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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족상담 및 심리치료
이혼가족 상담 -
훌륭한 친구 → 협조적 동료 → 감정이 상한 동료 → 사나운 적수 → 해체된 이인조 그룹 |
이혼부부의 관계 진행 양상[애런(Ahrons)과 로저스(Rogers, 1992)]
부부는 자신들의 문제와 갈등의 해결책으로 이혼을 선택하지만 자녀에게 부모의 이혼은 삶의 안전을 위협하는 경험이 된다. 즉, 부모의 이혼은 자녀 성장의 기초가 되는 부모와의 상호작용 경험 박탈과 안정된 가정에 대한 ‘욕구 좌절’, ‘사랑하는 대상의 상실’의 경험이라고 할 수 있다.
1. 우리나의 이혼실태 및 이혼상담 유형
가. 이혼 관련 통계자료
1) 결혼한 11쌍 중 1쌍이 이혼하는 것으로 보고되고 있다.(매일경제 2004.11.26.)
2) 평균 이혼 연령: 남성 45세, 여성 41.1세(통계청 2010)
나. 이혼상담 유형
1) 공공상담(공적․제도적 지원): 가정법원 가사조정위원회의 조정신청제도
- 조정이나 화해 유도
- 이혼 시 재산분할, 위자료 지급, 양육권, 친권 등에 대한 합리적 결정
2) 개인상담(사적 상담): 개인의 요청에 의한 각종 상담기관에서 이루어지는 상담
2. 이혼과 부부관계
가. 이혼의 정의
1) 법률적 정의: 정해진 시간 내에 법정에서 이루어지는 사법적인 절차
2) 한 가족 구성원들이 심리적으로 헤어지는 상실의 경험
나. 이혼 과정 6단계(Bohannan, 1975)
- 이 단계는 개인에 따라 내용과 순서에 차이가 있을 수 있다.
단계 | 내 용 |
1단계 | 정서적 이혼(갈등상태가 심해지면서 적대적이거나 무관심한 단계) |
2단계 | 합법적 이혼(이혼 사유가 충분하여 법적으로 남이 되는 과정과 결과 단계) |
3단계 | 경제적 이혼(합의와 판결에 따른 재산권과 돈 문제를 마무리하는 단계) |
4단계 | 공동부모 이혼(자녀가 친권, 양육권을 가진 한쪽 부모와 지내게 되는 단계) |
5단계 | 사회적 이혼(친인척 관계, 사회적 관계, 공적 관계에서 남남이 되는 단계) |
6단계 | 심리적 이혼(이혼을 마음으로 받아들이는 단계) |
다. 이혼 후 요구되는 개인적․심리적 과제
1) 자신의 삶을 다시 정립하는 것
2) 자녀를 보호하고 건강한 성장을 돕는 것
3. 부모의 이혼이 자녀에게 미치는 영향
가. 이혼가정의 자녀는 위기단계(acute stage), 과도기단계(transitional stage), 안정 단계(stabilization stage)를 거치면서 이를 수용하고 적응해 나간다.(Wallerstein, 1983)
나. 부모의 이혼이 자녀의 정서에 미치는 영향
정서 유형 | 내 용 |
충성 갈등 | 부모 중 누구 편을 들어야 할지, 누가 옳은지, 어떻게 판단할지를 갈등한다. |
유기 공포와 불안 | 부모로부터 버림받지 않을까 하는 공포에 기인한 불안정성을 가지게 된다. |
자기 가치감, 자존감 감소, 대인관계 민감성 증가 | 다른 사람이 사회적 편견을 가지고 자신을 이혼 가정의 자녀로 바라보는 시선에 대해 염려하고 민감해진다. |
죄책감 | 부모의 이혼을 자신의 탓으로 여긴다. |
외로움, 고독, 사회적 고립 | 심리적 위축감과 고립감을 겪는다. |
상실감, 분노의 행동화 | 부모의 이혼이 주는 상실감과 분노를 행동화해 부모의 관심을 끌고 이혼을 저지하려는 노력을 한다. |
마술적 사고, 전지전능적 공상 | 부모의 이혼을 없었던 일이 되게 하는 공상을 한다. |
4. 이혼상담자의 역할
가. 이혼상담자에게 필요한 지식과 기술(Taylor, 1994)
- 일반적인 그리고 특정한 문제에 관한 갈등 해결 기술
- 이혼에 관한 법률적 지식
- 성인과 아동 그리고 가족의 정상적인 발달 패턴과 역기능성에 대한 이해
- 임상적 면접, 사례 이첩, 사례 관리, 다른 지원 집단과 공조체제를 구축하고유지하기, 문서정리, 내담자․변호사․다른 가족 구성원과의 적절한 상호작용과 같은 기본 전문 기술
나. 이혼상담자의 역할
1) 대화 촉진자: 의사소통과 결정의 촉진자 역할
2) 긍정적 문제해결 조력자: 개인의 문제와 관심사를 이해하는 것을 돕는 역할
3) 제3의 조정자: 객관적 입장에서 협의를 도출해내는 역할
4) 객관적 관찰자: 내담자의 사고와 정서를 비추어 주는 역할
5) 한시적 대화 창구: 조정 가능한 부분과 법적인 개입이 필요한 부분을 가려내는 역할
5. 이혼 및 별거 사례에서 등장하는 보편적인 문제
가. 개인적인 관계의 청산
- 서로 간에 정확한 의사소통을 하지 않고 이중적 메시지를 주고받기보다는 책임 지는 자세로 자신과 상대방을 받아들여야 한다.
