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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세상의 빛과 소금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들붕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라 (5:13-16)
전체적 설명
♠ 옛날 이스라엘 백성은 하나님의 백성이 세상을 정복하는 성전(聖戰)의 개념을 생각했고, 중세 시대의 종교인들은 세상을 떠나서 수도원 생활을 하는 것을 가장 깨끗한 신앙생활이라고 생 각했다.
♠ 예수님은 하나님의 백성은 이 세상을 떠나지 않고 세상 속에서 특이한 역할을 해야 하는데 그것은 바로 빛과 소금의 역할이라고 하셨다.
설교 프리노트
13절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 성경에서 ‘세상’은 이 세상 사람들을 의미하기도 하고, 사람들이 살고 있는 사회를 의미하기도 하며, 이 세상의 가치관이나 죄스러운 문화를 의미하기도 한다.
요 3:16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아들의 사명은 하나님께 반항하는 악하고 죄에 빠진 인간의 ‘세상’을 향한 하나님의 지고의 사랑에 묶여 있다(참고, 요 6:32, 51, 12:47). ‘이 처럼’은 하나님의 사랑이 얼마나 큰지를 강조한다. 아버지는 자신의 사랑하는 독생자를 죄 인인 사람들을 위해 죽도록 내어주셨다. 요 6:32예수께서 이르시되 내가 진실로 진실로 너희에게 이르노니 모세가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떡을 준 것이 아니라 내 아버지께서 너희에게 하늘로부터 참 떡을 주시나니 요 6:51나는 하늘에서 내려온 살아 있는 떡이니 사람은 이 떡을 먹으면 영생하리라 내가 줄 떡은 곧 세상의 생명을 위한 내 살이니라 하시니라 요 12:47사람이 내 말을 듣고 지키지 아니할지라도 내가 그를 심판하지 아니하노라 내가 온 것은 세상을 심판하려 함이 아니요 세상을 구원하려 함이로라 ◈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독생자를 주실 만큼 세상을 사랑하사’로 번역할 수도 있다. ◈ ‘영생’ 이것은 요한복음에 등장하는 ‘영생’ 가운데 첫 번째다. 동일한 헬라어가 8번은 ‘영원한 생명’으로 번역하고 있다. 이 표현은 신약성경에 거의 50회 등장한다. 영생은 양적 으로만 영원한 것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그 생명이 질적으로 신성한 생명임을 가리킨다. 이는 말 그대로 ‘앞으로 올 세상에서의 생명’이다. 따라서 부활, 완전한 영광과 거룩함에 도 달한 천상의 존재를 가리킨다. 주 예수 안에서 신자들은 이 생명을 하늘에 가기 전에 경험 할 수 있다. 이 ‘영생’은 본질적으로 살아 있는 말씀인 예수 그리스도의 영원한 생명에 참여하는 것이다. 그것은 각 신자 안에 있는 하나님의 생명이지만, 부활 때까지는 완전히 드러나지 않는다(롬 8:19-23; 빌 3:20-21). 하나님이 주시는 새 생명인 ‘영생’은 단순히 존재의 무미건조한 계속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이는 질적으로 윤택하고 풍성한 생명을 뜻한다(요 10:10). 그러므로 이 생명을 소유한 사람은 시간이 흐를수록 예수 그리스도를 통 해서 더욱 풍성하고 새로운 은혜의 삶을 공급받게 되는 것이다(요 1:16). 그러나 그리스도 를 믿지 않는 자들은 멸망할 수밖에 없다. ‘멸망하다(헬, 아폴루미)’라는 말은 ‘잃어버리다(눅 15:4, 6, 8-9), ’죽다‘(눅 15:17)의 뜻을 내포하고 있다. 