라는 두 개의 입장 사이의 긴장과 갈등 속에 있다.”라고 말하며, 오늘날 환경적 위험, 기술발달로 인해 삶의 거의 모든 것이 급...(하략)
책속으로
재고와 재발견의 기술은 권위, 지식, 판단, 옳고 그름 그리고 생각 자체의 절차에 대한 우리의 생각에 의문을 제기하는 데 있다. 아이디어는 나비처럼 핀으로 고정할 수 없다. 시간의 흐름과 함께 살아가고 생각하는 사람들로부터 나와서 수세기 동안 전달되기 때문이다. 같은 아이디어가 시대에 따라 나쁠 수도 있고 좋을 수도 있다. 또한 어떤 아이디어는 부정확하다는 의미에서 나쁘지만, 그럼에도 더 나은 것을 향해 나아가는 데 필요한 디딤돌 역할을 한다는 점에서 좋을 수도 있다. 더욱 일반적으로 재고는 어떤 아이디어가 잘못되었다는 의미에서 나쁘다고 해도 유용하다는 의미에서 좋을 수도 있음을 말해준다. 즉, 플라세보 아이디어Placebo Idea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심하게 말하자면 때에 따라서는 아이디어의 옳고 그름이 중요치 않을 수도 있다.
--- p.17「과거를 돌아보는 밝은 눈」중에서
바이오팜은 거머리의 침에 들어 있는 활성 항응혈제인 히루딘Hirudin이라는 단백질을 별도로 만들어낼 수 있으며, 의료용 거머리뿐만 아니라 팔뚝만 한 크기에 약 15센티미터 길이의 바늘 같은 입을 먹이에 꽂는 끔찍한 아마존 거머리를 비롯한 다른 종으로부터 여러 가지 유용한 물질들을 분리하거나 재합성해낸다. 그러나 의료용 거머리가 여전히 뛰어난 복합적인 효과를 발휘하며, 저렴한 데다가 그냥 놔둬도 번식을 잘한다. 더욱 놀라운 점은 아직 완전히 이해되지 않은 침 속의 다른 물질 덕분에 퇴행성관절염의 증상도 완화시킨다는 것이다. 또한 일반적으로 쓰는 비스테로이드 항염증제보다 부작용이 적고, 국부에 잘 투여된 약물보다 통증과 경직도를 완화하는 효과가 뛰어나다. 통증과 염증을 완화하기 위해 거머리를 활용한 아유르베다 의술과 다른 전통적인 의술들이 옳았던 셈이다.
--- p.36「옛것의 역설」중에서
환경과 기술은 변한다. 그러나 2,000년이라는 시간은 진화의 관점으로 보면 눈 깜짝할 사이에 불과해서 인간의 정신은 크게 변하지 않았다. 그래서 ‘포켓스토익PocketStoic’이라는 스마트폰 앱처럼 고대의 전통을 현대인에게 맞도록 되살릴 수 있다. 혹은 불교나 도교의 명상법에서 취한 접근법으로, 심한 압박을 받는 현대의 직장에서 생산성과 행복도를 높이는 수단으로 인기를 얻은 ‘마음 챙김’처럼 고대의 전통을 화려하게 재포장할 수도 있다. 과거의 요법이 현대에도 여전히 유효하다는 사실에서 알 수 있듯이 오래된 아이디어는 전쟁과 의학 같은 다른 분야에서도 보기보다 유효하다. 말을 타고 달리는 특공대와 소년의 귀에서 피를 빠는 거머리 그리고 수천 년 전에 개발된 강력한 자기계발 기법의 현대적 재발견은 모두 현대에는 완전히 새로운 생각이 필요하다는 가정에 맞선다.
--- p.44「부활한 스토아 철학」중에서
태도가 바뀌는 데는 시간이 걸린다. 망수이에 따르면, 지금도 특히 미국에서 주요 유전학자들은 대다수 질환은 유전되며, 아직 찾지 못했더라도 조만간 연관된 유전자를 찾을 것이라고 말한다. 아마도 블랙박스를 계속 닫아두어야 명성을 지킬 수 있다면 재고라는 문제를 받아들이기가 어려울지도 모른다. 리처드 도킨스Richard Dawkins는 1982년에 이렇게 썼다. “전통적으로 라마르크에게 귀속되는 진화론으로 회귀해야 할 필요성이 입증되는 것만큼 나의 세계관을 뒤흔드는 일은 드물다.”
