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가가 중국 사상의 맹주가 되었다
한 나라에 이를 때까지 중국에는 많은 철학의 학파가 있었다. 한 나라 때가 되면 유가학파가 우뚝하게 된다. 다른 사상은 납작 엎드려야 했다.
진시황은 각 학파의 인재를 박사로 채용했고, 박사의 수에서 유가가 제일 많았다. 진나라도 풍속을 바로잡고, 백성을 단속하는데는 유가 사상이 제일 좋다는 것을 알았다. 진나라가 분서갱유를 하고, 사학(私學)을 없앤 것도 풍속을 바로잡자는 취지였다. 그러나 진시황이 가장 좋아하는 사상은 법가였다. 속으로는 법가를 좋아하면서 겉으로는 유가를 지켰다. 이후로 중국의 황제들은 모두 이런 방식을 따랐다.
춘추시대부터 한나라까지 사회는 많이 변모하였다. 그러나 농업에서 공업사회로 바뀌는 서양식이 아니다. 인민은 여전히 농사를 업으로 삼는 농민이었다. 그 전에는 농노였으나, 자유농민이 되었고, 예전의 종법은 그대로 지켰다. 따라서 사회가 변하였다고 하여 옛날의 예교(禮敎)가 완전히 바뀐 것이 아니고 많은 부분이 그대로 지속하였다. 예전에는 귀족만이 지키는 법도였으니 이제는 평민도 따랐다.
진시황은 귀족에서 나타났고, 한 고조 유방은 평민에서 일어났다. 그렇더라도 유방의 가계가 황제를 세습함으로 진과 다름없이 귀족사회의 일원이었다. 따라서 사회가 변하였더라도 옛 것을 전부 바꾼 것은 아니다.
한나라가 나라를 일으키고, 모든 문물제도를 새롭게 짜려고 할 때도 유가에게 도움을 구했다. 유가는 이전의 전적(典籍)에 통달하였고, 이전의 제도에 밝았으므로 그것을 정립하고 이론화하여 중국 문화를 찬란하게 빛냈다 할 수 있다. 중국을 통일한 건설의 시대에 유가를 덮어버릴 사상이란 없었다. 유가가 좋게 평가한 육예는 자연스레 중국문화에서 꽃을 피운다. 유가의 사상은 家學이 아니었음으로 다른 학파의 저항도 적었고, 육예는 거대한 우산이 되어서 중국의 모든 사상을 포용할 수 있었다.
유가의 통치이념은 근세에 서양을 만날 때까지 계속하였다. 최근세에 성양문화를 만나서 근본적인 변화가 올 때까지 게속하였다.
(풍우란의 중국 철학사에서)
첫댓글 잘 보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