나. 부부관계는 끝내고 부모관계는 유지하는 문제
- 이혼한 부부로서 경계를 짓는 일, 함께 살지 않는 부모로서 할 수 있는 일과 할 수 없는 일을 구분하여야 한다.
다. 새로운 생활양식을 받아들이고 적응하기
- 경제적 자립, 사회적․정서적으로 새로운 삶 만들어가기, 사회적 편견 극복 등
라. 임시적․장기적인 생활 변화책의 마련과 적응
- 다른 집을 구하는 데 시간이 얼마나 걸릴 것인가?
- 어떻게 경제적 자립을 할 것인가?
- 자녀들의 학자금 조달은 어떻게 할 것인가?
- 이혼 후 필요하다면 상호 간의 연락은 어떻게 취할 것인가?
6. 이혼가족 갈등의 특성
가. 상담 개입은 궁극적으로 개인과 가족의 변화 과정이 뒤따르는 것이 가장 중요 하다. 충분한 변화가 있기 전까지 갈등이라는 호된 시련을 겪어야 한다.
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한 다른 방법을 찾아내기 전까지는 동일한 관계 역동과 패턴을담고 있는 유사한 형태의 딜레마를 계속 만들어 내게 된다.
- 불평하기, 비난하기, 대항하기, 냉소적으로 반응하기, …
다. 따라서 이혼상담의 주요 도전 과제는 ‘이전과 다른 부부 간 상호작용’을 발생 시키는 것이다.
7. 이혼가족 상담의 형태
가. ‘1-나. 이혼상담 유형’ 참고
나. 공공상담에서 강제조정 상담자는 자신이 선호하는 상담기법에 맞는 내담자를 선택할 권한이 없다. 따라서 내담자의 다양한 요구 차이를 수용할 수 있도록한 가지 이상의 상담 모델을 적용할 수 있어야 한다.
8. 이혼가족 상담의 절차
가. 공통적으로 한 회기당 60~90분간 총 6회기 정도로 진행되며 매 회기는 초기- 중기-종결 부분으로 나누어 진행된다.
나. 상담의 진행은 개별상담과 공동상담의 형태를 취하며 주제 및 사안에 따라한 회기 내에서도 두 가지 형식의 상담을 모두 진행할 수 있다.
다. 상담자는 매 회기에 대한 기록을 남기는데 주요 주제, 합의된 사항을 위주로 정리하면서 그 내용에 따라 진행하는 것이 중요하다.
라. 상담자는 매 회기를 마칠 때마다 다음과 같은 질문을 해볼 필요가 있다.
1) 두 사람이 처한 딜레마는 무엇인가?
2) 두 사람 사이의 세력균형 양상은 어떠한가?
3) 이들의 다툼은 개인적 신념이나 원칙 때문인가? 단순한 선호 양식의 차이 때문인가?
4) 자녀 문제가 걸린 사례에서는 부모의 갈등이 자신의 욕구 충족에 관한 문제 때문인가? 자녀를 위한 결정이 힘들어서인가?
5) 상대 배우자에게 자신의 의사를 관철시키기 위해 상담자에게 기대하거나 요구 하는 것은 무엇인가?