롬 8:19-23피조물이 고대하는 바는 하나님의 아들들이 나타나는 것이니 피조물이 허무한 데 굴 복하는 것은 자기 뜻이 아니요 오직 굴복하게 하시는 이로 말미암음이라 그 바라는 것은 피조물도 썩어짐의 종 노릇한 데서 해방되어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에 이르는 것이니라 피조물이 다 이제까지 함께 탄식하며 함께 고통을 겪고 있는 것을 우리가 아느니라 그뿐 아니라 또한 우리 곧 성령의 처음 익은 열매를 받은 우리까지 도 탄식하여 양자될 것 곧 우리 몸의 속량을 기다리느니라 빌 3:20-21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 도를 기다리노니 그는 만물을 자기에게 복종하게 하실 수 있는 자의 역사로 우리의 낮은 몸을 자기 영광의 몸의 형체와 같이 변하게 하시리라 요 10:10도둑이 오는 것은 도둑질하고 죽이고 멸망시키려는 것뿐이요 내가 온 것은 양으로 생명 을 얻게 하고 더 풍성히 얻게 하려는 것이라 요 1:16우리가 다 그의 충만한 데서 받으니 은혜 위에 은혜러라 눅 15:4너희 중에 어떤 사람이 양 백 마리가 있는데 그 중에 하나를 잃으면 아흔아홉 마리를 들 에 두고 그 잃은 것을 찾아내기까지 찾아다니지 아니하겠는냐 눅 15:6집에 와서 그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께 즐기라 나의 잃은 양을 찾아내 었노라 하리라 눅 15:8-9어떤 여자가 열 드라크마가 있는데 하나를 잃으면 등불을 켜고 집을 쓸며 찾아내기까 지 부지런히 찾지 아니하겠느냐 또 찾아낸즉 벗과 이웃을 불러 모으고 말하되 나와 함 께 즐기자 잃은 드라크마를 찾아내었노라 하리라 눅 15:17이에 스스로 돌이켜 이르되 내 아버지에게는 양식이 풍족한 품꾼이 얼마나 많은가 나는 여기서 주려 죽는구나 |
♠ 요 3:16에서 ‘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에서 ‘세상’은 이 세상 사람들을 말하는 것이며, 요일 2:15의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치 말라’에서 ‘사랑’은 세상의 타락한 문화와 가치관을 말하는 것이다.
요일 2:15 이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누구든지 세상을 사랑하면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 ‘세상이나 세상에 있는 것들을 사랑하지 말라’ 비록 요한이 사랑의 중요성과 하나님이 사랑이심을 반복해 강조하지만(요일 4:7-8), 동시에 하나님이 싫어하시는 일부 사람의 유형 에 대해 가르친다. 곧 세상에 대한 사랑이다(요 15:18-20). 이 본문에서 요한은 네 번째 시 험(즉 사랑의 시험)의 특정한 형태를 표현하고 있다. 긍정적인 면에서 그리스도인은 하나님과 동료 그리스도인을 사랑하고, 부정적인 면에서 그들은 세상에 대한 사랑이 없다. 이것은 참 으로 거듭난 것으로 간주되는 사람이 보여주는 특정이 되어야 한다. 여기서 사랑은 애착과 헌신을 의미한다. 세상이 아닌 하나님이 그리스도인의 생활에서 으뜸을 차지한다(마 10:37-39; 빌 3:20). 요일 4:7-8사랑하는 자들아 우리가 서로 사랑하지 사랑은 하나님께 속한 것이니 사랑하는 자마다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하나님을 알고 사랑하지 아니하는 자는 하나님을 알지 못하나니 이는 하나님은 사랑이심이라 요 15:18-20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면 너희보다 먼저 나를 미워한 줄 알라 너희가 세상에 속하였 으면 세상이 자기의 것을 사랑할 것이나 너희는 세상에 속한 자가 아니요 도리어 내가 너희를 세상에서 택하였기 때문에 세상이 너희를 미워하느니라 내가 너희에게 종이 주인보다 더 크지 못하다 한 말을 기억하라 사람들이 나를 박해하였은즉 너희 도 박해할 것이요 내 말을 지켰은즉 너희 말도 지킬 것이라 마 10:37-39아버지나 어머니를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는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고 아들이나 딸을 나보다 더 사랑하는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며 또 자기 십자가를 