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에서 삼천대천세계(三千大天世界) 는 ?
줄여서 삼천세계(三千世界)라고도 말하며 불교에서 삼천대천세계는 우주를 말한다. 고대인도인의 세계관(世界觀)에 따른 전체우주(全體宇主)
우선 수평으로는 우주 가운데 수미산(須彌山)이 있고 이를 중심으로 그 주위에 4대주(大州)가 있고 그 주위에 구산팔해(九山八海)가 있는데, 우리가 사는 곳은 맨 변방의 불모지인 철위산 자락의 '남섬부주'라는 곳이다. 이는 우주와 은하계를 상징적으로 묘사한 것으로 보이며 요즘 과학자들도 여기에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수직으로는 천상, 인간, 아수라, 축생, 아귀, 지옥이 있는데 과학적 관점에서 보면 이러한 분류는 차원의 문제가 아닌가 생각된다. 천상계만 들여다보아도 우리가 사는 인간계는 정말 미미한 곳일 뿐이다.
가장 높은 차원에 있는 천상계인 무색계4천부터 살펴보기로하자.
<무색계4천> 욕망은 물론이고 물질에서도 완전히 벗어난 곳으로 공무변처정(空無邊處定)·식무변처정(識無邊處定)·무소유처정(無所有處定)· 비상비비상처정(非想非非想處定)의 4무색선정을 닦은 자가 태어나는 세계
1. 비상비비상천 2. 무소유천 3. 식무변천 4. 공무변천
<색계18천> 색계란 욕계에서와 같은 온갖 욕망들에서는 벗어났지만 아직 물질에서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존재들이 사는 세계로 살아 있을 때 초선부터 사선까지의 4가지 선정을 닦은 사람이 죽은 뒤에 태어나는 곳임
1. 색구경천 2. 선현천 3. 선견천 4. 무열천 5. 무번천 6. 무상천 7. 광과천 8. 복생천 9. 무운천 10.변정천 11.무량정천 12.소정천 13.광음천 14.무량광천 15.소광천 16.대범천 17.범보천 18.범중천
<욕계6천> 천상이지만 식욕,수면욕,색욕과 같은 온갖 욕망으로 뒤덮인 세계
1. 타화자재천 2. 화락천 3. 도솔천 4. 야마천 (염마천) 5. 도리천 (일명 33천이라고도 하며, 도리천의 임금이 제석천임) 6. 사천왕천 ..........
이러한 천상계 아래에 다음과 같은 5개의 천이 더 있다. 이 5개를 합쳐 욕계11천이라고도 한다.
1. 인간 2. 아수라 : 천상은 아니지만 공중에 있고 제석천 군대인 천군을 공격하는 전쟁으로 아수라장임, 집착과 성냄이 강한 신들이 사는 곳 3. 축생 4. 아귀 5. 지옥
수직적으로 보면 욕계6천,색계18천, 무색계4천을 합하여 모두 28천의 천상계와 인간,아수라. 축생,아귀,지옥의 5천을 더하여 모두 33천이 있다.
천상, 인간, 아수라, 축생, 아귀, 지옥을 6도라 하며 우리는 각자의 업에 따라 육도를 윤회한다. 인간으로 태어나기 위해서는 선한 업을 쌓아야 하며, 백겁 천겁 만겁이 지나도 한 번 올까 말까한 기회라고 한다.
천상에 있다가도 악한 업이 발동하면 언제 다시 지옥으로 떨어질지 모르는 것이 육도윤회인데 이것을 벗어나는 것이 수행을 통한 해탈이다.
천상계보다는 인간계가 수행과 해탈을 위해서는 더 좋은 곳이라 한다.
지옥부터 올라가 비상비비상천 까지를 1수미계라하고 수미계 1,000개가 모여 소천이 되고 소천 1,000개가 모여 중천이 되고 중천 1,000개가 모여 대천이 된다. 소천, 중천,대천을 삼천이라 하는데 삼천대천세계가 얼마나 큰지 짐작이 간다.
과학자들은 우주에 있는 별의 숫자가 지구상에 있는 모든 모래의 숫자보다 많다고 한다.
지금까지는 불교의 공간개념을 보았으니 이제 불교의 시간개념을 살펴보자.
인간 세상의 50년이 사천왕천의 하루다. 그 사천왕천의 하루에서 30일을 한 달로 하고, 열 두 달을 일 년으로 해서, 500년 한 것이 사천왕천에 사는 존재들의 수명이다.
인간의 100년이 도리천의 하루다. 이 도리천의 하루에서 30일을 한 달로 하고, 열 두 달을 일 년으로 해서, 1,000년 한 것이 도리천 존재들의 수명이다.
인간의 200년이 염마천(야마천)의 하루다. 이 염마천의 하루에서 30일을 한 달로 하고, 열 두 달을 일 년으로 해서, 2,000년 한 것이 염마천 존재들의 수명이다.
인간의 400년이 도솔천의 하루다. 이 도솔천의 하루에서 30일을 한 달로 하고, 열 두 달을 일 년으로 해서, 4,000년 한 것이 도솔천 존재들의 수명이다.
인간의 800년이 화락천의 하루다. 이 화락천의 하루에서 30일을 한 달로 하고, 열 두 달을 일 년으로 해서, 8,000년 한 것이 화락천 존재들의 수명이다.
다시 인간의 1,600년이 타화자재천의 하루다. 이 타화자재천의 하루에서 30일을 한 달로 하고, 열 두 달을 일 년으로 해서, 16,000년 한 것이 타화자재천 존재들의 수명이다. 시간도 절대적 관념은 아니고 상대적 관념일 뿐이다.
불교에서 말하는 시간과 공간개념은 아인슈타인도 놀랐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불교를 과학이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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첫댓글 나무아미타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