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불교공부를 한 적이 없고, 아직 신도라고 말하기에는 부족함이 참 많습니다.
부처님 오신 날 가고 싶으면 그냥 가까운 절만 다니다가 어느 날 운문사를 알게 되어서 기회가 되면 절을 하러 갔습니다.
절을 할 때 부처님하고 기도를 했을 뿐 절마다 모시는 분의 의미를 몰랐습니다.
나반존자님도 그냥 깨달음을 주신 분이라고만 알고 나에게 좋으신 분이다라며 절만 했지요.
최근 운문사에 갔다가 절하는 순서가 있더라구요. 나반존자님부터 예우를 하고 순서대로 하더라구요.
그래서 문득 헷갈리면서 궁금증이 생겼습니다.
저는 당연 부처님이 제일 위에 계신다고 생각했는데 어느 분이 먼저 깨달음을 얻으신 것인지요?
정토에 대해 잠시 글을 읽어보았는데 이해가 가지 않더라구요. 제가 이해한 것이 맞는 지 잘 모르겠습니다.
운문사는 나반존자님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정토원을 믿는 절은 원효대사님을 중심으로 아미타불, 관세음보살 등의 부처님을 우선으로 믿는 것이 맞는지요?
부처님은 한 분만 계신다고 생각했는데 어떤 분을 부처님이라고 명하는지요?
많이 무지해서 이렇게 질문을 드리는 점 이해해 주시면 감사드리겠습니다.^^
첫댓글 정심성의님 안녕하세요.반갑습니다.제가 초청을 하였습니다. 이 카페에는 많은 고수분들이 계시지만 제가 아는대로 답변드리겠습니다.
종교란 사람이 살아가면서 영원도록 의지할 수 있는 근본된 가르침입니다. 그렇다면 불교는? 불교에서 말하는 근본된 가르침이란 부처님이 증득하신 도(부처님의 지혜)를 말하는 것입니다. 다시 말해서 불교에서의 믿음이란 부처님의 지혜를
믿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지혜를 믿고 발심하여 그 지혜를 깨닫기 위하여 수행을 하는 것입니다.
부처님의 지혜란 세계와 인간의 존재방식이 어떻게 이루어져 있으며, 이루어진 요소의 근본(본성)에 대한 깨달음입니다.
불교의 역사를 보면 초기 근본불교에서는 일세계 일부처로 오직 석가모니부처님만 존재합니다.(소승불교)
대승으로 넘어 오면서 많은 부처님과 보살이 탄생하게 되는데 본 카페 무량수경종요 동영상을 보면 알 것이나 간단히 말하자면 부처님의 지혜는 무한대여서 중생의 소원을 다 들어줄 수 있습니다. 가령 어떤 아픈 사람이 약을 달라고 부처님께 빌면 부처님께서 직접 약을 주면? 나중에 부처님 열반후에는 누가 아픈 사람을 구제합니까? 그리하여 부처님께서 약사여래불을 탄생시키는 것입니다. 약사여래께 빌면 약을 줄 것이다. 이러한 이치로 중생을 구제한다면 부처님의 법이 끊어지지 않고 부처님 열반후에도 세세생생 이어지게 됩니다
@벽공(碧空) 관세음보살등도 이와같이 이해 하시면 되리라 생각합니다. 다시 말해서 종교화가 된 것입니다.
불법이 동양으로 넘어오면서 정착하는 과정에서 기존의 미신이나 산신 바다신 태양신 등등의 신들을 부처님의 제자로 받아 들이게 됩니다. 원래는 불교의 뜻이 아니지만 토착인들의 텃세를 잠재우기 위함입니다. 하여 산신각.삼성각 등등이 존재하게 되는데 조선시대에 억불정책으로 사찰 살림이 어렵다 보니 어쩔 수 없이 살림유지 수단으로 각종 재도 지내고 하다보니 그러한 기복불교가 당연한 것처럼 오늘날까지 이어 왔습니다.
흐름이 대강 이러하니 시간나는대로 차근차근 공지사항대로 동영상 보면서 공부해 보시기 바랍니다
궁금한 점
@벽공(碧空) 점 있으면 바로 질문 또 하십시오 님께서 질문하신 바는 단순히 답할 문제가 아니라서 시원하게 답하지 못한점 미안합니다. 아뭏든 여기서 공부해 보면 알겠지만
윤동주님의 싯구 한구절이 생각나실 것입니다.
그때 그 어린 나이에 왜 그런 부끄런 고백을 했을까?(좋은 의미로 받아들이시길)
감사합니다.고맙습니다.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벽공님 소중한 답글 감사드립니다.
쉽게 설명해 주셔서 많은 도움이 되는 것 같습니다.
석가모니 부처님 전에 깨달음을 먼저 얻으신 분도 계신다고 들었는데 그것도 잘 못 전파된 듯하네요.
@정심성의 그렇지 않습니다.부처님이 깨달으신 지혜(자연과 인간의 존재방식이 연기로 이루어져 있구나.그 연기의 본질은 공성이구나!)는 부처님의 출현과 관계없이 원래 그러한 진리 이므로 부처님 전에도 부처님 후에도 존재하는 진리이므로 깨달으신 분들이 무수히 많겠죠. 하여 삼세제불, 모든 부처님과 여래라 하는거지요
벽공님의 성실한 답변에 한번 더 새기게 됩니다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불()()()
함께 다시 새기고 배울수 있어서 감사드립니다.
일심 광명 화신
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벽공님의 성실한 답변 감사합니다.
운문사는 가장 쉽게 가보는 절입니다.
정심성의님도 좋은 공부 인연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일심 광명 화신 나무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일심광명.
아미타 아미타 아미타 .()()()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
감사합니다
일심광명화신아미타아미타아미타()()()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으로 가는데는 여러가지 수행법이 있다보니 각 절마다 중요시 여기는 부처님이 있습니다 절에 가서 절을 하는 순서는 낮시간은 그 절에서 중요시 여기며 모시는 주 부처님께 절을 하고 다음에 다른 불보살님께 절을 하며
저녁에는 불보살님께 절을 먼저하고 주 부처님께 절을 합니다
유교의 예절을 따라 아침에는 어른의 기상으로 모든 일의 시작으로 삼고 저녁에는 모든 것이 정리되고 난 뒤 어른이 취침하는 것을 표방 한 것이라고 알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나무아미타불()()()
일심 광명 화신
감사합니다.
나무아미타불 아미타불 아미타 아미타파_()()()_