지고 나를 따 르지 않은 자도 내게 합당하지 아니하리라 자기 목숨을 얻는 자는 잃을 것이요 나 를 위하여 자기 목숨을 잃는 자는 얻으리라 빌 3:20그러나 우리의 시민권은 하늘에 있는지라 거기로부터 구원하는 자 곧 주 예수 그리스도를 기다리노니 ◈ ‘세상’ 이 말은 육체적이고 물질적인 세상을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사탄에게 지배당한 비가시적인 악한 영적 체제이며, 하나님과 그분의 말씀과 그분의 백성에 대항하는 모든 것 이다(참고, 요 12:31; 고전 1:21; 고후 4:4; 약 4:4; 벧후 1:4; 요일 5:19). 요 3:16의 세상과는 다 른 의미로, 본절에서는 사탄의 지배를 받는 악한 체제로서의 세상을 말한다(요 12:31; 약 4:4; 요일 5;19). 요 12:31이제 이 세상에 대한 심판이 이르렀으니 이 세상의 임금이 쫓겨나리라 고전 1:21하나님의 지혜에 있어서는 이 세상이 자기 지혜로 하나님을 알지 못하므로 하나님께서 전도의 미련한 것으로 믿는 자들을 구원하기를 기뻐하셨도다 고후 4:4그중에 이 세상의 신이 믿지 아니하는 자들의 마음을 혼미하게 하여 그리스도의 영광의 복음의 광채가 비치지 못하게 함이니 그리스도는 하나님의 형상이니라 약 4:4간음한 여인들아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됨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누구든지 세 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 벧후 1:4이로써 그 보배롭고 지극히 큰 약속을 우리에게 주사 이 약속으로 말미암아 너희가 정욕 때문에 세상에서 썩어질 것을 피하여 신성한 성품에 참여하는 자가 되게 하려 하셨느니 라 요일 5:19또 아는 것은 우리는 하나님께 속하고 온 세상은 악한 자 안에 처한 것이며 요 3:16하나님이 세상을 이처럼 사랑하사 독생자를 주셨으니 이는 그를 믿는 자마다 멸망지 않고 영생을 얻게 하려 하심이라 ◈ ‘사랑하지 말라’ 이타적인 거룩한 사랑이 아니라, 악한 정욕과 이기적 욕구를 쫓고 그것 을 즐기는 세상적인 것에 대한 사랑을 의미한다(요 3:19, 12:43). 요 3:19그 정죄는 이것이니 곧 빛이 세상에 왔으되 사람들이 자기 행위가 악하므로 빛보다 어둠 을 더 사랑한 것이니라 요 12:43그들은 사람의 영광을 하나님의 영광보다 더 사람하였더라 ◈ ‘아버지의 사랑이 그 안에 있지 아니하니’ 사랑은 오직 두 부류로 나눌 수 있다. 하나님 에 대한 사랑과 순종으로 표시되는 참된 그리스도인이든지, 하나님께 저항하는, 곧 마귀에 의해 지배되는 세계 체제를 사랑하여 거기에 붙잡혀 있는 비그리스도인이다(엡 2:1-3; 골 1:13; 약 4:4). 거듭났다고 주장하는 사람에게 이 두 가지 중 하나를 선택하는 것 이외의 중간 지대는 존재하지 않는다. 거짓 교사들에게는 거듭났음을 보여주는 그런 특정적인 사랑 이 없었으며 도리어 세상의 철학과 지혜에 헌신함으로써 세상에 대한 그들의 사랑과 그들 의 구원받지 못한 상태를 드러낸다(참고, 마 6:24; 눅 16:13; 딤전 6:20; 벧후 2:12-22). 엡 2:1-3그는 허물과 죄로 죽었던 너희를 살리셨도다 그 때에 너희는 그 가운데서 행하여 이 세 상 풍조를 따르고 공중의 권세 잡은 자를 따랐으니 곧 지금 불순종의 아들들 가운데 역 사하는 영이라 전에는 우리도 그 가운데에서 우리 육체의 욕심을 따라 지내며 육체와 마 음의 원하는 것을 하여 다른 이들과 같이 본질상 진노의 자녀이었더니 골 1:13그가 우리를 흑암의 권세에서 건져내사 그의 사랑의 아들의 나라로 옮기셨으니 약 4:4간음한 여인들아 세상과 벗된 것이 하나님과 원수 됨을 알지 못하느냐 그런즉 누구든지 세 상과 벗이 되고자 하는 자는 스스로 하나님과 원수 되는 것이니라 마 6:24한 사람이 두 주인을 섬기지 못할 것이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 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김이라 