八.論四墓庫的作用:논 4묘고의 작용
日幹生四墓月,不以旺論,年柱見比肩,不以墓庫論,以通根論。
四墓庫在月支、日支出現時,只要年時臨比肩都以通根論,否則以墓論。
甲乙木見土辰戌醜未戊己都以財論,其中醜土見水以印論。
日幹用神逢墓不以凶論。戊己見辰醜土要視其支中組合而論。
申酉金見辰醜土只要辰醜土不見亥子以卯星論。
丙丁火見辰醜土,如辰醜土不見水,辰醜土不悔火,以食傷論,害水以官殺論。
未戌土幫扶戊己土,在任何情況下。
庚辛金見未戌土,局中火旺,未戌以官殺論,水旺以印星論。
丙丁見未戌土,火旺以比肩論,無火以食傷論。
總之辰戌醜未土因其性不專,根據不同的干支組合而決定其所發揮的特性。
일간생사묘월은 왕론으로는 안 되며, 연주는 어깨를 나란히 하고, 묘고론으로는 통근론을 하지 않는다.
4개의 무덤은 월지와 일지가 나타났을 때, 한 해 동안 어깨를 나란히 하는 한, 그렇지 않으면 무덤 이론으로 다루어질 것이다.
갑을목은 토진이 추악한 것을 보고 자기는 모두 재물론을 들이고, 그중 추한 흙은 물을 보고 인봉론을 한다.
일간은 신을 사용하여 무덤을 만나면 흉론을 견지하지 않는다.
자기가 천추토를 보는 것은 그 지중조합에 따라 논해야 한다.
신희금견진 추토는 천추토만 있으면 해자를 못한다는 것은 별으로 논하는 것이다. 병정불은 천추토가 물을 못하는 것과 같고, 천추토는 불을 뉘우치지 않고, 식상론으로, 물을 해치는 것은 관살론으로 한다.
어떤 상황에서도 자신의 땅을 돕기 위해 토양을 도우지 않습니다.
경신금은 미토를 보고, 국중은 불이 왕성하고, 관살론으로는, 수왕은 인성론을 띠고 있다.
병정은 아직 흙을 찌푸리지 않는 것을 보고, 불은 어깨보다 더 겨루고, 불은 식상론으로 논하지 않는다.
요컨대, 천황 추악한 미토는 성에 특화되지 않기 때문에, 다른 간지 조합에 따라 그 특성을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