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 u t h 감 출 1998년 초여름은 무던히도 찌는 더위가 몇일이나 계속되었다. 부동산 세일즈 맨인 토마스가 나이든 부부를 나에게 소개 시켜준 것이 이때쯤 이었을 게다.
남편보다 훨씬 젊어 보이는 Ruth는 환갑이 넘어 보이는데도 그 나이의 유대인 부인들이 하는 얼굴 잡아펴기 등 몸 관리를 꽤나 신경을 쓰고 있는 모습이었다. 늦게 시작한 듯한 골프에 넘치는 열정을 보여주었다.
그녀는 남들이 다 갖고 있는 신형 Callaway Driver에 흥미를 갖고 있었다. 그녀가 네트속에서 열심히 공을 치며 무언가 불평을 하자 토마스와 남편은 나를 불러 놓고 이 골프샵 에서 제일 좋고 비싼 드리이버를 보여주기를 원했다.
그때 특히 동양인 들에게 인기가 높던 $2,500짜리 Honma Five Star Driver를 갖고 와서 그녀의 손에 쥐여 주었다. 그녀는 신기한 듯이 이것을 들여다 보고 나서 남편의 권유에 못이기는 듯이 이 비싼 혼마 드라이버를 손에 들고 고무티에 볼을 올려놓은 다음 스윙할 자세를 취했다.
토마스는 내가 바쁘게 세일즈를 하는 동안 루스의 남편은 만하탄에 몇 개의 상업용 부동산을 갖고 있는 큰 부자라고 귀띔해 주었다. 만하탄 에서 일하는 동안 수많은 유대인 갑부를 보아왔는데 대부분 이런 사람들이 정말로 큰부자들일까 하고 의심을 갖게 하는 보통 사람들처럼 행동하는 사람들이었다.
그들이 부를 자랑하지 못하는것은 누구인가 자기보다 훨씬 많은 부(富)를 축적한 사람이 얼마든지 있기 때문에 그들 사회에서 부를 자랑 하는것은 매우 어리석은 짓에 속한다고 들었다. 이 사람들도 골프만을 위해서 사는 것처럼 야단을 떠는 것은 우리 주위 사람들과 다를 바가 없었다.
새로 모델이 나올 때마다 혹은 남이 먼저 갖기 전에 제일 먼저 소유하고 싶어 하는 샘플 이라도 원가의 몇 배를 주고라도 사지 않고는 못 배기는 등 다양한 사람들이 늘 나를 바쁘게 해주었다.
뉴욕시는 1920년대서부터 세계에서 가장 번잡하고 유명한 도시로 변모하게 한 것은 한 사람의 유대인의 천재적인 비전에 의해서 가능하게 되었다면 놀라는 사람이 많을 것이다. Robert Moses라는 분은 1920년 초반부터 1950년 중반까지 NY Park Commissioner로 있으면서 East River Drive를 빼놓고 Major Deegan, Expressway, the Van Wyck Expressway, the Sheridan Expressway, the Bruckner Expressway 는 물론 the Gowanus Expressway, the prospect Expressway, the Whitestone Expressway,the Clearview Expressway, the Throgs Neck Expressway, the Cross-Bronx Expressway, the Staten Island Expressway, the Brooklyn-Queens Expressway,the Nassau Expressway, the Long Island Expressway, Harlem River Drive 그리고 the West Side Highway 또 1931에 시작해 7개의 다리도 건설했다. The Triborough, the Verrazzano, the Throgs Neck, the Marine, the Henry Hudson, the Cross Bay, the Bronx-Whitestdone.
Robert Moses는 역사상 가장 많은 역사를 이르켰으며 그 당시의 화폐 가치로 7.7 billion dallars 를 전액 은행에서 주정부가 대부를 받아서 했기 대문에 이 loan 을 값기 위해 그때서 시작한 Toll비를 지금까지 받아내고 있다.
