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즈하코네철도 - 이즈하코네철도 슨즈선 노선도감
1. 노선 데이터
영업 km : 19.8km(미시마~슈젠지)
궤간 : 1067mm
역수 : 13개 역
단선/복선구분 : 전 노선 단선
전철화 구분 : 전 노선 전철화(직류 1.5kV)
폐색방식 : 자동폐색식
최고속도 : 85km/h
전 노선 IC카드 이용 불가능
이즈하코네철도의 주 노선으로, JR도카이도본선의 특급 <오도리코>가 1일 2왕복으로 도쿄~슈젠지간을 왕복하고 있으며 쓴즈선 내에는 일부 역을 통과하는 쾌속급이 된다.(학생 정기권으로는 승차할 수 없다.) 보통열차는 1시간 4회 운행이 일반적이며 출퇴근 시간대에는 열차가 증비되며 특별히 아침 시간대에는 10분 간격으로 운행되는 일도 있다. 예전에는 쾌속열차도 운행하였지만 1998년 이후에는 폐지된 상태이다.
다이유잔선의 경우는 PASMO와 SUICA의 이용이 가능하지만 슨즈선의 경우 현재까지 이용이 불가능하고, 또한 JR도카이의 IC카드 시스템인 TOICA의 이용범위가 확대되어서 미시마역에서도 TOICA의 이용이 가능하나 아직 슨즈선에서는 도입 계획이 없는 상태이다.
2. 전면전망 동영상
하행열차 동영상(미시마 -> 슈젠지)
상행열차 동영상(슈젠지 -> 미시마)
3. 역사
1898/05/20 - 즈쇼철도 미시마쵸~미나미죠간 개업(1067mm 궤간, 증기동력)
1898/06/15 - 미시마~미시마쵸간 연장개업.
1899/07/17 - 미나미죠~오오히토간 개업.
1907/07/19 - 즈쇼철도, 이즈철도에 양도됨.
1912/04/01 - 쓴즈전기철도에 양도됨.
1916/--/-- - 후지수력발전에 합병됨.
1917/11/05 - 쓴즈철도에 양도됨.
1918/08/10 - 미시마쵸~다이바간 전철화
1919/05/25 - 미시마~미시마쵸간 전철화.
1919/06/05 - 다이바~오오히토간 전철화.
1924/08/01 - 오오히토~슈젠지간 연장개업.
1933/05/06 - 도쿄방면으로 주말에 직통열차 운행개시.
1934/12/01 - 탄나터널 개통으로 도카이도본선 경로 변경됨으로 기점이 현재의 미시마역으로 변경됨.
1938/04/06 - 쓴즈철도 하코네유선으로 개칭됨.
1941/--/-- - 쓴즈철도로 개칭됨.
1949/10/09 - 도쿄에서부터 국철 준급 <이데유>가 운행되기 시작함.
1957/06/01 - 이즈하코네철도로 회사명 개칭.
1959/09/07 - 가선전압이 600V에서 1500V로 승압됨.
1964/09/17 - 미시마~다이바간 자동폐색 시작.
1965/10/01 - 쓴즈선에서 오오가키까지 가는 준급 <하루카>가 운행되기 시작함.
1966/03/02 - 다이바~이즈나가오카간 자동폐색화.
1967/03/25 - 미시마~슈젠지간 자동신호화
1967/09/22 - 이즈나가오카~슈젠지간 자동폐색화.
1967/09/30 - 죠반선 이와키에서 출발하는 급행 <죠반이즈>가 쓴즈선 직통운행 개시.
1968/04/01 - 선내 급행운전 개시.
1974/--/-- - 선내 급행운전 폐지.
1975/03/10 - 급행 <이즈> 1왕복에 연결된 그린샤 폐지.
1978/12/-- - 쓴즈선에 열차무선/지진계 설치.
1979/12/15 - 3000형 전동차 운행개시.
1981/10/01 - 특급 <오도리코> 운행개시.
1985/11/01 - 열차운행 시스템(CTC)도입.
1991/03/19 - 7000형 전동차운행개시.
2006/12/18 - 긴급 지진속보경보시스템 운용개시.
2007/03/31 - 열차운행시스템(CTC)갱신.
2008/12/14 - 1300계 전동차 운용 개시.
2009/04/01 - 보통열차에 한해 1인승무 운용 개시.
4. 운행 형태
특급열차와 보통열차 이렇게 2개의 운용체계로 운영되고 있다. 전 열차가 저항제어 전동차로 운행되는 것도 또 하나의 특징이다.
특급 오도리코 - 도쿄 방면의 특급 오도리코가 1일 2왕복으로 운용된다. 주말에는 이에 더해서 임시열차가 1.5왕복이 더 운용되고 있다. 특급은 슨즈선 내에서는 예전에는 특급요금이 불필요했었으나, 2021년 E257계 2500번대 신형차량 도입 이후로 슨즈선 내에 특급요금이 설정되었다. JR동일본 구간에서는 전차량 지정석이나, 슨즈선 내에서는 10~14호차의 빈 자리에 승차가 가능하며, 통학정기권으로는 승차할 수 없다.
보통열차 - 15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으며, 아침 출근시간대에는 약 8~12분 간격으로 운전되고 있다. 거의 대부분의 열차가 미시마~슈젠지 구간을 왕복운전하고 있으며, 아침에 다이바차량기지에서 출고하는 다이바발 열차가 슈젠지행/미시마행 각 1편씩 설정되어 있으며 막차 또한 다이바행으로 운용되는 열차가 있다.
2007년 시각표 개정으로 미시마~다이바 구간의 구간열차가 모두 삭제되고 모두 미시마~슈젠지 구간으로 변경되었기 때문에, 전 노선 출근시간대에는 10분 간격으로 배차간격이 개편되었다. 2009년 시각표 개정으로는 1인승무 운전이 시작되므로 각 역의 정차시간이 변경되어 전 노선의 소요시간이 32분에서 35분으로 연장되었다. 1998년 이전에는 7000계로 운전되던 일부 좌석 지정석의 쾌속열차도 있었으나 현재는 운행되지 않고 있다.
5. 운용 차량
7000계 - 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이즈하코네철도 다이바공장 소속.
3000계 - 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이즈하코네철도 다이바공장 소속.
1300계 - 3량편성. 보통열차로 운용. 이즈하코네철도 다이바공장 소속.
JR동일본 E257계 2500번대 - 5량편성. 특급 <오도리코>로 운용. JR동일본 오오미야종합차량센터 소속
6. 역 일람
7. 역사진 컬렉션
미시마역 환승안내 / 플랫폼 구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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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02) - 아타미/오다와라/도쿄 방면
2/4번 승강장 - JR도카이도본선(CA02) - 누마즈/시즈오카/하마마츠 방면
5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시즈오카/나고야/신오사카 방면
6번 승강장 - JR도카이도신칸센 - 아타미/신요코하마/도쿄 방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