--- p.68「빠진 조각과 블랙박스」중에서
당신의 아이디어를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되는 기존 아이디어들이 있을지도 모른다. 헨리 포드는 시카고의 육류가공공장에서 도살한 소를 옮기는 방식을 보고 자동차 조립라인에 대한 아이디어를 얻었다. 또한 게임이 바뀌면 실패한 제품도 인기작이 될 수 있다. 가령 공예용 점토 플레이도Play-Doh는 원래 1933년에 벽지 청소 도구로 개발되었다. 그러나 20년 후에는 거의 쓸모없는 물건이 되었고 매출은 급감했다. 그때 발명가의 조카인 조 맥비커Joe McVicker는 유치원을 운영하는 형수 케이 주폴Kay Zufall로부터 아이들이 해당 제품을 잘 가지고 논다는 말을 들었다. 케이는 조에게 그 제품을 벽지 청소 도구가 아니라 장난감으로 홍보하라고 권하면서 ‘플레이도’라는 이름을 제안했다. 4년 후 플레이도의 매출은 300만 달러에 이르렀다. 기존 제품을 다른 용도로 활용할 때 이처럼 인상적인 일이 일어날 수 있다. 아이디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새로운 맥락에 놓인 오래된 아이디어는 아주 강력한 힘을 발휘할 수 있다.
--- p.74「게임 체인저」중에서
그러나 때로 태양 아래 실로 새로운 것이 나온다. 기계식 시계, 나침반, 망원경이 아예 존재하지 않았던 시대가 있었다. 라마르크의 생각을 다시 타당하게 만드는 후성유전학은 우리 시대의 새로운 학문이다. 모든 것이 고전시대에 이미 알려져 있었다는 생각은 수리천문학이 발전하고 새로운 과학적 도구들이 발명된 16세기 후반부터 점점 옹호할 수 없게 되었다. 과학사가인 데이비드 우턴David Wootton은 당시를, 아리스토텔레스의 생각이 모두 옳다고 오랫동안 믿어온 철학자들에 맞서서 수학자들이 반란을 일으킨 시대라고 평가했다. 알고 보니 아리스토텔레스가 항상 옳았던 것은 아니었다. 그렇다고 해도 (고전시대와 성서시대를 비롯한) 고대의 권위에 매료된 분위기가 사라지기까지는 오랜 시간이 걸렸다. 이 점은 놀랍도록 새로운 이론을 제시한 사람들에게도 해당되었다. 뉴턴도 고대의 권위가 지닌 흡인력으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
--- pp.126-127「이제는 약간 추를 되돌릴 때」중에서
상식을 거스르는 것은 언제나 과학의 책무이자 영광이었다. 관측을 통해 탄탄하게 뒷받침된 이론이 상식과 충돌한다면 후자를 수정하는 편이 낫다. 가령 이제 우리는 단단해 보이는 물체가 대개 빈 공간, 즉 전하의 희미한 패턴으로 이뤄진 원자로 구성되며, 지구가 태양 주위를 돈다는 사실을 받아들인다. 네이글은 우주에서 의식이 등장할 가능성은 아주 낮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가능성이 낮다고 해서 불가능한 것은 아니다. 사실 과거에 일어난 일에 대해 가능성이 낮다고 말하는 것은 이상하다. 이미 일어났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제 그 일이 일어났을 가능성은 100퍼센트다. 세상은 그렇게 돌아간다.
--- p.176「상식을 거스르는 생각」중에서
최고의 아이디어가 항상 성공할 것이라는 생각은 규제되지 않은 금융시장이 언제나 최고의 경제적 성과를 낸다는 생각과 같다. 이런 생각들은 시장이 그냥 돌아가도록 놔두면 (언젠가는) 진리 혹은 완벽한 경제적 효율성이 저절로 나온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아직 나오지 않았다고 해서 언제인지 알 수 없는 미래에도 나오지 않을 것이라는 의미는 아니라고 주장한다. IMF 크리스틴 라가르드Christine Lagarde는 다보스 연설에서 “시장은 결국 문제를 바로잡습니다.”라는 간결한 말로 이 생각을 표현했다. 어쩌면 그럴지도 모른다. 그러나 그 사이에 아주 나쁜 일들이 일어날 수 있다. 좀비 아이디어의 부활이 그중 하나다.
--- p.187「좀비 아이디어의 부활」중에서
버핏이 4세 때 콜럼비아 대학 경영학 교수인 벤저민 그레이엄Benjamin Graham과 데이비드 도드David Dodd는 《증권 분석》이라는 책을 펴냈다. 그들은 이 책에서 나중에 ‘가치투자’로 알려지는 원칙들을 설명했다. 간단히 말해서 가치투자는 내재 가치보다 낮은 가격에 주식을 매입하여 시장의 변동에 맞서서 ‘안전 차익’을 확보하고 장기간 보유하는 것이다. 비즈니스 분야의 주류 인사들은 누구도 이 이론에 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다. 워런 버핏은 나중에 그레이엄 밑에서 수학한 후 투자계에 뛰어들어서 1970년에 버크셔 해서웨이Berkshire Hathaway라는 회사의 운영권을 정식으로 획득했다. 그리고 소수의 다른 용기 있는 사람들과 함께 1990년대까지 주류 금융 이론가들로부터 웃음거리로 취급받던 가치투자라는 오랜 원칙을 엄격하게 따랐다. 그는 나중에 씁쓸한 어조로 “이 나라에서는 세상이 평평하다고 생각지 않으면 금융계에서 잘나갈 수 없어요.”라고 말했다. --- p.208「아이디어의 변방에 서라」중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