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게차는 산업현장 전반에서 주로 적재, 하역, 운반 등의 용도로 사용되는 기계설비입니다. 지게차 자체의 속도가 빠르지 않고 작업방식도 복잡하지 않아 사고가 잘 발생하지 않을 것 같지만 지게차 사고는 기계설비에서 기인한 사고 비율 1위를 차지할 정도로 빈번하게 발생하고 있어 큰 문제가 되고 있습니다.
때문에 산업안전보건 공단에서도 2022년까지 사고율을 반으로 줄이는 것을 목표로 많은 노력을 기하고 있는데요, 오늘은 지게차 사고 예방법에 대하여 알아보겠습니다!
지게차 사고 발생현황
연도
2013
2014
2015
2016
2017
재해자수
1,099
1,190
1,119
1,170
1,181
사망자수
34
40
32
34
31
지게차 사고는 연평균 34명이 사망하고 1,144명이 상해를 입어 기계설비에서 기인한 재해 중 가장 높은 비율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해 재해자가 1,000명이 넘게 발생하며 건설현장에서 연평균 산업재해로 인한 사망자가 500명 정도 발생하는 것을 고려하면 평균 34명의 사망자가 발생한다는 것은 아주 심각한 문제임을 알려주고 있습니다.
지게차 사고 예방법
지게차 사고는 크게 넘어짐과 끼임, 충돌의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는데, 세 가지 유형의 사고 모두 곧바로 인명피해로 이어질 수 있는 위험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안전보건공단에서도 이 지게차 사고를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데요, 공단에서는 지게차 사망사고 예방을 위해 작업자들이 알기 쉽도록 3원칙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자격자 운전
당연히 지게차 운전 자격을 지닌 인원만이 지게차를 운전해야합니다. 3톤을 기준으로 하여 3톤 이상이면 인력공단에서 주최하는 지게차운전기능사 시험을 통과하고 자격증을 발급받은 뒤 지자체에서 시행하는 신체(적성)검사를 통과하면 지게차조종면허가 발급되고, 이 지게차조종면허를 발급받은 뒤에 운전이 가능합니다.
3톤 미만의 경우는 3톤 이상 지게차조종면허를 가진 자 이외에도 제1종 자동차 운전면허를 가진 자 중 지자체에서 실시하는 지게차 조종 교육과정 12시간을 이수자에겐 지게차조종면허(3톤 미만)이 발급되어 지게차를 운행할 수 있습니다.
시야확보
지게차 사고 중 충돌사고의 경우에는 불확실한 시야에 의하여 발생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지게차 운전자의 시야를 확보하는 것은 굉장히 중요한 문제입니다. 이를 위해 먼저 운전자의 시야를 방해할 만큼 높게 화물을 적재하지 않아야 합니다. 그리고 후방을 살피기 위한 거울인 후사경을 조절하여 후방의 시야를 확보합니다.
좌석안전띠 착용
지게차 사고 중 전도(넘어짐)나 충돌사고가 발생할 경우 운전자가 큰 부상을 당할 수 있는데요,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좌석 안전띠를 착용할 필요가 있습니다.
공단에서 제시한 3원칙 이외에도 지게차 사고를 예방할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이 있는데요. 사고예방법에 대하여 자세히 알아보겠습니다
안전통로 확보
충돌 사고를 예방하는 가장 근본적이면서도 단순한 방법은 바로 작업자와 지게차를 공간적으로 격리하는 것입니다. 지게차의 작업공간과 통로와 격리된 작업자를 위한 안전통로를 마련하고 이 통로를 이용하도록 교육한다면 충돌사고를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안전장치 사용
지게차의 안전을 확보하기 위한 다양한 장치들이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후방의 시야를 확보하기 위한 후방카메라와 후진 중 작업자나 건물과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후진 경고음 장치 가 대표적입니다. 이 장치들의 경우 산업안전보건공단에서 시행하는 ‘클린사업장조성지원’사업을 통한 지원을 제공하고 있기 때문에 비교적 저렴하게 구입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제한속도 설정 및 표지판 설치
작업장 내에서 충돌을 예방하거나 사고 발생 시 그 피해를 줄이기 위해서는 제한속도를 설정할 필요가 있습니다. 안전을 위해 보통 10km/h로 속도를 제한하며, 작업자들이 이를 인지할 수 있도록 잘 보이는 곳에 이해하기 쉬운 표지판을 설치해야 합니다.
작업자 탑승 금지
어떤 상황에서도 지게차의 지게에 탑승하여 작업하는 것을 금지해야합니다. 지게차는 화물을 적재, 운반하는 용도로만 사용해야 하며, 고소 작업을 위해서는 별도로 고속작업대를 이용해야 합니다.
작업계획서 작성
지게차를 사용하기 이전에 먼저 작업계획서를 작성하여 체계적으로 관리하여야 합니다. 먼저 사전에 작업장소의 넓이와 지형, 화물의 종류와 형상을 파악하여 기록합니다. 그리고 지게차의 종류 및 능력 등을 고려하여 운행경로와 작업방법을 설정한 뒤 이를 작업자에게 주지, 교육하여 사고를 미연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점검
작업 전 지게차를 점검합니다. 지게차의 전조등과 후미등, 후진 경보음 등 장치들을 작업 전에 점검하여 지게차의 이상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허용 하중
지게차는 최대 하중에 따라 1톤, 3톤 지게차 등으로 나뉘게 되는데 안전을 위해서는 마스트의 높이, 화물의 적재 위치 등 여러 가지 요소를 고려하여 적용되는 허용하중을 넘지 않도록 적재하여야 합니다.
지금까지 산업현장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기계설비 중 하나인 지게차의 사고예방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각 예방법들은 많은 노력을 필요로 하지는 않으며 약간의 관심을 기울인다면 모두 어렵지 않은 것들입니다. 사업주와 작업자 모두가 조금씩 더 관심을 기울여 ‘안전’이라는 ‘권리’를 지켜나갈 수 있다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