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왕산(仁王山)산행
오늘은 대전 친구 들과 인왕산(仁王山0)산행을 한다.간밤에 비가 오락 가락 해서 걱정을 했는데 아침에 일어나 보니
파란 하늘이 열려 안심이 된다.날씨가 춥다니 단단히 챙겨 출발 하자.
인왕산(仁王山)은 서울특별시 종로구와 서대문구 홍제동 경계에 있는 338m산으로서 산 전체가 화강암으로 구성된
서울의 진산 중 하나 이다. 이 산의 능선을 따라 성곽이 이어지며 동쪽 산허리로 북악산이 연결된다.
태조 이성계가 임금이 된후 무학(無學)대사를 왕사(王師)로 삼아 도읍을 어디에 정하면 좋겠느냐고 물으니, 무학
(無學)대사가 한양으로 정하고 인왕산을 주산(主山)으로 북악산을 좌청룡 남산을 우백호로 삼으라 청 하였으나
건국 초기 국가 기틀의 뼈대를 마련한 정도전 (鄭道傳)이 억불숭유(抑佛崇儒)를 국시로 삼게 하여 옛부터 제왕이
모두 남쪽을 향하고 다스렸지 동쪽으로 향 하였다는 말은 들어 보지 못하였다고 하였다.
이에 한양에 도성(都城)을 세울 때,백악산을 주산(主山)으로 하여 남산(南山)을 안산(案山),낙산(駱山)을 좌청룡
(左靑龍), 인왕산을 우백호(右白虎)로 삼아 경복궁을 짓고 도성을 수축할 당시 인왕산 능선을 따라 서쪽 성곽이
축조되었다 한다.
그런데 한양 천도 당시 북악 주산론에 대응하여 인왕산 주산론이 있어 필운대 일대가 궁터로 주목되었다 한다.
그리고 도읍을 건설할 때 좌묘우사(左廟右社)의 제도에 따라 인왕산 기슭 서부 인달방(仁達坊)에 인왕산을 주산
으로 하여 사직단(社稷壇)을 건설하기도 하였다.
인왕산은 한양이 도읍으로 정해지면서 주산인 백악산(북악산)의 서쪽에 있어 조선초 태조~·세종 까지는 서봉(西峰)·
서산(西山)이라 불러 왔다.일명 '필운산(弼雲山)'이라 고도 했는데 필운은 서산(西山)을 뜻하는 이름이다.
이는 '우필운룡(右弼雲龍)'에서 따온 것으로 운룡이란 임금을 상징하므로 임금을 보필할 때 오른쪽에서 한다는 뜻으로
경복궁의 정전인 근정전에서 남쪽을 향해 보면 인왕산이 오른쪽(서쪽)에 위치하기 때문이었다.
인왕산이라는 이름은 이곳에 인왕사(仁王寺)라는 불교사찰이 있었기 때문에 지어진 이름이다. 인왕(仁王)은 불법의
수호신으로 사문(寺門) 전면 좌우에 안치하는 한 쌍의 금강역사로서, 둘 다 용맹하고 험악한 얼굴을 가지며 일명
이왕(二王) 또는 금강신(金剛神)이라 한다. 이렇듯 인왕산은 불교와 밀접한 관계가 있던 산으로 세종의 내불당
(內佛堂)이 이곳에 있었고, 인왕사 서쪽에는 금강굴이 있었으며, 또 세조 때에는 복세암(福世庵)을 짓기도 하였다.
태조 이성계(李成桂) 가 임금이 된후 무학대사(無學大tk師)를 왕사(王師)로 삼게 된 사유는 이성계가 젊은 무장(武將)
으로 활약할 때, 어느 날 밤에 기이한 꿈을 꾸었다. 무너져가는 큰 기와집에 들어갔는데 붕괴가 불안하여 기와집에서
나오는데,이상하게도 자신의 등에 석가래 셋을 가로 짊어지고 나오는 꿈을 꾸었다.
꿈에서 깬 이성계는 흉조(凶兆)인지, 길조(吉兆)인지 알기 위해 근처의 유명하다는 여무(女巫)를 찾았으나 .....
자신은 도저히 그 꿈 해몽을 할수 없다며 가까운 설봉산 토굴에 한 고승이 혼자 수행하고 있으니 찾아가면 해몽을
들을 수 있다고 권하였다.이성계는 혼자 토굴의 고승을 찾아가 예를 갖추고 대면했다. 그 고승이 바로 무학대사였다.
무학대사는 이성계의 관상을 살핀 후, 꿈 이야기를 듣고 누가 엿들을것을 두려워 하는 듯 나직히 말했다.
