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의 안전을 위해 기술이 점점 발달하면서 최근에는 자동차에도 안전 기능이 보강된 안전센서가 다양하게 그 모습을 드러내고 있다. 초보 운전자에게 있으면 더욱 좋은 알림형 센서부터, 각종 주행 중이나 위급 상황 등의 순간에 도움이 되는 안전센서가 많아졌다. 도구로서 머무르지 않고 삶의 한 부분으로 녹아버린 자동차, 이제는 안전을 생각해야 할 때다. 당신의 안전을 위해 진화하는 각종 안전센서를 소개한다.


초보 운전자에게는 축복과도 같은 센서다. 카메라가 전, 후방을 인지하여 경고음을 발생하는 장치. 운전자가 한눈을 팔 수 있는 순간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를 환기시켜주는 시스템이다.

자동 습기 제거 장치로, 앞 유리에 부착된 센서가 김서림을 감지할 경우 별도의 버튼 동작 없이 자동으로 제어 기능이 작동하여 김서림을 제거하게 하는 센서이다.

고속도로 요금소에서 자동으로 지불해야 할 요금을 계산해 주는 시스템, 즉 하이패스 기능과 차량이 후진할 때 위험요소를 사전에 감지하여 사고를 예방할 수 있게끔 하는 후방 디스플레이 기능이 통합된 전자식 룸미러. 말 그대로 멀티 플레이어 기능의 룸미러다.

사이드 미러의 사각지대에 차량이나 오토바이 등의 물체가 나타날 경우 사이드 미러에 있는 램프가 깜박이며 알려주는 장치다. 양 사이드 미러의 아래쪽에 장착된 소형 카메라를 통해 사각지대를 촬영해 그 사각지대 안으로 물체가 들어올 경우 알려준다. 그러나 카메라의 각도에 따라서 또 다른 사각지대가 발생하기도 하니 블리스만을 의지하기 보다는 항상 안전운전을 하는 것이 더욱 중요하다.


차선이탈 경고 시스템은 방향지시등의 작동 없이 다른 차선으로 넘어가면 경고음을 울려주어 주의를 환기시키는 시스템이다. 룸미러나 범퍼에 달린 카메라를 통해 노면 정보를 파악해 차가 무단으로 차선을 이탈할 경우 경고하는 센서. 위험천만한 졸음 운전의 위험으로부터 보호해준다.

운전자가 사전에 설정해 둔 속도에 맞춰 엔진 및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켜 일정속도를 유지할 수 있도록 돕는 시스템. 고속도로나 한적한 국도에서 제한속도 이하로 주행할 때 과속카메라를 신경 쓰지 않고 안전하고 편안한 주행이 가능하도록 돕는다.

속도 감응식 파워 스티어링은 정교한 속도 감지 기술을 통해 차량의 주행 속도에 맞추어 운전자에게 필요한 수준의 조향 동력을 제공한다. 따라서 고속도로에서는 조향 핸들이 보다 무겁고 즉각적으로 반응하고 저속 운행 상태나 주차 시에는 조향 핸들이 보다 가볍고 편안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돕는다.

차량 전방의 무선 레이더 센서로 전방의 차량을 감지해 거리 및 상대속도를 측정하여 가속 페달이나 브레이크 페달 조작 없이 전방의 차량과 일정한 거리를 유지해주는 편의 장치다.

가속페달을 밟지 않아도 주행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기능이다. 페달에서 발을 떼고 있어도 정해진 속도로 주행한다.

고속 주행 시 차량 후미가 흔들리거나, 한쪽으로 쏠리거나 전복되는 현상을 막아 주는 DSTC와 같은 안정성 제어 기술은 안전장치 중에서도 특히 핵심적인 안전 기술로 간주되어 왔다. DSTC 센서에서 차량의 방향과 회전 속도가 인식되면 시스템에서는 이 정보를 조향 핸들의 움직임 및 휠의 실제 회전과 비교, 노면의 미끄러짐 가능성을 감지하는 것. 이렇게 감지한 상황에서 엔진 출력을 줄이거나 하나 이상의 휠을 제동하여 위험 상황에 대처하는 시스템이다.

험한 비탈길에서 내리막길 주행을 부드럽게 해 주는 시스템이다. HDC 버튼을 누르면 제동 시스템이 각 휠의 속도를 자동으로 제어하면서 내리막 주행이 이루어지므로 운전자는 방향 제어에만 집중하면 된다. HDC 기능을 사용하면 무거운 트레일러를 견인할 때에도 편안하게 주행할 수 있다.

운전자가 차량을 제어하기 힘든 위급한 상황에서 엔진토크(엔진의 힘) 및 브레이크를 능동적으로 제어해 차량주행 시 안전성을 최대한 확보해 주는 인공지능 시스템이다.

정면 에어백에서 한 단계 업그레이드 된 형태로 사이드 에어백은 측면 충돌 시 앞 좌석의 운전자 및 승객의 가슴과 골반, 뒷 좌석의 승객의 가슴을 보다 안전하게 보호해준다. 또한 커튼 에어백은 앞, 뒷 좌석 승객의 머리를 충격으로부터 최대한 안전하게 보호해 준다.

충돌 상황이 발생했을 경우 충돌감지센서가 에어백 센서에 충돌에 따른 작동 신호를 보내면 에어백 센서는 충돌 수준을 감안해 에어백을 사용할 것인지 말 것인지, 사용한다면 얼마나 팽창해야 하는지를 결정하는 시스템이다.

전, 후방 범퍼에 장착된 초음파 센서가 주차 시 장애물을 감지하여 경고음과 함께 사물의 위치를 표시해 안전 주차를 돕는 시스템.

스티어링 휠 조작에 따라 사전에 차체의 방향을 예측해 이동 경로를 표시하여 주차 편의성을 향상 시켜주는 시스템이다.

수시로 확인하지 않으면 웬만해선 몸으로 느끼기 힘든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을 측정하여 저압타이어일 경우 경고등 및 개별 타이어 위치를 알려주는 첨단 시스템이다.

차량 상태를 자동으로 진단하여 음성으로 안내해 주는 시스템으로 소모품의 교체 주기나 경제적인 운전 방법을 분석하여 운행 시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시스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