너희가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기지 못하느니라 눅 16:13집 하인이 두 주인을 섬길 수 없나니 혹 이를 미워하고 저를 사랑하거나 혹 이를 중히 여기고 저를 경히 여길 것임이니라 너희는 하나님과 재물을 겸하여 섬길 수 없느니라 딤전 6:20디모데야 망령괴도 헛된 말과 거짓된 지식을 반론을 피함으로 네게 부탁한 것을 지키라 하는 것을 비방하고 그들의 멸망 가운데서 멸망을 당하며 불의의 갑으로 불의를 당 하며 낮에 즐기고 노는 것을 기쁘게 여기는 자들이니 점과 흠이라 너희와 함께 연 회할 때에 그들의 속임수로 즐기고 놀며 음심이 가득한 눈을 가지고 범죄하기를 그 치지 아니하고 굳세지 못한 영혼들을 유혹하며 탐욕에 연단된 마음을 가진 자들이 니 저주의 자식이라 그들이 바른 길을 떠나 미혹되어 브올의 아들 발람의 길로 따 르는도다 그의 불의의 삯을 사랑하다가 자기의 불법으로 말미암아 책망을 받되 말 하지 못하는 나귀가 사람의 소리로 말하여 이 선지자의 미친 행동을 저지하였느니 라 이 사람들은 물 없는 샘이요 광풍에 밀려 가는 안개니 그들을 위하여 캄캄한 어 둠이 예비되어 있나니 그들이 허탄한 자랑의 말을 토하며 그릇되게 행하는 사람들 에게서 겨우 피한 자들을 음란으로써 육체의 정욕 중에서 유혹하는도다 그들에게 자유를 준다 하여도 자신들은 멸망의 종들이니 누구든지 진 자는 이긴 자의 종이 됨이라 만일 그들이 우리 주 되신 구주 예수 그리스도를 앎으로 세상의 더러움을 피한 후에 다시 그 중에 얽매이고 지면 그 나중 형편이 처음보다 심하리니 의의 도 를 안 후에 받은 거룩한 명령을 저버리는 것보다 알지 못하는 것이 도리어 그들에 게 나으리라 참된 속담에 이르기를 개가 그 토하였던 것에 돌아가고 돼지가 씻어다 가 더러운 구덩이에 도로 누웠다 하는 말이 그들에게 응하였도다 |
♠ 본문에서 ‘너희는 이 세상의 소금이라’고 할 때 ‘세상’은 우리가 사는 이 사회를 말한다.
♠ 우선 예수님은 우리 믿는 자들이 무조건 이 세상을 죄악시해서 세상에서 도피하는 것이 옳다고 말씀하지 않으신다.
♠ 소금의 역할은 두 가지로 볼 수 있는데, 하나는 음식의 맛을 내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음식을 부패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백성은 세상에서 외적으로 는 대단하지 않게 보이지만 그들이 가지고 있는 독특한 맛 때문에 가치를 가지게 된다.
♠ 그리스도인들이 세상에 대하여 가지는 짠맛이라는 것은 하나님을 믿기 때문에 우상을 배척하고 죄를 이기며 타락한 생활을 거부하는 것이다.
소금이 그 맛을 잃으면
♠ 소금은 그 짠맛으로 인해 가치가 있는 것이기 때문에 맛을 잃은 소금은 아무 짝에도 쓸 모가 없다. 즉 맛을 앓은 소금은 거름으로도 쓸 수 없고 땔감으로도 쓸 수 없어서 결국 땅에 버려져 밟힐 뿐이다.
14절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 소금이 하나님의 백성의 소극적인 사명이라면 빛은 대단히 적극적인 사명을 말한다.
♠ 그리스도인들이 비추는 빛은 예수 그리스도의 복음의 광채이고, 또 하나님 나라의 정의 나 도덕성 같은 것을 말한다.
산 위에 동네가 숨기우지 못할 것이요
♠ 만일 산 위에 있는 동네를 보이지 않게 하려면 온 세상의 빛을 다 없애서 캄캄하게 만 들어야 할 것이다. 마찬가지로 하나님의 백성은 이 세상 어느 곳에 가더라도 그 정체가 드러나게 되어 있고, 특히 그들이 저지르는 죄는 어느 곳에서도 볼 수 있게 되어 있다.
15절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 옛날에는 불을 켜는 것이 쉽지 않았다. 그래서 등잔에 불을 붙이면 불을 끄지 않고 낮에 는 통이나 그릇 안에 넣어 두었다가 밤이 되면 꺼내어서 높은 곳에 두어 온 방을 비추 게 되었다.
♠ 하나님의 백성이 믿음으로 준비되기만 하면 하나님은 그들이 언제 어디에 있든지 드러 내셔서 그 빛을 비출 수 있게 하신다.
16절 이같이 너희 빛을 사람 앞에 비취게 하여
♠ 예수님께서는 우리 그리스도인들이 밝혀야 할 빛이 ‘우리의 착한 행실’이라고 말씀하신 다.
