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alusian ; 안달루시안)
탱고음악에 맞춰 하얀백마가 우아한 자태를 뽑내며 앞다리를 들면서 춤을 추는 장면을 보았을 겁니다.
그저 “멋있다”라고 우리의 머리속에 각인되었던 장면일지 모르나, 바로 그 백마가 스페인의 명마 안달루시안이다.
아직까지 한번도 직접 보지 못한 말이지만, 관련 영상에 의하여 제 머리속에 각인된 이 백마에 대해 이야기할려고 합니다.
< 안달루시안의 기원 >
이베리아 반도의 스페인 남서부 포르투갈 국경지방인 안달루시안지역은 유럽대륙보다는 북아프리카의 문화를 영향을 많은 지역으로, 유럽의 여타 지역보다 Oriental blood(Arab이나 Barb)의 영향을 많이 받은 곳이다.
이 지역의 토종말을 안달루시안으로 지칭하고, 안달루이시안은 세계에서 가장 오래온 품종중 하나이다.
강한 힘과 높은 지능, 용맹함, 우아함으로 특징지어지며, 전 세계적으로 수천명의 애호가들의 찬가를 받고 있다.
안달루시안의 이야기는 약 2만전 동굴의 벽화의 그림에 의해 최초로 기록된다.
수백전 후 고대 그리스와 로마시대 기마병이 전쟁용으로 이베리아말을 사용했다는 기록이 있으며, 작가 Homer도 “일리아드”에 이베리아말에 대하여 기술하였다.
일부는 스페인에 도입된 Barb종이나 Arab종을 재래마, 특히 pony종에 반복 교배하여 탄생하였다고 이야기 한다.
그러나, 이 이야기는 단지 안달루시안의 기원에 대한 정립되지 못한 기록일 뿐, 안달루시안의 본격적인 이야기는 15세기에서부터 시작한다.
< 르네상스시대의 번영>
르네상스 시대를 맞이하면서 안달루시안만의 우아한 자태에서 나오는 발걸음으로 인해 마장마술분야에서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명성을 얻게된다.
1571년 고르도바에 왕립목장을 건설한 필립 2세의 통치 이후 정식으로 사육되면서 Great Classical Riding Academy에서 고난이도의 마장마술을 수행하기 위해 전문적으로 육성되었다. 당시 이 품종은 스페인의 번영과 함께 가히 세계에서 최고의 지위를 유지하였으며, 오직 Arabian종마만이 비교대상이였다.
콜럼버스의 제2차 항해 때에 미국 대륙에 상륙하여 모든 아메리카대륙의 재래마종에 영향을 주었다. (비슷한 이야기는 “Barb”를 참고하세요.)
특히 중요한 것은 이 품종에 의하여 유럽의 여러 마종에 대하여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었으며, 안달루시안의 영향을 가장 많이 받은 품종으로 Lipizzan, Alter Real, Lusitano, Kladruber, 기타 다른 warmblood등이 있다.
< 쇠락과 도약 >
19세기 지나면서 스페인의 쇄락과 함께 안달루시안의 사용은 급속히 감소하게 된다.
그러나 카르투지오 수녀회에서는 안달루시안의 품종을 여전히 이어가고 있으며, 그 순혈성은 아직도 보존하고 있다.
현재 전세계에 8만 마리의 안달루시안이 존재하며, 2천마리는 순수혈통을 지니고 있다. 스페인 정부도 순수혈통 보존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으며, 여전이 안달루시안은 마장마술분야에서 그 명성을 이어가고 있다.
< 종의 특징 >
힌색의 안달루시안에게서 나오는 아름다운 발걸음은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일반적으로 단단한 체형에 체고가 낮고 외모는 아름답고 우아하다.
80%정도가 회색털을 가지고 있으며, 걸음걸이는 높고, 우아하며, 고 난이도의 마장마술에 특히 적합하다.
(스페인에 가게 되면, 꼭 안달루시안을 타보세용….)
성격은 온화하며 순종적이고, 머리는 중간정도로 큰눈에 긴 목과 꼬리를 가지고 있다.
특히, 기수와의 조화는 가히 현존하는 말 중 최고라 말할 수 있으며, 민감하고 지능이 높아서 퍼레이드나 공연에 주로 이용된다.
★...28일(현지 시간) 스페인 말라가(Malaga) 인근 코인에서 열린 ‘사캅 안달루시안 호스 쇼(Sacab Andalusian Horse Show)’에서 한 남성이 공연을 하고 있다. 이 쇼는 30일까지 열린다
★...28일(현지 시간) 스페인 말라가(Malaga) 인근 코인에서 열린 ‘사캅 안달루시안 호스 쇼(Sacab Andalusian Horse Show)’에서 한 남성이 공연을 하고 있다. 이 쇼는 30일까지 열린다 ▒▒☞[출처]동아일보
★...28일(현지 시간) 스페인 말라가(Malaga) 인근 코인에서 열린 ‘사캅 안달루시안 호스 쇼(Sacab Andalusian Horse Show)’에 참가한 말의 모습. 이 쇼는 30일까지 열린다.
플라멩코파티
축제 기간동안에는 수만개의 반짝거리는 전등 불빛장식으로 도시가 뒤덮어
아름답고도 화려한 도시를 느낄 수 있다
안달루시아를 대표하는 전형적인 안달루시아 스타일의 축제!!
매년 세비아에서는 부활절이 끝난 일주일 후부터 7일동안 하루 24시간 동안
계속되는 플라멩고 축제이다
여자들은 흰색과 녹색, 빨간색의 전통적인 플라멩고
드레스를 입고 민속춤을 추기도 하며
많은 사람들은 바르나 까쎄따 안에서 타파스를 즐기기도 한다
진정한 플라멩고를 느낄수 있는 축제이다!!
첫댓글 안달루시안...꼭한번 타보고 싶은말이네요...
알수록 멋진 말이에요.해안루시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