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사덴교통 노면전차 100형
1. 개요
데뷔 - 2002년
길이/폭/높이 - 17500 / 2300 / 3995
편성 - 3차체 연접편성
영업최고속도 - 40km/h
설계최고속도 - 60km/h
궤간 - 1067mm
전기방식 - 직류 600V
주전동기 - 3상교류전동기 TDK-6251-A(60kW) 3기
편성출력 - 60kW * 3 = 180kW(3량편성시)
기어비 - 6.55
제어장치 - VVVF-IGBT인버터제어방식(토요전기)
대차 - 에어스프링 대차 스미토모 FS-99(A차) / FS-98(B차) / SS-02(C차)
브레이크방식 - 회생 / 발전브레이크 병용 전기지령식 공기브레이크
도사덴교통 100형 전동차는 도사전기철도 시절인 2002년에 아루나공기에서 제조된 노면전차로, 애칭은 <하트램>이다. 2014년에 도사덴교통이 출범함으로서 도사덴교통의 차량이 되었다. 아루나차량이 개발한 리틀댄서 L타입의 노면전차로, 3차체 연접의 초저상 노면전차이다. 양단의 차량 대차는 운전실 바로 아래에 있기 때문에 차내 통로의 저상화가 실현되었다. 시험적으로 1편성만 생산되었으며, 구입 당시 국가, 고치현, 고치시 등 지방자치단체의 보조를 받아 1억 9천만엔에 구입하였다.
제조비가 고가이고 도사전기철도가 재정난을 겪음에 따라 증비되지 못하고, 2018년에야 후속차량인 3000형이 도입되었다. 이노선, 산바시선, 고멘선 가리지 않고 투입되고 있으며, 이노선은 카가미가와바시 서쪽의 단선구간으로는 들어가지 못한다. 시각표는 고정으로 운용되며 홈페이지에 공개되고 있다.
2. 운행노선
도사덴교통 고멘선/이노선/산바시선
3. 차량기지 / 편성표
도사덴교통 산바시차고 소속.
총 1편성 3량 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