본문 이해를 위한 질문
하나님의 백성은 이 세상에 대하여 소극적으로 어떤 사명을 가지고 있으며, 그 사명을 잃으면 어떻게 되는가?
그리스도인들은 이 세상에 대하여 일차적으로 소금의 사명을 가지고 있는데 소금의 사명이란 우상이나 미신이나 죄를 물리침으로 부패를 막고 세상을 아름답게 만드는 것을 말한다. 그러 나 그리스도인들이 세상 사람들과 똑같이 살면 맛을 잃어서 결국 버림을 받게 된다.
2. 하나님의 백성은 이 세상에 대하여 적극적으로 어떤 사명을 가지고 있는가?
하나님의 백성은 이 세상의 빛이기 때문에 하나님을 믿는 진리와 도덕성으로 세상의 불의와 죄를 물리치고 정의로운 사회를 만들어야 합니다.
3. 세상에 대한 하나님의 백성의 책임은 무엇인가?
산 위에 있는 동네가 감추일 수 없듯이 하나님의 백성의 도덕적인 책임은 더 엄중하게 피할 수 없다. 그리고 우리가 숨어서 악행을 행할 때 하나님께 욕이 돌아가게 된다.
성경 강해
♠ 요즘 우리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세상이 썩지 않고 한 사람 한 사람이 부패되지 않는 것이 얼 마나 어려운 것인지를 알게 됩니다.
♠ 요즘 종교인들은 세상 사람들과 다를 바 없이 타락했습니다, 아무리 보기 좋은 것도 부패하면 아무 소용이 없고 썩은 냄새가 풍깁니다. 그런데 이 세상에서 부패했을 때 가장 심하게 냄새 를 풍기는 것이 바로 종교인들이고 종교 단체인 갓입니다.
♠ 하나님께서 이스라엘 백성에게 놀라운 선물 두 가지 하나는, 첫째, 죄를 씻을 수 있는 성전이 고, 다른 하나는 하나님의 뜻을 깨닫을 수 있는 율법의 말씀이었습니다.
♠ 새 사람이 되는 것은 과거의 죄를 용서받음으로써 가능한 것입니다. 예루살렘 성전은 사람을 새롭게 할 수 있는 곳이었습니다.
♠ 예수님께서는 우리 크리스천들이 이 세상 사람들에게 줄 수 있는 축복을 크게 두 가지로 말 씀하셨습니다. 그 하나는 소금이고, 다른 하나는 빛입니다.
세상의 소금
마 5:13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 ‘세상의 소금’ 소금의 중요한 용도는 부패를 방지하는 것과 음식의 맛을 돋구는 데 있는데 그 외 에도 여러 가지 일에 유용하게 사용된다(민 18:19; 삿 9:45; 겔 16:4). 소금은 일단 사용된 후 그 형체를 찾아볼 수 없지만 기능은 여전히 발휘한다. 이와 같이 성도들도 눈에 띄지 않을지라도 세상 에서 타인에게 봉사하는 기능을 감당해야 한다(고후 2:14-16). 민 18:19이스라엘 자손이 여호와께 거제로 드리는 모든 성물은 내가 영구한 몫의 음식으로 너와 네 자녀 에게 주노니 이는 여호와 앞에 너와 네 후손에게 영원한 소금 언약이니라 삿 9:45아비멜렉이 그 날 종일토록 그 성을 쳐서 마침내는 점령하고 거기 있는 백성을 죽이며 그 성을 헐 고 소금을 뿌리니라 겔 16:4네가 난 것을 말하건대 내가 날 때에 네 배꼽줄을 자르지 아니하였고 너를 물로 씻어 정결하게 하 지 아니하였고 네게 소금을 뿌리지 아니하였고 너를 강보에 싸지도 아니하였나니 고후 2:14-16항상 우리를 그리스도 안에서 이기게 하시고 우리로 말미암아 각처에서 그리스도를 아는 냄 새를 나타내시는 하나님께 감사하노라 우리는 구원 받는 자들에게나 망하는 자들에게나 하 나님 앞에서 그리스도의 향기니 이 사람에게는 사망으로부터 사망에 이르는 냄새요 저 사람 에게는 생명으로부터 생명에 이르는 냄새라 누가 이 일을 감당하리요 ◈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소금은 음식을 보존하고 맛을 낸다. 순수 한 소금은 맛을 잃을 수 없지만, 사해 지역에 흔하던 소금은 석고와 다른 광물들로 오염되어 있어 맛을 잃어버리게 하거나 식품 보존 능력을 상실할 수 있었다. 그렇게 광물이 섞인 소금은 길에 풀 이 나지 못하도록 하는 것 이외에는 별로 쓸모가 없었다. |
13절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 소금이 만일 그 맛을 잃으면 무엇으로 짜게 하리요 후에는 아무 쓸 데 없어 다만 밖에 버려져 사람에게 밟힐 뿐이니라
♠ 소금은 짠맛이라고 하는 독특한 맛 때문에 음식의 맛을 내는 데 사용됩니다. 소금의 또 다른 기능은 육류나 생선의 부패를 막는 것입니다.