그는 진정한 의미에서 뉴욕주 특히 맨하탄과 연결되는 모든 중요한 건물들, the Lincoln Center UN Building, the La Guardia airport, the Johnes Beach 등 이루 헤아릴수 없는 주요공사 를 짓는데 핵심적인 영향을 미쳤던 사람이다.
이 사람의 무모한 배짱과 권력, 아집이 아니었다면 지금의 뉴욕은 아주 다른 도시가 되었을 것이다. 로버트 모세스와 프랑클린 루스벨트 대통령의 민주당의 보금자리가 된 뉴욕과 뉴욕주의 정치 역할, 천대받던 아이리쉬 후손들이 1920년초에 처음으로 뉴욕 주지사로 당선된 Al Smith선두로 정치적으로 미국의 주역으로 변하는 모습, 또 뉴욕시와 5 boroughs에 대한 더 자세한 정보를 얻고자 하는 독자에게 the Pulitzer and the Parkman 상을 수상한 Robert A. Caro의 The Power Broker 를 꼭 사서 보도록 권하고 싶다. Franklin Roosvelt는 대통령이 되여 첯6개월동안 자기와 극심한 경쟁과 대립을 보였던 Robert Moses를 직위박탈 파면시킬려는 노력에도 불구하고 그는 끄떡없이 살아남아 1956년 두번째의 Lincoln Terrnal공사를 끝으로 퇴임하였다. Yale대, Oxford, Columbia대학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젊은 20대 Al Smith행정부에 들어가 새로운 시행정, 미저역의 모든국립공원의 관리법을 제정하는등 그의 인생을 통해 숨막히는 뉴욕주의 발전모습을 볼수있는 책이다. 뉴욕시는 하루에 100만이 넘는 사람들이 하늘과 물과 다리 터널을 이용해서 드러오고 나간다고 한다. 내가 일하던 뉴욕지구 서울대 회장을 하면서 서울대 동창회에 많은 정성을 쏟던 이전구씨의 만하탄 골프샵은 세계 각 지역에서 마치 골프의 메카를 찾아 오듯이 많은 사람들이 몰려와 세계 골퍼들의 명소로 바꾸어 놓았다. 지금은 1층과 2층으로 증축한 후에 매장만 15,000Sq넘으니까 맨하탄에서는 이보다 큰 것은 없다.
국가원수들 뿐만 아니라 매스컴을 타는 많은 사람들의 발길이 끊어지질 않았다. 5년반 동안의 뉴욕 곺프샵 에서 일어냤던 일들을 천둥과 번개 소낙비가 질펀한 이 한밤 West Palm Beach Fl 애서 북쪽에 머리를 두고 생각 잠겨 기억을 더듬는다.
Ruth는 스탠스를 이리저리 옮기고 히프를 좌우로 몇 번씩 움직이기는 하지만 스윙하기를 꺼려했다. 화장을 한 이마위로 땀방울이 식어 나왔다. 모두들 그녀의 갑작스런 행동의 변화에 적잖은 불안감을 느끼기 시작했다.
그녀는 스윙하려는 자세를 풀어버리고 허리를 펴더니그 비싼 Honma Driver를 내손에 넘겨주며 하는 말이 “나는 이 비싼 드라이버로 스윙 할수 없어. 만에 하나라도 내가 공을 잘 맞추지 못한다면 나는 그 부끄러움을 하늘에 감출 수 없을거야. 용서해줘 하워드.”
나는 갑자기 전기에 감염된것 같은충격을 받았다. “부끄러움을 하늘에 감출 수 없을거야”. 그후 나는 가끔 입으로 뇌어보는 말이 되었다.
이 분들이 $2,500은 그리 대수롭지 않은 액수일 수도 있다. 하늘에 부끄러움을 아는 사람들은 소탈하고 자유스러운 행동을 할 수 있게 하는가 보다.
골프채를 삽자루 쥐듯이 잡는 실력으로4~5,000달러를 쉽게 지불 하면서 “이왕 장만 하는건데 제일 좋은것 으로 장만해야지요” 하는 사람도 많은 세상에 시원한 산소 같은 Ruth를 가끔 생각나게 만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