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요의 유래
상고시대
민요는 언제부터 부르기 시작 했으며 또 그것은 어떠한 형태를 띤 노래였을까?
오늘날 이러한 질문들에 대해 정확한 대답을 해줄 사람은 아무도 없다.
왜냐 하면 민요는 악보화 되거나 문자화 되지 않은 채 구비전승에 의존해서 전해 내려오고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민요는 설화와 아울러 문화 사적인 일에서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추측 할 수 있다.
오늘날 현존하는 고문서에 의하면 우리 조상들은 노래를 매우 즐겨 불렀다는 기록을 도처에서 발견 할 수 있다. .
지금까지 문헌에 남아 있는 노래 중에서 가장 오래된 노래가 '공무도하가'이며 이 노래는 <해동역사>, <대동시선>등의 여러책에 수록되어 있 는데 원문이 아니라 한문으로 번역되어 실려있다. 이 노래는 비록 한 문으로 번역 되어 문헌에 남아 있으나 문자로 기록 되기 이전부터 일반 백성들에 널리 애창 되었다고 한다
고구려민요
고구려민요는 여러 가지가 전해 내려오고 있는데 이중 에서 '황조가'만 이 가사가 전해지고 나머지는 모두 노래제목 과 배경 설화만 전해 질 뿐 이다.
백제민요
백제 민요로 우리에게 가장 잘 알려진 것은 '정읍사'이다. '정읍사'는한 아낙네가 장사하러 나간 남편이 돌아 오기만를 기원하는 내용으로 되어 있다.
신라의민요
신라시대는 다른 어느 시대 보다도 음악이 풍성하던 시기였다. 현재까 지 문헌 으로 전해 내려오는 노래의 수도 상당 하려니와 옥보고의 거문 고와 우륵의 가야금곡 그리고 작곡자 미상의 곡등이 수백개나 되었다는 기록이 남아있어 이 시대의 풍요로운 음악 문화를 짐작 할 수 있게해준 다.
신라시대 에는 특히 '향가'라고 불리는 노래가 있었는데 이것이 일연스 님에 의해 '이두'라는 문자로 기록 되어 현재에 이르고 있다.
고려시대는 이두식 표기법이 쇠퇴 되어 실제 전하는 노래는 얼마 되지 않는다. 그러나 지금까지 전하는 민요는 형태가 매우 세련 되어 있다는 사실에 비추어 이 시기에 많은 민요가 성행 되었을 것이라고 짐작 할수 있다.
고려시대의 민요의 특징은 '처용가'를 제외하고 주술적인 원시민요 형 태를 벗어난 것으로 인간 생활이나 본성을 노래 하고 있으며 일정한 체 계를 갖고있다.
또한, 고려시대는 속요가 발달하여 경기하여체가 등이 있으며 이 속요 는 민요의 한부분으로 민요가 문학을 대표 했음을 알 수 있다.
그러나 이 시대는 한문학 또한 발달하여 양반층 에서는 민요를 보잘것 없는 것으로 취급했다. 형식면 으로 볼때 이전에 민요는 짧은 단으로 이 루어진 것들이 대부분 이였으나 고려시대의 민요는 분장가 (여러장 으로 나누는 것) 형식으로 길이가 길어졌다. 고려의 민요는 주술적인 원시민요 형태를 벗어난 것으로 인간의 본성 을 노래하고 있으며 형식도 일정한 체계를 갖고 있다.
조선시대이후
조선시대 민요는 세속적인 것이 별로 없으며 특히 조선초기 민요는 고 려의 영향을 많이 받았다.이 시대의 민요로 대표적인 것이 강희맹이 채 집한 14수의 민요이다.
그러나 그는 이러한 민요를 모두 한문학으로 기록 했기 때문에 정확한 민요의 실체를 파악 할 수 없다
조선후기로 접어들면서 민요의 자료는 매우 풍부해 진다 많은 문인 들 이 민요에 관심을 나타냈고 이를 한시로 옮겨 놓았다.
이 중에서도 특히 이학규라는 사람의 업적이 주목 되는데 그는 단순히 노래의 가사만을 옮겨 놓은 것이 아니라 그 노래가 불리워지는 방식 과 방향 그리고 그 느낌을 서술해놓아 그 시대의 민요에 대한 다각적인 이 해를 가능하도록 해 주고 있다.
또한 이 시대에 한글이 창재되어 서민 문학으로도 진출 하게되어 민요 의 정착을 가능하게 하여 구전에서 오는 지나친 유동성을 방지 하여 기 록문학을 형성하게 되고 문학으로서 인정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한때 양반들로 부터 민요는 남녀의 사랑노래를 주제로 다룬 내용이 많 아 상스로운 것으로 천시당하기도 했다.
민요는 당시의 사상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그중에서도 유교사상을 민 요에서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고된 농사일 이나 부모공경 같은 내용들 이 상당히 많다는 것에서도 알수있다.
또 실학사상과 샤머니즘 에서도 영향을 받았으며 사설이없고 입타령 만남은 민요로 색다른 모습을 보여 주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