♠ 소금은 아무 볼품이 없지만 아주 특별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이 세상에서 그리스도인은 특 별한 존재입니다.
♠ 예수님 당시의 소금은 거의 시커멓고 볼품없는 못생긴 소금이었습니다. 다시 말해서 예수를 믿는다고 해서 외모가 멋있고 화려하게 변하는 것이 아닙니다.
♠ 전에는 이 세상에 있는 것들이 전부인 줄 알고 열심히 이 세상의 행복을 위해서 살았는데 하 나님을 믿고 보니까 그것은 허영의 그림자에 불과하고 진정한 복은 오직 하나님께만 있는 것 입니다.
♠ 이 세상에 크리스천이 존재하는 가장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이 살아 계신 것을 나타내기 위함 입니다.
♠ 하나님께서 우리 믿는 자들을 이 세상에 두신 가장 중요한 이유는 하나님이 계시다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서입니다.
♠ 죄라는 것은 하나님을 인전하지 않고 피조물이 자기 멋대로 사는 것입니다. 우리 인간에게 가 장 심각한 것은 질병이나 굶주림이나 전쟁의 위험이 아닙니다. 우리 인간에게 가장 심각한 것 은 우리가 피조물이면서 감히 하나님을 인정하지 않고 하나님을 대적하면서 자기 멋대로 사 는 것입니다.
♠ 예수님께서는 ‘너희는 세상의 소금이니’라고 하셨습니다. 이것은 우리 믿는 사람들은 이 세상을 피하여 숨는 사람들이 아니라는 것입니다.
♠ 우리의 사명이 무엇입니까? 이 세상에 하나님이 계시며 사람들이 모두 죄에 빠져 있다는 것 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 이 세상 사람들은 누군가가 죄를 지으면 다 같이 죄를 짓고, 누군가가 더러운 짓을 하면 다 같이 해야 직성이 풀립니다. 그런데 그리스도인들은 그것이 하나님 앞에서 죄가 된다는 것을 알기 때문에 따라 하지 않습니다.
♠ 니느웨는 살인의 도시요, 강도의 도시였습니다. 니느웨는 너무 부패해서 40일 후에는 지진으 로 망하게 되어 있었는데, 그 때에 한 명의 소금이 파송되었는데 요나 선지자였습니다. 요나 선지자가 하나님의 말씀을 외쳤더니 온 성이 회개하여 위기를 넘길 수 있었습니다. 이것이 바 로 소금의 위력인 것입니다.
♠ 예수님께서는 우리 소금들에게 심각한 말씀을 하셨는데, 그 첫째가 소금이 맛을 잃을 수 있다 는 것입니다. 맛을 잃은 소금은 하나님 앞에서도 소용이 없고 세상에서도 소용이 없는 것입니 다.
♠ 여기서 말하는 소금의 짠맛은 무엇일까요? 바로 죄를 거부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합니다.
♠ 그리스도인들이 외모는 보잘것없을지라도 세상의 죄를 거부하고 죄를 이길 때 비록 욕을 얻 어먹지만 존경을 받게 되는 것입니다.
♠ 우리가 알아야 할 것은 그리스도인들이 이 세상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길은 자신을 녹여야 한 다는 것입니다.
2. 세상의 빛
♠ 빛은 무게도 없고 부패도 없으면서 온 세상을 환하게 비춥니다. 빛이 없다면 세상의 모든 존 재는 의미를 상실할 것입니다.
♠ 그리스도인들의 사명이 소극적으로는 죄를 거부하고 세상과 타협하지 않는 것이고, 적극적으 로는 진리를 나타내고 하나님의 영공을 드러내는 아름다운 것이라고 말씀하시는 것입니다.