“낡아 붕괴되는 큰 기와집은 망해가는 고려국(高麗國)을 의미하는 것이요, 그 집에서 나오면서 등에 석가래 셋을
짊어지고 나왔다는 것은 왕(王)을 의미하는 것이니, 장군은 장차 새로운 나라의 왕이 될 것이라는 천기를 미리
깨닫게 해주는 길몽 이라는 꿈해몽후 깊은 인연을 맺어 오다가 임금이 된후 무학 대사를 왕사(王師)로 삼게
되었다고 한다
우리 일행은 10:00정각 지하철 3호선 독립문역 1번 출구에서 만나 인왕산 I' Park 옆길 따라 무악 공원 인왕사
(仁王寺)를 들머리로 산행을 시작 한다
인왕사(仁王寺)는 서울 중심가인 종로구 무악동 인왕산 중턱에 자리잡고 있는 전통고찰로서 5개 종단의 여러 개의
작은 암자들이 군락을 이루며 가람을 형성하고 있는 특이한 사찰이다.
인왕사(仁王寺)는 조선 초기에 태조가 서울에 도읍을 정한 뒤 궁궐에 있던 내원당(內願堂)의 조생(祖生)스님을 주지로
보내어 호국도량으로 창건한 사찰이다. 대부분 태고종ㆍ조계종 스님들로 4년에 한번 씩 각 암자의 암주들이 주지를
맡고 있으며, 인왕사 대웅전 등의 대표적 전각 외에 염불암, 송림사, 기원정사, 관음암, 용해사, 미타정사, 서래암,
보덕암, 용천암, 대원암, 성불암 등이 인왕사 가람을 외호하고 있다.
인왕사는 1918년에 창건되었고 이곳은 우국지사들의 은신처와 현저동 서대문형무소에서 사형당한 사람들의 명복을
비는 사찰로 많이 이용되었다고 한다.
조금 오르니 국사당 이다.국사당(國師堂)은 서울을 수호하는 신당으로 원래는 남산 정상에 목멱신사로 있었는데
태조 5년 남산을 목멱대왕으로 봉하여 호국의 신으로 삼아, 개인적인 제사를 금하고 국가의 공식행사로 기우제와
기청제를 지냈으며 매년 봄·가을로 초제를 지내기도 하였다.
국사당(仁王山 國師堂)은 원래 남산(南山)의 산신(山神)인 목멱대왕(木覓大王)을 모시는 산신당(山神堂)이었는데
일제강점기 때 일본인들이 남산 기슭에 신사(神士)인 조선신궁을 지으면서 더 높은 곳에 국사당이 있는 것을
못마땅하게 여겨 이전을 강요 하여 인왕산 현재 장소로 옮겨왔다.인왕산 기슭으로 택한 것은 그곳이 태조와
무학대사가 기도하던 자리이기 때문이라고 하며, 국사당이라는 명칭도 무학대사를 모시는 데에서 비롯되었다고
전 한다.지금은 무당들이 굿 하는 곳으로 변 했다.
국사당을 지나 가파른 계단길 밟아 오르니 선(禪)바위 이다.두 개의 바위가 마치 스님이 장삼을 입고 있는 것처럼
보여 선(禪)바위 라고 명명 되었단다. 또 조선 태조와 무학대사의 상이라는 전설, 또는 이성계 부부의 상이라는
전설도 있다.
자식 없는 사람이 이 바위에 빌면 효험이 크다고 하여 정성을 드린다. 작은 돌을 붙이면 효험이 더욱 크다고 하여
작은 돌을 문질러서 붙인 자국이 많이 남아 있다. 이를 '붙임'이라 하며, 이러한 바위를 '붙임바위(付巖)'라고도
한다.
태조 이성계가 성을 쌓을 때 문신 정도전과 무학대사가 이 바위를 성안으로 포함시키는 문제로 이견을 보였으나,
정도전이 "도성 안에 선바위가 있으면 불교가 성하고 밖에 있으면 유교가 흥한다"라고 주장 하여 성박에 두었다고
전 한다.
선바위를 돌아 나와 조금 오르니 산신각과 서대문 형무소,무악 여고가 한눈에 들고 ......
멀리 모자 바위가 눈에 든다.커다란 바위에 삼각형 삿갓 모자처럼 생긴 기암이 모자 바위
이고..그 옆으로 검은색의 바위는 성곽 밖에서 보면 달팽이처럼 보이기도 하여 달팽이 바위 라고도 한다.
모자 바위 우측 으로는 누워 있는 해골바위 한눈에 들고 좌측 정상 부근 군부대 철조망 옆으로 높게
솟아 있는 바위는 앉아 있는 부처와 같아 부처님바위라 불리기도 하고 머리부분이 곧 떨어질 것같이
아슬아슬하다여,아슬 바위,보는곳에 따라 얼굴바위 라고도 한다.
