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소한 것이긴 하지만 며칠 전부터 궁금했던 것입니다. 질문으로 올립니다.
1. 9호선 노량진역은 기존의 코레일 노량진역에 1번 출구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왜 출구 번호가 1번부터 시작할까요?
설마 환승통로가 없기 때문에???
환승통로가 없다고 하더라도 당초 환승역으로 계획되었으며 노량진 민자역사 공사와 병행하기 위해 환승통로 건설을 잠시 유예한 것일 뿐이고, 실제로 9호선의 노선도(스크린도어, 차량내노선도)와 9호선 차량내 LCD에서 노량진역은 환승역으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환승역의 출구번호는 통합해서 부여한다는 수도권 전철의 원칙에 위배되며, 따라서 잘 납득이 가지 않는 부분입니다.
아래 사진은 지난 일요일에 노량진역에 가서 찍어온 것입니다. 참고로 9호선 홈페이지(http://www.metro9.co.kr/)에서는 9호선 노량진역의 출구번호가 2번부터 7번까지라고 소개하고 있는데 이는 실제로 역에 표기된것이랑 다릅니다.


2. 왜 고속터미널역의 9번, 10번 출구는 각각 8-1번 출구, 8-2번 출구로 변경되었을까요?
참 미스터리한 일이 아닐 수 없습니다..ㅎ 9호선 시승행사 당시에는 9호선 건설로 추가된 출입구 2개를 9번, 10번 출구라고 불렀는데, 이게 어느순간에 8-1번, 8-2번 출구로 바뀌었더군요.. 왜 이렇게 바꿔놨는지 이해가 가지 않습니다.
기존 고속터미널역에 9,10번 출구가 있는것도 아닙니다. 8번 출구(신세계강남점 앞 출구)가 끝이었죠. 또한 그 8번 출구에서 시계방향으로 훑었을때 (9호선 건설로 신설된 출구 두개를 제외하면) 다행히 더이상의 출구가 없이 1번출구로 돌아오게 됩니다. 따라서 출구번호를 완전히 재부여하거나 신설된 출구에 x-1번, x-2번을 부여할 필요가 전혀 없습니다.
처음에 부여했던 9번, 10번 출구 번호가 원칙에 들어맞으면서도 가장 자연스러웠는데, 왜 굳이 불편하고 어색한 8-1번 출구, 8-2번 출구로 변경했는지 모르겠습니다. 이유를 아시는 분 혹시 계신가요?
아래 사진은 참고용으로, 지난 5월달에 있었던 시승행사 당시 직접 찍어두었던 사진입니다.



삭제된 댓글 입니다.
흠... 답글이 안달리는 것을 보니 아시는분이 없는듯..ㅠㅠ 내일 서울시메트로9호선(주)에다 문의해봐야겠네요..
지하상가출구번호랑 중복되죠 9번 10번으로 하면... 지하상가의 9번 10번출구가 딱 햇갈리기 좋은 위치에 있거든요.
흠~지금 홈지도하고 비교해보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