운전대 손 안 대도 알아서 가는 ‘자율주행차’ 7월부터 판매 가능
올해 7월부터 운전자가 운전대를 잡지 않아도 운행(자동차로유지 기능)되는 자율주행자동차의 출시·판매가 가능해진다.
<뉴스기사>
국토교통부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의 성능과 기준에 관한 규칙’을 개정해 안전기준을 ‘부분 자율주행차(레벨 3)’ 수준으로 끌어올렸다고 5일 밝혔다. 기존의 안전기준(레벨 2)은 차로유지기능을 작동시켜도 운전자가 운전대에서 손을 떼면 경고음이 울리는 ‘지원’ 수준에 머물러 있었는데 이를 개정하면서 운전자의 손길이 없어도 주행이 가능한 단계까지 허용한 것이다. 미국 자동차공학회는 자율주행을 0~5단계로 구분하고 있는데 레벨 1·2는 운전자 지원 기능이 탑재된 차량이고 레벨 3부터 자율주행차로 분류된다. 국토부는 우리나라의 레벨 3 안전기준이 유엔 산하 자동차안전기준국제조화포럼에서 논의되고 있는 국제적인 동향과 국내의 업계·학계 의견수렴을 거쳐 마련됐으며 세계 최초로 도입된 것이라고 덧붙였다.
안전기준에서는 차로유지 기능을 자율주행차에 맡기되 운전자의 개입이 필요한 다양한 상황에 적절히 대응할 수 있는 규정도 함께 제시했다. 자율주행차는 고속도로 출구처럼 작동 영역을 벗어나는 상황이 예정되면 15초 전에 ‘운전전환 요구’가 뜨게 되고 10초 안에 운전자의 반응이 없으면 안전을 위해 속도를 줄이고 비상경고 신호를 작동해야 한다. 갑작스러운 도로 공사 등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는 운전전환 요구가 즉시 이뤄지며, 충돌이 임박하는 등 운전자가 대응할 수 없을 정도의 긴급 상황에선 자율주행차가 비상운행 기준에 따라 감속과 조향을 통해 충격을 최소화해야 한다. 자율주행 시스템 고장에 대비해 안전보장용 이중화 시스템 설계도 명시했다.
국토부 이창기 첨단자동차기술과장은 “이번에 도입된 자율주행차 안전기준을 기반으로 국제 안전기준 논의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해 한국이 자율주행차 국제기준을 선도하도록 추진할 예정”이라며 “자율주행차 분야에서 제도가 미비하여 산업 발전에 애로가 생기는 일이 없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출처 : http://www.hani.co.kr/arti/economy/car/923202.html#csidx879a3cd96b8f5f0860db190f76021ad
사견) 테슬라와 아우디의 자율주행차가 개발되면서 전세계적으로 운전자 없이 이동할 수 있는 자율주행차를 주목하고 있습니다. 당장 올해 7월부터 국내에서도 판매를 시작한다고 합니다. 우리나라가 최초로 3단계에 해당하는 조건부 자율주행(버스)을 '시흥시'에서 시범운행한다고 최근 발표했습니다. 제 개인적으로는 세계적인 기술에 뒤쳐지지 않기 위해서는 규제없이 꼭 도입해야한다는 입장이지만 가장 문제시되는 것은 '안전'입니다. 이동수단은 아무리 빠르다해도 안전하지 못하다면 대중들의 외면을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레벨 3 자율주행에 대한 안전기준은 2015년 부터 연구가 계속되어 왔지만 아직 실제로 도로주행이 되지않았으며 사고 발생 시 책임을 누구에게 물을 것이냐도 논쟁거리입니다. 테슬라 자율주행차가 실제로 사고가 발생했고 영국,프랑스 등 유럽 국가들이 공공도로에서 시범운행을 하고 있는 것처럼 7월에 바로 도입하는 것은 섣부르다고 생각하고 법적기준을 마련하여 안전체계를 확보한 뒤 상용화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첫댓글 향후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경제가치 시장이란다.
삼성(반도체), 현대(자동차), LG(배터리), SK(통신, 메모리)가 연계하여 협업하는 시너지를 간절히 기원해 본단다~!
중간시험 평가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