9. 이혼가족 상담 사례
가. 회기별 주요 내용
회기 | 내 용 |
1회기 | ∘사례의 구조화를 위한 주요 정보를 모으는 시간 ∘상담 과정 설명하기, 상담 일정과 목표 합의하기 ∘체크리스트, 설문지 작성(각자의 문제와 관심사, 부모 역할 체계 등을 측정) ∘상담 계약서 작성 및 상담 진행 중 지켜야 할 사항 설명하기 ∘내담자가 상담자 평가하기(상담자가 믿을 만한지? 문제를 의논할 상대인지?) ∘이혼 후 예상되는 경제적․사회적 요구 사항에 대한 계획 세워 보게 하기 - 당면한 문제해결에만 급급해서 이혼이 가져올 결과에 대해 구체적으로 준비 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의사결정에 도움이 될 만한 과제나 읽을거리 제공하기 |
2회기 | ∘개방형 질문으로 시작하기(지난 상담 이후에 무슨 일이 일어났나요?) ∘공동상담과 개별상담을 적절히 진행하기 ∘회기 종료 무렵 논의 내용을 정리해 보기 - 공통점을 재인식시키고 격려하기도 하며 의견 차이 부분에 대해서 확실히 하고 다음 회기 전까지 필요한 내용을 조사하거나 심사숙고하게 하기 |
3회기 | ∘상담의 중반에 해당하며 중요한 전환이 이루어지는 시기 - 상담자는 업자 간의 거래를 성사시키는 중개상 역할을 하는 것과 같다. - 상담자는 운동장 밖에서 선수들의 경기를 지켜보고 있는 코치가 효과적인 게임 계획을 가지고 새로운 규칙을 잘 적용하도록 선수들을 돕는 것과 같다. ∘상담 중지(불참)가 발생하는 경우 내담자의 자기결정권을 존중해 주되, 본인이 직접 의사를 표현하고 마무리하도록 유도하기 ∘합의한 내용, 결론을 내지 못한 주제들을 최종 기록하고 교환하여 다음 단계 에서 활용하게 하기 |
나. 상담 사례(이혼한 가정의 자녀의 적응을 돕기 위한 상담 사례)
[상담 경위 및 가족관계] - 내담자: 중2 여학생. 도벽으로 담임교사가 지역 청소년 상담실에 상담 의뢰 - 내담자의 부모: 내담자가 초3 때 이혼. 현재 아버지, 오빠와 살고 있음. - 부모 이혼 사유: 가정형편으로 모가 식당일을 하면서 의처증이 심해지고 폭력 행사 - 내담자 父: 건설 일용직. 양육권을 주장할 정도로 자녀에 대한 애정과 기대가 큼. - 내담자 母: 재혼, 경제적 형편 넉넉하지 않음. 내담자의 소망을 들어주고 있지 못함. - 내담자 오빠: 실업계고 2학년. 한 번씩 물건을 던지거나 주먹을 휘두르며 폭력을 행사 - 내담자 특성: 父로부터 심한 체벌을 받고 자람. 母를 그리워하며 함께 살고 싶다는 말을 함. 학교에서 내담자에 의한 도난 사건 발생으로 처벌대신 상담을 받기로 하였으며 불안정하며 도벽은 애정결핍에 기안한 것으로 보임. |
[1회기] 내담자와 오빠, 고모 개별 상담 및 공동상담 - 도벽 사건에 대한 내담자의 입장: 운이 없고 용돈이 부족해 생긴 일. 죄의식 없음. 도덕성이낮음. 가족의 갈등과 스트레스 처리 방식은 폭력, 담임교사와는 우호적 관계 형성. 母와함께 상담을 받고 싶어 함(母에 대한 상담자의 마음을 공감해 줌). - 상담목표: 훔치는 행동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내담자의 바람을 목표로 정함. - 오빠: 생각을 분명하게 말하나 자신의 생각만 쏟아내기 바쁘고 냉소적 가족관을 보임. - 고모: 내담자에게 관심을 갖고 돌봐 주고 있고 측은히 생각하여 지지적 환경 제공 [2회기] 내담자와 오빠와의 공동상담 - 내담자: 상담에 대한 저항을 보임(모와 통화 후 기분이 좋지 않다고 오빠가 말해 줌).상담자의 속상한 마음을 공감해 줌. 부가 나타나면 상담이 엉망이 될 것이라며 父에 대한부정적 시각을 드러냄. 父가 母를 내쫓아 이혼까지 가게 되었다고 부에 대해 원망을 드러냄. - 내담자와 아버지의 관계에 대한 내담자의 관점: 父가 싫고 母와 함께 사는 것이 꿈 - 내담자와 아버지의 관계에 대한 오빠의 관점: 여동생을 자신보다 더 예뻐하고 신경도많이 쓰시고 그래서 혼을 내시는 것 같다고 말함. - 상담자는 내담자에게 부모님과 연락해 공동상담 참여를 타진해 보겠다고 약속함. - 모와 전화상담: 명료하게 자신의 의사를 표현하며 협조적인 태도를 보임. 