이처럼 인왕산은 화강암으로 이루어져 암반이 유난히 노출된 것이 특징이며 높고 우람하다. 곳곳에 보는이에
따라 돼지를 닮은 돼지바위, 두꺼비바위, 코끼리바위 달팽이바위 호랑이바위, 치마바위, 해골바위, 기차바위,
부처님바위 등...... 저마다 기이한 모습들을 뽐내고 있다.바위산의 신기한 볼거리 흥미로운 바위가 많다.
우리 일행은 정상 능선부 군부대가 자리 하고 있어 출입 통제 지역 으로 산신각 옆길 따라 누워 있는 해골
바위 방향 으로 이동 샘터를 지나 성 안으로 넘는 길 찾아 한참을 내렸다 성벽을 넘는 문을 통과 성벽 안으로
난 성곽길 따라 오른다.
오름길 성 밖의 북쪽에는 북한산이 넓게 펼져있고 서울 시가지와 경복궁 남산과 북악산, 청아대가 보이고
마치 인왕산과 북악산을 거느리고 있는 형국이다.
철사다리를 오르니 정상부 능선 범 바위 이다.아무리 보아도 범 모양은 아니라서 경찰 에게물어보니 하늘
에서 봐야 범모양 이란다.옛날에는 범바위 밑에 호랑이 굴이 있었다고 한다.범바위에서 서서 내려 보니
굴은 보이지 않고 절벽 이다.
범바위 바로 옆 코끼리 바위 이다.우리일행은 코끼바위 양지 바른 쪽에 자리를 잡고 커피 한잔을 하며
휴식을 취 한다.
코끼리 바위 철 계단을 지나니 인왕산 정상봉이 한눈에 든다.
조금 내리니 인왕천 으로 내리는 안내 표지판이 서 있다.
인왕천(仁王泉)은 완경사의 길을 10분 정도 가면 바위에 '인왕천(仁王泉)'이라고 음각되어 있는 샘터가 나온다.
인왕천은 화강암 바위틈에서 나오는 석간수로, 흘러내려가지 않도록 저수시설을 만들어 수도꼭지를 틀어
받아마실 수 있다. 출입을 통제하고 있는 철문까지 내려와 조금 더 가면 석굴암 약수터로 가는 길이 나온다.
우리 일행은 인왕천 가는 길을 버리고 정상을 향해 오른다.
성곽 따라 가파른 계단길을 오르고 또 오르니 인왕산 정상 이다. 북한산이 한눈에 들고 아래로 펼쳐지는
광경 또한 장관이다. 북악산, 청와대, 경복궁, 세종로가 직선으로 이어지고 세종로와 직각으로 만나는
종로거리와 남산까지 이어지는 옛 한양 도성 안의 모습이 한눈에 들어온다. 사진 촬영이 금지 되어 있는
곳 이 많다.
정상을 뒤로 하고 창의문 방향 으로 하산을 한다.창의문 방향 하산길 에서 정상을 뒤돌아 보니 치마 바위가
한눈에 든다.치마 바위는 조선의11대 중종의 첫째 부인 단경왕후가 쫓겨난 후 자신을 그리워하는 중종을 위해
바위에 자신의 치마를 널어 답례 했다는 전설이 담겨진 바위 이기도 하다
정상을 뒤로 하고 창의문 방향 으로 하산을 한다.한참을 내리니 기차바위 가는길과 창의문 가는 삼거리
가 나온다.성을 넘는 문을 넘어 기차 바위를 향해 내린다.기차바위를 배경으로 한컷 ! 계속 내리면 홍제동으로
내리게 된단다.뒤돌아 창의문 내림 삼거리 에서 창의문 방향 으로 하산을 한다.
창의문 방향 성곽길 따라 내리다.창의문 방향 성곽길을 버리고 인왕스카이 웨어(인왕산길)포장 도로 방향으로
하산을 한다.경복궁역 까지 거리가 인왕산 길이 짧다.
인왕스카이 웨어(인왕산길)에서 사직 공원 방향으로 이동을 한다.수성동(水聲洞) 계곡이 끝나고 길 건너편에
입구에 작은 초소 옆으로 석굴암과 인왕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길이 계속 된다.서굴암은 집채만한 바위 3개가
겹쳐진 공간에 인공적인 문을 만들고 그 안에 부처와 불상을 모셔놓은 조그만 암자 이다.
사직공원 삼거리로 내리니'인왕산 호랑이 상'이 눈에 든다.인왕산 에는 예로 부터 호랑이가 많이 살고 있어
조선 태종 5년에는 경보궁 정원 까지 호랑이가 들어 왔고 연산군 11년에는 종묘 까지 침입 하는등 민가의 피해가
컷다고 기록 되 있으며 호랑이가 출몰하면 군대가 동원되어 사냥에 나서고, 잡은 군인들에게 포상도 하는등....