14절 너희는 세상의 빛이라 산 위에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 빛은 아주 짧은 시간에 먼 곳까지 밝혀서 모든 것을 있는 그데로 드러나게 합니다.
♠ 이 세상에서 가장 환한 빛은 성경의 진리입니다. 그 중에서도 예수 그리스도에 대한 진리입니 다.
말 4:2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 ‘공의로운 해’ 악인들은 잔노의 불에 삼켜짐을 당하지만 여호와를 경외하는 자들은 치유 효과 가 있는 그 광선의 온기를 누릴 것이다(참고, 사 30:26, 60:1, 3). 이것은 ‘여호와 우리 공의’이신 메시야를 가리키는 표현이다(시 84:11; 렘 23:5-6; 고전 1:30). 스스로 빛나는 태양이시며 또한 빛의 근원이신(시 19:4-6) 그리스도를 가리킨다. 사 30:26여호와께서 자기 백성의 상처를 싸매시며 그들의 맞은 자리를 고치시는 날에는 달빛이 햇빛 같겠고 햇빛은 일곱 배가 되어 일곱 날의 빛과 같으리라 사 60:1일어나라 빛을 발하라 이는 네 빛이 이르렀고 여호와의 영광이 네 위에 임하였음이니라 사 60:3나라들은 네 빛으로, 왕들은 비치는 네 광명으로 나아오리라 시 84:11여호와 하나님은 해요 방패이시라 여호와께서 은혜와 영화를 주시며 정직하게 행하는 자에게 좋은 것을 아끼지 아니하실 것임이니이다 렘 23:5-6여호와의 말씀이니라 보라 때가 이르리니 내가 다윗에게 한 의로운 가지를 일으킬 것이라 그 가 왕이 되어 지혜롭게 다시르며 세상에서 정의와 공의를 행할 것이며 그의 날에 유다는 구 원을 받겠고 이스라엘은 평안히 살 것이며 그의 이름은 여호와 우리의 공의라 일컬음을 받으 리라 고전 1:30너희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서 그리스도 예수 안에 있고 예수는 하나님으로부터 나와서 우리에 게 지혜와 의로움과 거룩함과 구원함이 되셨나니 시 19:4-6그의 소리가 온 땅에 통하고 그의 말씀이 세상 끝까지 이르도다 하나님이 해를 위하여 하늘 에 장막을 베푸셨도다 해는 그의 신방에서 나오는 신랑과 같고 그의 길을 달리기 기뻐하는 장사 같아서 하늘 이 끝에서 나와서 하늘 저 끝까지 운행함이여 그의 열기에서 피할 자가 없 도다 ◈ ‘치료하는 광선’ 이 치료의 대상은 악인들에게 입은 물리적 상처의 회복에 국한되지 않는다(참 고, 말 3:5). 이런 질병은 죄와 연관이 있으므로 종의 고난당하심만으로 치유할 수 있다(참고, 시 103;3; 사 53:5, 57:18-19; 벧전 2:24). 그리스도의 수많은 사역 중에서 ① 각종 병든 자들의 육체적 질고를 치료하신 것과, 무엇보다도 ② 죄인들의 영혼을 구속하신 사실을 상징한다. 말 3:5내가 심판하러 너희에게 임할 것이라 점치는 자에게와 간음하는 자에게와 거짓 맹세하는 자에게 와 품꾼의 삯에 대하여 억울하게 하며 과부와 고아를 압제하며 나그네를 억울하게 하며 나를 경 외하지 아니하는 자들에게 속히 증언하리라 만군의 여호와가 말하였느니라 시 103:3그가 네 모든 죄악을 사하시며 네 모든 병을 고치시며 사 53:5그가 찔림은 우리의 허물 때문이요 그가 상함은 우리의 죄악 때문이라 그가 징계를 받으므로 우 리는 평화를 누리고 그가 채찍에 맞으므로 우리는 나음을 입었도다 사 57:18-19내가 그의 길을 보았은즉 그를 고쳐 줄 것이라 그를 인도하며 그와 그를 슬퍼하는 자들에 게 위로를 다시 얻게 하리라 입술의 열매를 창조하는 자 여호와가 말하노라 먼 데 있는 자에게든지 가까운 데 있는 자에게든지 평강이 있을지어다 평강이 있을지어다 내가 그를 고치리라 하셨느니라 벧전 2:24친히 나무에 달려 그 몸으로 우리 죄를 담당하셨으니 이는 우리로 죄에 대하여 죽고 의에 대 하여 살게 하려 하심이라 그가 채찍에 맞음으로 너희는 나음을 얻었나니 ◈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오랫동안 우리에 갇혀 있다가 고비를 풀고 태양빛이 환한 밖으로 나온 송아지는 기뻐서 껑충껑충 뛴다. 이 그림은 아무 걱정이 없이 즐겁고 활기찬 삶의 한 모습 을 묘사한다. |
♠ 말라기 선지자는 구약성경에서 말하기를 ‘내 이름을 경외하는 너희에게는 공의로운 해가 떠올라서 치료하는 광선을 비추리니 너희가 나가서 외양간에서 나온 송아지 같이 뛰리라’ (말 4:2)라고 말씀하셨습니다.
