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돼지갈비 콩비지 찌개 ] ---------------
<<재료>> : 돼지갈비 300g, 흰콩 2컵, 배추김치 300g, 무 150g, 새우젓국 2큰술,
** 돼지갈비 양념 : 간장 1큰술, 다진 생강 2작은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2작은 술, 후춧가루 약간,
** 양념 간장 : 간장 5큰술, 설탕 2작은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파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참기름 1큰술, 깨소금 1큰술
<<조리>>
1.. 콩은 씻어서 하룻밤 정도 물에 담가 충분히 불려서 손으로 비벼 껍질을 모두 없애고 체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블렌더에 흰콩과 같은 분량의물을 넣어 곱게 간다.
3.. 돼자갈비는 3cm 정도로 토막을 내어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4.. 물기를 뺀 돼지갈비에 잔칼질을 한 다음 분량의 양념을 넣어 밑간을 한다.
5.. 무는 굵직하게 채썰고, 배추김치는 속을 털어 내고 2cm 폭으로 썬다.
6.. 바닥이 두툼한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양념한 돼지갈비를 볶다가 갈비가 익어 기름이 돌면 배추김치를 넣어 한데 볶는다.
7.. 여기에 무를 얹고 위에 흰콩 간 것을 가만히 쏟아부어 중불에서 서서히 끓인다.
8.. 콩비지가 익어서 맑은 물이 돌면 새우젓국으로 간을 한다. 간은 약간 싱거운 듯하게 해서 나중에 양념장으로 비벼 먹어야 맛있다.
9.. 분량의 재료를 섞어 양념장을 만들어 곁들여 낸다.
---------- [ 중국식 달걀탕 ] -----------------------
<<재료>> : 달걀 1개, 청경채 3개, 칵테일새우 10마리, 팽이버섯 ½봉, 다진 마늘 1작은술, 참기름 ½큰술, 대파 1대, 청주 1작은술, 간장 1작은술, 육수 6컵, 녹말물 1큰술, 소금. 후춧가루 약간씩
<<조리>>
1.. 칵테일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내장을 제거하여 준비하고, 청경채는 밑동을 자르고 3~4cm 길이로 썬다.
2.. 팽이버섯은 밑동을 자르고 물에 씻어 준비하고,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3.. 팬에 참기름을 두르고 다진 마늘과 대파를 볶다가 육수를 부어 끓인 다음 간장과 청주를 넣어 준다.
4.. 국물이 끓기 시작하면 손질한 새우를 넣어 끓인다.
5.. 한소끔 끓으면 청경채와 팽이버섯을 넣고 끓이다가 달걀을 잘 풀어서 줄알을 쳐서 넣고 끓인다.
6.. 녹말물을 넣어 농도를 맞춘 다음 소금과 후춧가루로 간하여 마무리한다.
---------- [ 돼지갈비 감자탕 ] ----------------
<<재료>> : 돼지갈비 300g, 감자 3개, 양파 1개, 풋고추 1개, 붉은 고추 1개, 대파 1대, 식용유 적당량, 청주 1큰술, 생강즙 1작은술,
** 양념장 : 다진 마늘 1큰술, 생강즙 ½큰술, 고추장 1큰술, 고춧가루 3큰술, 청주 2큰술, 설탕 1큰술, 깨소금 1큰술, 참기름 1큰술, 후춧가루 약간,
<<조리>>
1.. 돼지갈비는 찬물에 담가 핏물을 뺀 다음 물기를 없앤다.
2.. 손질한 돼지갈비에 칼집을 넣고 청주와 생강즙으로 밑간을 한다.
3.. 감자는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썰어놓고, 양파도 껍질을 벗기고 큼직하게 썬다.
4.. 풋고추와 붉은 고추는 어슷하게 썰어서 씨를 빼고, 대파도 어슷하게 썬다.
5.. 분량의 재료를 고루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6.. 냄비에 기름을 두르고 밑간한 ②의 돼지갈비를 넣어 볶다가 물을 잠길 정도로 붓고 감자를 넣어 끓인다.
7.. 감자가 반 정도 익으면 준비한 양념장을 넣고 양파와 어슷하게 썬 고추, 대파를 넣고 끓인다. 국물이 자작할 정도로 끓여 완성한다.
<<메모>>
감자는 100g당 열량이 72kcal로, 같은 양의 쌀밥과 비교했을 때 절반 정도의 칼로리를 가진 다이어트 식품이다. 또한 적게 먹고도 포만감이 있어 날씬한 몸매를 유지하는 데도 그만이다. 특히 살을 빼기 위해서는 감자즙이 좋으나 감자생즙만 먹기는 어려우므로 감자 큰 것 1개와 좋아하는 과일을 함께 갈아서 생즙을 내어 공복에 한 컵씩 먹으면 다이어트에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 [ 해물 국수 전골 탕 ] ------------------
<<재료>> : 장국 7컵, 대파 ½대, 마늘 3톨, 소금· 술·국간장 적당량씩, 다진 마늘 1큰술, 큰 조개 2개, 패주 4개, 새우(중하) 150g, 해삼(불린 것) 100g, 소면 300g, 국간장 2작은술, 소금 적당량, 쑥갓잎 50g, 다시마 10cm
<<조리>>
1.. 큰 조개는 심심한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 뒤 솔로 문질러 깨끗이 씻는다.
2.. 새우는 소금물에 흔들어 씻어 건진 뒤 꼬치로 내장을 빼낸다.
3.. 패주는 손질하여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해삼도 손질하여 납작하게 저며 썬다.
4.. 대파는 어슷하게 썬다. 쑥갓은 흐르는 물에 씻어 건져 짧게 끊어놓는다.