호랑이가 살아진 지금 우리의 수호신으로 인식 되고 있는 호라이를 사직공원과 지하문으로 연결 되는 '인왕산
스카이웨이'(인왕산 길) 사직공원 삼거리에 '인왕산 호랑이 상'을 세우고 "청와대와 경복궁을 지키는 호랑이"
인왕산에 호랑이가 돌아 왔다는 구호를 넣은 것이 인상적 이다.
사직공원 삼거리 에서 왼쪽길로 내리니 황학정(黃鶴亭)이다.황학정(黃鶴亭)은 조선고정 시대 궁술 연습장소로
도성 서쪽 안에 5개 활터(五射亭/옥동의 등룡정·삼청동의 운룡정·사직동의 대송정·누상동의 풍소정·필운동의
등과(登科亭)가 있었는데 일제에 의해 경희궁이 헐리고 궁내 건물들이 일반에게 불하시 사직공원 북쪽인 등과정
옛터에 옮겨진 것이 황학정 이다.
조금 내리니 단군성전(檀君聖典)이다.우리나라 시조인 단군을 모신 사당으로, 현재 있는 자리는 사직단의 터
였는데 일제강점기 때 지은 절이 있었다고 한다. 1968년 사직단을 복구하면서 지금의 단군성전을 지었다.
단군의 영정이 모셔져있으며 삼국 초대 왕들의신위도 함께 모셔져있다. 매년 3월과 10월에는 단군왕검의
승천을 기념하는 어천절과 단군의 개국을 기념하는 개천절 대제전이 봉행 된다.현재는 보수 중으로 촬영을
통제 하고 있다.조금 내리니 사직공원이 이어 간다.
사직공원에 들어서니 이율곡 선생과 신사임당 동상이 나란히 서 있고 조금 내리니 사직단 터가 이어 간다.
사직단(社稷壇)은 곡식의 신인 직(稷)과 토지의 신인 사(社)에게 제사를 지내기 위한 제단 으로 한양에 도읍을
정한 태조 이성계가 경복궁의 동쪽에 종묘, 서쪽에는 사직단을 설치하였다.사직단에서는 1년에 4차례의 큰
제사와 기우제 등을 지냈다 한다.
일제강점기 때 제단이었던 곳을 공원으로 만드는 바람에 성역의 일부가 훼손되었다고 한다. 현재의 제단은
훼손을 막기 위해 일반인의 출입을 금하고 있다.조금 내리니 사직단(社稷壇) 정문이다.
오늘의 산행을 모두 마치고 경복궁역 에서 3호선 지하철을 타고 종로 3가역으로 이동 1호선으로 환승 금정역
에서 하차 귀가 한다.
산행 사진이 이어집니다.
독립문역 1번 출구를 나와 인왕산 I'Park 옆길 따라 오른다
인왕사 일주문
인왕사(仁王寺)는 전통고찰로서 5개 여러 종단의 암자들이 가람을 형성하고 있는 특이한 사찰이다.
국사당(國師堂)은 원래 남산(南山)의 산신(山神)을 모시는 산신당(山神堂)이었는데일제강점기 .인왕산 기슭로 옮겨... 지금은 무당 들이 굿하는 곳으로 변 했다
두 개의 바위가 마치 스님이 장삼을 입고 있는 것처럼 보여 선(禪)바위 란다.
산신각과 서대문 형무소 무악 여고가 한눈에 든다
정상부 군부대 옆 일명 아슬바위,부처님 바위 얼굴 바위가 떨어 질듯 오똑 솟 아 있다.
모자 바위 뒤로 검게 보이는 달팽이 바위
누워 있는 해골 바위
장군 바위
누워 있는 해골 바위 가는길 약수터
성곽 안으로 진입 성곽길 따라 오른다
성곽 안길
성곽 안길 에서 본 왼쪽 일명 아슬 바위,부처님바위,우측에 모자바위,달팽이 바위
오름길 북한산이 한눈에 들고
성 안에서 본 모자 바위와 달팽이 바위
서울 시가지와 경복궁 남산도 보이고
북악산과 청아대도 눈에 띤다.
능선부 범바위 ! 하늘에서 내려 봐야 호랑이 닮았다네요
코끼리 바위 !
코끼리 바위 철계단을 지나니 인왕산 정상봉이 코 앞 이다
인왕천 가는 삼거리
정상 으로 오르는 가파른 성곽 계단 길
뒤 돌아 보니 남산이 지척 이다
드디어 인왕산 정상 사갓 바위 !
북한산이 한눈에 들고....
북악산 창의문도 코 앞 이다
기차 바위
치마 바위
인왕스카이 웨어(인왕산길) 전망대 에서 남산을 향해 한 컷 !
석굴암 ! 바위 밑에 있는 암자
인왕산 호랑이 상
황학정 활터
단군 성전
사직 공원 내 이율곡 신사임당 동상
사직단(社稷壇)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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