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분석의 연구
1) 삼합의 작용력
① 삼합은 만물이 탄생하고 펼치고 사라지는 시간적 의미를 말하며, 오행이 생기고 성장하고 소멸하고 다시 생기는 자연현상을 윤회적으로 표현해 놓은 운동의 경향성입니다.
② 12운성은 삼합의 운동 방향을 세밀하게 설명해 놓은 것이고 12신살은 삼합의 작용에 끼치는 영향을 표현해 놓은 것입니다.
③ 삼합은 간지론에서 많이 활용합니다. 만약 관성이 혼잡사주라도 관성의 지지가 모두 삼합에 해당하는 글자들로 이루어졌다면 그것을 같은 관성으로 취급을 하여 혼잡이거나 여러 명으로 해석하지 않습니다.
④ 삼합을 활용하여 전생의 인연을 보는 법이나 부하직원 뽑는 법 또는 궁합에 이용하는 법 그리고 상업을 하는 사람들에게는 출입문 방위를 알아내는 법 등 여러모로 사용을 할 수 있습니다.
2) 사주분석 방법
① 10천간과 12지지에 대한 정확한 이해와 각 글자마다의 운동성과 그것을 기준으로 일상이나 물상으로 확장을 열심히 훈련하여 얼마나 잘할 수 있느냐가 가장 중요합니다.
예) 격용론을 공부한 사람들은 관성이 木이기 때문에 木과 관련된 직업을 가져야 한다고 해석을 합니다. 우리 간지론을 공부한 사람들은 그렇게 해석하지 않습니다. 관성이 천간의 甲인가 乙인가, 아니면 지지의 寅인가 卯인가에 따라서 해석이 달라집니다.
② 사주에 없는 오행과 육친을 보고 해석을 합니다.
없다는 것은 해당 오행이 의미하는 기능을 갖지 못했다는 뜻이고 해당 육친과도 인연이 부족하다는 뜻입니다.
③ 사주를 분석할 때 상업인 사주 아니면 직장인 사주를 분류하여 해석을 합니다.
주로 구분의 기준은 사주에서 가장 힘이 있는 월지를 기준으로 보며, 가끔 특이하게도 월지와 다른 오행이나 육친이 사주에서 더 많고 강한 경우도 있겠지만 대부분 월지에 따라서 정해집니다.
④ 성격(成格)이 아닌 보편적인 파격(破格)의 팔자는 사주 30%, 대운의 작용력이 70%라는 말이 있듯이 계절의 연장인 대운의 분(分)에 맞추어 살아야 합니다.
⑤ 스님이나 종교인은 사주를 보지 않습니다.
일반 사람이 세상을 살아가는데 추구하는 것은 공통적으로 돈과 명예이기 때문에 재성과 관성을 중점적으로 봅니다. 재성을 사용하기 위하여 식상이 필요하고 관성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인성이 필요하니 인성을 희신으로 보면 됩니다.
⑥ 실제 감명에 있어서 간섭인자를 많이 활용하는데 간섭인자는 합, 충, 형, 파, 해입니다.
월지가 관성인데 일지와 형을 하고 있으면 刑의 간섭을 받는 의료, 법무, 세무 등 연관이 있는 직업을 갖는다고 해석을 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