내담자의 상태에대해 걱정을 많이 하고 있으며 형편이 닿는 한 최선을 다하겠다고 함. 내담자가 자신에게자주 전화를 해 힘든 상태임. 4회기 상담에 참여하기로 약속함. - 母를 찾고 도벽으로 드러나는 내담자 욕구를 확인하고 이를 상담과정에서 다루어 주는것이 상담의 과제로 등장함. [3회기] 내담자, 오빠, 고모 공동상담 - 내담자: 빨리 母와 같이 살고 싶다면서 울먹임. - 상담자: 내담자가 감정을 토로하게 하고 힘은 마음을 공감해 줌. 부모 개입 전략을 세움(공감적이고 지지적인 고모와 엄마 자원 활용). 父와 오빠 간 긍정적인 상호작용의중요성 인식 [4회기] 아버지 상담 - 父: 다소 불안하고 위축된 모습으로 약속시간보다 20분 일찍 옴. - 父: 내담자의 도벽에 대해 가슴 아파했고 문제해결을 위해 자신이 취한 행동을 말함. - 상담자: 父가 나름대로 자녀에 대한 관심이 높고 잘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을 인정해 줌.父의 체벌을 통한 강압적 훈육으로 내담자가 자라자 애정을 철회 또는 위협하는 방식으로 대체하였다는 점을 인식시킴. 체벌은 훈육이 될 수 없으며 그 후유증에 대해 교육함.父에게 양육관계를 회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전략(자연스럽게 이야기하기, 숨겨진 마음읽기)을 소개해 줌. [5회기] 아버지, 오빠, 내담자 공동상담 - 상담자: 어떤 변화가 있었는지 내담자 → 오빠 → 아버지 순으로 물어 봄 ∙내담자: 父가 평소와 달리 자신과 이야기를 나누고 학교, 친구 이야기를 듣고 싶어함. ∙오빠: 父가 평소와 달리 전화도 하시고 노력하시는 것 같음. ∙父: 아이들이 겪고 있는 문제들의 많은 부분은 자신에게 책임이 있다고 생각함. - 상담자: 서로 이야기를 들은 느낌을 나누게 함. 어색한 분위기 속에 보이는 가족 간의애정을 이야기해 줌. 서로 좋은 점과 나아진 점을 보고 표현해 주고 인정해 주는 것이중요하며 이는 꾸준한 노력이 필요한 일임을 다시 한 번 설명함. |
- 상담자: 내담자의 도벽 행동수정을 위한 인지행동적 기법을 과제로 제시함. ∙내담자와 가족에게 계약서를 작성하게 함.(가족관계 회복을 위한 Do, Don't 리스트) ∙내담자 계약 내용: 용돈을 하루 만에 쓰기 않기, 돈이 필요하면 가족에게 이야기하기 ∙오빠 계약 내용: 동생에게 용돈을 이틀 치씩 나누어주고 잘 나누어 쓰는지 물어보기,힘든 점 없는지 살펴보기, 폭력이 아닌 말로 하기 ∙父 계약 내용: 용돈을 올려주고 과제 진행 점검하기, 잘한 점 찾아 칭찬하기, 자녀의욕구를 물어주고 반응해 주기 ∙본 과제는 표면적으로는 자녀의 훔치기 버릇을 다루지만 사춘기 자녀를 둔 이혼 후한부모 가족 간의 상호작용 양식을 개선시킬 수 있는 과정이기도 하다. |
※ 본 사례는 이혼 후 아버지가 자녀를 돌보는 한부모 가족이다. 이런 구조에서는 한쪽의부모가 부모역할을 수행해야 하므로 피로와 고독감이 배가한다. 또한 자녀는 자신의나이에 맞지 않는 성숙한 역할을 강요받는 역기능적 위험이 있다.
사례처럼 강압적 양육을 일삼는 것, 고모에게 양육 역할을 미루는 것, 오빠가 부모 역할을 하는 것 등 양육과 보살핌을 담당하던 엄마가 빠져나가면 가족체계의 혼란은필연적이다.
가족생활의 체계변화가 초래한 과제가 해결되지 못하면 이로 인한 정서문제는 지속적으로 가족들의 적응과 발달을 방해한다.
9. 맺음말
가. 이혼가족이나 한부모가족, 재결합가족과 같이 관계가 복잡한 가족문제는 상담자 에게 결코 쉽지 않은 도전이다. 특히, 이혼 과정에서 분쟁 등으로 상대방에게 화가 많이 나 풀리지 않고 있는 경우 문제해결을 위해 협력하기가 힘들게 된다.
나. 이러한 경우 상담자는 다차원적인 문제를 실행과 해결이 가능한 요소별로 분류 하여 우선순위를 정할 수 있어야 한다.
다. 이를 통해 한 가지 문제가 해결되면 다른 문제해결이 이어질 수 있고, 내담자 들의 동기 수준이 높아지고 상담자를 더욱 신뢰하게 됨으로써 상담의 효과성을 높여 갈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