♠ 이 세상에서 가장 강력한 빛은 예수 그리스도를 믿는 진리입니다. 사람들이 아직까지 미신과 더러운 죄에 매여서 마귀나 악한 풍습의 종노릇을 하고 있는 것은 아직 그리스도를 믿는 태 양빛이 비취지 않아서 그런 것입니다.
♠ 하나님께서는 이 복음의 빛을 비추는 일을 천사들에게 맡기지 아니하시고 우리 믿는 자들에 게 맡기셨습니다.
♠ 우리가 이 세상을 돕는 가장 좋은 방법은 자꾸 하나님의 진리를 드러내는 것입니다.
♠ 우리가 예수님의 진리를 밝히면 마귀가 힘을 잃게 됩니다. 그래서 더 이상 사람들을 충동질하 거나 악한 짓을 힐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하나님의 진리를 밝히는 것에 목숨을 걸어 야 합니다.
14절 중 – 15절 산 위에 있는 동네가 숨겨지지 못할 것이요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 산 위에 동네는 동서남북 어디에서 보아도 잘 보일 것입니다. 그렇듯이 그리스도인들이 이 세 상에서 하는 일들도 모두 감춰질 수가 없습니다.
3. 하나님과 우리의 관계
15절 사람이 등불을 켜서 말 아래에 두지 아니하고 등경 위에 두나니 이러므로 집 안 모든 사람에게 비치느니라
♠ 등을 켠다는 것은 제자들이 주님의 말씀을 듣고 변화되는 것입니다.
♠ 예수님이 말씀하시는 것이 무엇입니까? 말씀으로 변화된 사람은 어떻게 사용되든지 반드시 사용된다는 것입니다.
♠ 사실 이 세상의 부정과 부패를 막으시는 분은 하나님입니다. 하나님께서는 우리 믿는 자들을 통해 부패를 막으셔서 이 세상을 신선하게 하고, 또 아름답게 하십니다.
♠ 하나님께서 궁극적으로 원하시는 것은 우리가 이 세상에서 성공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착 한 행실을 통해서 하나님 아버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마 5:16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경건한 생활은 확신을 가지고 하나님의 구원하시는 능력을 증거하며, 그것이 하나님을 영화롭게 한다. 참고, 베드로전서 2:12. 벧전 2:12너희가 이방인 중에서 행실을 선하게 가져 너희를 악행한다고 비방하는 자들로 하여금 너희 선 한 일을 보고 오시는 날에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게 하려 함이라 |
16절 이같이 너희 빛이 사람 앞에 비치게 하여 그들로 너희 착한 행실을 보고 하늘에 계신 너희 아버지께 영광을 돌리게 하라
♠ 하나님이 원하시는 것은 죄로 인하여 이 세상의 복음의 빛을 비추는 것입니다.
♠ 하나님의 진리를 가지고 다른 사람을 지속적으로 사랑할 때 우리는 빛으로 나타납니다.
♠ 우리에게서 빛이 나가려면 열정이 있어야 하고 뜨거운 사랑이 있어야 할 것입니다. 그래서 우 리 예수 믿는 사람들에게서 사랑의 열정이 식으면 빛은 사그라지고 있는 것으로 보아야 합니 다.
♠ 하나님의 집에도 가풍이 있습니다. 그것은 모두 뜨겁고 겸손하며 사랑이 넘치는 것입니다.
♠ 우리의 마음에서 일어나는 감동을 소멸시키지 아니하고 하나님의 말씀에 순종하기만 하면 하 나님은 우리의 부족한 순종을 통해서 하나님의 영광이 나타나게 하실 것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