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gle of Attack -vs- Angle of Incidence
Angle of Incidence는 Wing chord 라인과 항공기의 Longitudinal Axis와 이루는 각을 말한다.(그림
Figure 1-6 참조) Angle of Incidence는 Angle of Attack (받음각)이 항상 다른 각을 가지는 것과 다
르게 항상 고정된 각을 가지고 있다. 이것이 받음각과 구별되는 가장 큰 차이점이다.
Angle of Attack (받음각)은 Relative airflow(기류)와 Chord Line이 이루는 각을 말하고 앞서 말한
것과 같이 각을 조절할수 있다. 항공기는 이 각을 조정함으로써 인해 상승, 강하등의 기동을 할수
있게 된다. 일반적으로 받음각이 커지면 항공기는 상승하고 작아지면 반대로 하강하게 된다.
각 날개 부위의 명칭과 Angle of Attck에 대한 그림 설명
Angle of Attakc (받음각)의 변화에 인한 날개위 공기의 흐름과 Center of Pressure이 이동을 보여
주는 그림이다. 받음각이 커질수록 Center of Pressure (날개위에 수직으로 향하고 있는 파란 화살
표)는 점점 날개 앞으로 향하게 되다가 일정각을 넘게 되면 날개 뒤쪽으로 향하게 된다. 날개위 공
기의 흐름은 받음각이 커질수록 불안정해지고 항공기의 Drag (항력)은 증가하게 된다. 또한 일정한
Angle of Attack (받음각)을 넘게 되면 항공기는 Stall (실속) 상태에 빠지게 된다.
받음각은 항공기의 상승, 하강 뿐만 아니라 회전에도 이용된다. 일반적으로 항공기가 회전을 할시
조종사는 Control Column을 회전 방향으로 돌려준다. (자동차 핸들 처럼) 그럼 날개에 장착되어있는 Aileron이 움직이게 된다. 만약 왼쪽으로 컨트롤을 움직였다면 왼쪽날개에 있는 Aileron은 위를향하게 될것이도 오른쪽 날개에 있는 Aileron은 아래를 향하게 될것이다. 위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오른쪽날개 Aileron은 아래를 항하기 때문에 Angle of Attack (받음각)이 증가하여 상승을 하려고 할것이고 다른쪽 날개의 Aileron은 받음각이 적어짐으로 하강을 하려고 할것이다. 이처럼 두 날개의 Angle of Atack (받음각) 차이를 이용해서 항공기는 방향을 바꾸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