설비불평형률이 단상 3선식은 40% 이하, 3상 3선식은 30% 이하로 3상이 단상보다 더 엄격한 이유가 뭘까요?
똑같은 불평형률이더라도 3상이 단상보다 운용상 안정성에 영향이 크니까 그럴꺼 같은데 왜 영향이 더 클까요?
첫댓글 불평형률이 크다는것은 각 선간사이에 단상부하의 설비용량 차가 크다는 것인데, P=√3VIcosθ ∝ I²R에서 단상부하의 설비용량이 크다는 것은 저항이 작아지는(병렬연결) 것이고 전류의 크기는 제곱에 비례해서 커지기때문에 전선의 규격을 넘는 전류가 흐르기 때문일거라 짐작됩니다.
첫댓글 불평형률이 크다는것은 각 선간사이에 단상부하의 설비용량 차가 크다는 것인데, P=√3VIcosθ ∝ I²R에서 단상부하의 설비용량이 크다는 것은 저항이 작아지는(병렬연결) 것이고 전류의 크기는 제곱에 비례해서 커지기때문에 전선의 규격을 넘는 전류가 흐르기 때문일거라 짐작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