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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미국 에스닉푸드(Ethnic Food) 및 김 시장동향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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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4-04-23 | 국가 | 미국 | 작성자 | 박상준(시카고무역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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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국 에스닉푸드(Ethnic Food) 및 김시장 동향 - 소수민족의 빠른 증가로 관련 식품의 대형유통망 진출 늘어나 - - 대표적 현지화 성공 케이스인 김, 스낵으로 판매 중 -
□ 미국 에스닉푸드(Ethnic Food)시장 동향
○ 미 통계청(US Census Bureau)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의 에스닉푸드(Ethnic Food) 시장규모는 약 750억 달러에 이르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이는 전체 식품시장 규모의 1/7 수준임. – 전체 매출의 65%는 식당에서 구입하는 식재료가 차지한 것으로 나타났으며, 개인 소비자에 의한 구매가 나머지 35%에 해당하는 것으로 조사됨. - 이 시장은 미국 내 히스패닉 인구와 아시안 인구가 빠른 속도로 증가함에 따라 에스닉푸드 수요 또한 인구 증가에 비례해 높은 성장폭을 보일 것으로 예측됨.
○ 한국 식품의 소비 상황을 보면 주로 대형마트 및 슈퍼마켓을 통해 약 70~80%가 유통되며, 그 외 10~20%가 한인 식당을 통해 소비되고 있어 다른 민족의 식품보다 한인층에 의한 판매 비중이 매우 높게 나타남. - 주요 소비계층은 한국 교민이 전체 한국 식품 수요의 70%를 차지하며 20%는 기타 동양계, 나머지는 히스패닉을 포함한 현지 미국인이 소비하는 것으로 나타남. – 최근 몇 년 사이에 미국에서 한국 식품에 대한 인지도가 높아짐에 따라 한국의 스낵, 과일, 라면 등이 월마트, 코스트코 등 미국 대형 유통기업에서 판매되는 등 수요 증가가 눈에 띄고 있음.
□ 품목별 수요 현황
○ 에스닉 슈퍼마켓에서 판매되는 주요 에스닉푸드 품목별 수요를 살펴보면, 쌀, 밀가루, 과자 등 전반적인 식품을 포함하는 Other food items이 39%로 가장 높은 판매율을 차지하는 것으로 나타남. - 세부적으로 고기류는 16.5%, 국가별 특산물 14%, 잡화 9.7%, 음료수 및 주류 9.3%, 유제품 7.4%, 냉동식품이 4.2%
자료원:IBIS World, 코트라 시카고 무역관
□ 미국 김 시장동향
○ 한인마트 외에도 미국 온·오프라인에서 판매가 증가하고 있으며, 미국의 대표적인 대형 유통망인 코스트코, 트레이더 조 등을 통해 스낵형태로 판매 중임.
○ Annie Chun's은 2006년 CJ Group이 인수한 천연재료 식품 생산업체로 Walgreen, Wal-mart, Wholefoods 등의 제품을 대형 미국 식품유통업체를 통해 판매하고 있음. - 해당 업체는 와사비, Pepper &herb, Brown Sugar &Sea salt 등 현지인 입맛에 맞는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으며, 특히 와사비 맛 김은 현지인에게 큰 인기를 얻으며 현지화의 성공적인 사례로 평가받고 있음. - gimMe Health Foods LLC는 Annie Chun’s 창립자 Annie Chun이 남편과 새로 창립한 브랜드로 유기농 김을 주로 판매하고 있음. - Jayone Foods(자연나라)는 캘리포이아주에 위치한 한국 식품 제조, 판매업체로 한인 교포 및 대형 주류마켓을 대상으로 제품을 판매하고 있음. 이 업체의 Sea’s gift 제품은 월마트에서 판매되고 있음.
□ 수입동향
○ 미국 USITC(United State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의 통계자료에 의하면 미국의 김을 포함한 해조류 제품(HS Code 121221)의 2013년 기준 총 수입규모는 6178만 달러로 전년도 수입액인 5062만 달러에서 22%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 이 시장은 중국이 전체 수입량의 50.4%로 압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그외 주요 수입 국가로는 한국(15.3%), 필리핀(12.2%), 일본(9.2%), 캐나다(3.4%)순
○ 해당 HTS Code에 속한 한국 김의 대미국 수출액은 947만 달러로 미국 수입시장 내에서 2위의 비중을 차지하며, 2012년 기록한 800만 달러와 비교했을 때 규모가 18.4%가량 증가한 것으로 나타남.
(단위: 천 달러) 자료원: 미국 국제위원회(US International Trade Commission)
□ 시사점
○ 아시아 인구 증가 및 현지화 상품 늘어나며 에스닉푸드의 성장세 이어질 것으로 전망 - 지역별로는 전통적으로 동양인 인구 비중이 높은 캘리포니아 및 서부지역의 경우 중국계 인구의 이주가 늘어나고 인구가 증가하며 유통업체 다수가 분포해 초기 진출에 적합함.
○ 미국인 익숙한 중식 및 일식, 활용한 현지화 제품을 통한 제품개발 필요 - 스시에 익숙한 미국인을 타깃으로한 와사비 김 Annie Chun's의 성공사례를 참고할 것
자료원: 코트라 시카고 무역관 자료종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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