5.. 냄비에 다시마와 큰 조개를 담고 물을 부어 끓이다가 다시마는 중간에 건져내고 조개는 입이 벌어지면 건져서 조갯살을 떼어낸 뒤 내장을 뺀다.
6.. 준비한 국물은 걸러서 냄비에 담는다.
7.. 거른 국물을 팔팔 끓이다가 준비된 해물을 넣고 소금, 술, 국간장으로 간을 맞춘다.
8.. 넉넉한 양의 끓는 물에 국수는 삶아 헹구어 사리를 만든다.
9.. 전골냄비에 국수를 담고 큰 조갯살, 대파, 쑥갓을 얹은 뒤 해물을 넣고 끓인 국물을 붓고 한소끔 끓여낸다.
<<메모>>
큰 조개는 솔로 문질러 씻어야 껍데기에 붙어있는 이물질들이 깨끗하게 떨어진다. 칫솔 등을 이용하면 잘 씻어진다.
---------- [ 닭 곰 탕 ] -------------
<<재료>> : 닭다리 350g, 무 100g, 굵은 파 1대, 마늘 5쪽, 생강 1쪽, 실파 5대, 달걀 1개, 붉은 고추 1개, 통후추 1작은술, 소금 약간, 후춧가루 약간
<<조리>>
1.. 닭다리는 흐르는 물에서 깨끗이 씻어 칼집을 두 세 번 내어 놓는다.
2.. 냄비에 닭다리와 굶은 파, 마늘, 생강, 통후추를 넣고 재료가 잠길 정도로 물을 넉넉히 부어 끓인다.
3.. 국물이 끓으면 떠오르는 거품을 걷어내고 중불로 낮추어 은근히 끓인다. 끓는 중간에 무를 큼직하게 썰어 넣는다.
4.. 달걀을 흰자와 노른자로 나누어 소금간을 하고 각각 지단을 얇게 부쳐 3㎝ 길이로 가늘게 채썬다 실파와 붉은 고추도 송송 썬다.
5.. ②의 국물이 뽀얗게 우러나고 다리살이 완전히 익으면 불을 끄고 굵은 파와 마늘, 생강, 통후추를 건져내고 식으면 위에 뜨는 기름을 걷어 낸다. 다리살은 가늘게 찢어 놓는다.
6.. ⑤의 기름을 걷어 낸 국물과 다리살을 냄비에 담아 끓인 다음 그릇에 담고 달걀 지단과 실파, 붉은 고추를 얹어낸다. 소금, 후춧가루를 곁들어 입맛에 맞게 넣어 먹는다.
<<메모>>
닭으로 구수한 국물 맛을 내려면 닭의 기초 손질이 중요하다. 필요없는 기름 덩어리를 제거하고 물에 담가 핏물을 뺀다. 그런 다음 냄비에 닭이 푹 잠길 정도로 물을 붓고 양파, 마늘, 생강 등의 향신채를 넣고 끓인다. 닭 국물을 면보에 한번 걸러내면 한결 깔끔한 맛을 즐길 수 있다.
---------- [ 전 모듬전골 탕 ] ---------------
<<재료>> : 생선전·호박전·고추전·고구마전 80g씩, 편육50g, 느타리버섯 50g, 실파 30g, 다진 마늘 ¼작은술, 다진 파 ½작은술, 청장 1작은술, 참기름·후춧가루 약간씩
<<조리>>
1.. 남은 전은 한입 크기로 썬다
2.. 남은 쇠고기편육은 납작하게 썰어 청장, 파 마늘 다진것, 참기름, 후춧가루를 넣고 밑간을 해준다.
3.. 실파는 다듬어 씻어 4cm 길이로 썰고, 느타리버섯은 끓는물에 데쳐 물기를 짠 후 굵직하게 찢는다.
4.. 깊이가 낮고 넓은 냄비나 전골틀에 삶은 편육을 깔고 위에 준비된 전들과 느타리버섯, 실파를 얹고 육수를 부어 끓인다. 기호에 맞게 청장으로 간을 한다.
---------- [ 연 두부 조개 달걀탕 ] ------------
<<재료>> : 연두부 1모, 바지락조개 100g, 달걀 1개, 실파 4개, 홍고추 1개, 물 8컵, 가다랭이포 3큰술, 다시마 (10cm) 1조각, 국간장 1큰술, 다진 마늘 1작은술, 소금 약간
<<조리>>
1.. 다시마는 깨끗한 행주로 닦은 다음 찬물에 넣어 끓인다. 7~8분 정도 끓으면 불을 끄고 가다랭이포를 넣어 30분 이상 두어 육수를 우려낸다.
2.. 바지락조개는 껍질째 소금에 문질러 씻은 다음 소금물에 담가 해감을 토하게 한다.
3.. 연두부는 칼집을 넣어 작게 토막을 내어 준비한다.
4.. 실파는 4cm 길이로 썰고, 홍고추는 어슷하게 썰어 놓는다. 달걀은 풀어 놓는다.
5.. (1)의 육수에 다진 마늘과 손질한 조개를 넣어 끓인다. 조개가 입을 열기 시작하면 손질한 연두부와 실파, 홍고추를 넣는다.
6.. (5)에 달걀 푼 것을 넣어 섞어준 다음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한다.
<<메모>>
연두부는 일반 두부보다도 더 매끄럽고 부드러워서 잘 부서지므로 각별히 신경써야 한다. 씻을 때는 맑은 물에 담갔다가 가만히 건져서 물기를 닦아 모양이 흐트러지지 않도록 주의한다. 생으로 먹을 때는 씻은 후 통째로 접시에 옮겨 담아 접시 위에서 알맞은 크기로 썰어 양념간장을 끼얹어 먹는다.
첫댓글 이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