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제목 | 베네수엘라의 어린이날 풍속도 | |||||||||||||||||||||||||||||||||||||||||||||||||||||||
---|---|---|---|---|---|---|---|---|---|---|---|---|---|---|---|---|---|---|---|---|---|---|---|---|---|---|---|---|---|---|---|---|---|---|---|---|---|---|---|---|---|---|---|---|---|---|---|---|---|---|---|---|---|---|---|---|
게시일 | 2016-07-22 | 국가 | 베네수엘라 | 작성자 | 김지엽(카라카스무역관) | |||||||||||||||||||||||||||||||||||||||||||||||||||
베네수엘라의 어린이날 풍속도 - 유아·아동용품 판매 급증 시기 - - 최근 경제위기로 2016년 판매 주춤 -
□ 배경
○ 베네수엘라의 어린이날은 1954년부터 기념하기 시작했으며, 매년 6월 셋째 주 일요일에 해당함(2016년은 6월 19일).
○ 연간 판매량으로는 크리스마스, 어머니날, 신학기(8월 말) 다음으로 판매량이 많은 시기이며, 특히 유아 및 아동용품의 판매가 급증하는 시기임(CAVEFAJ-베네수엘라 장난감·스포츠·오락협회).
□ 소비동향
○ 어린이날 소비 풍속도 - 어린이날에 부모들은 아이들에게 장난감(60%), 옷이나 신발(20%), 전자제품(15%), 용돈이나 간식거리(5%) 등을 선물함. - 또, 인근의 자연공원이나 해변, 식당, 쇼핑센터(영화관) 등에 데려가는 경우가 많음. - 예전에는 놀이공원에 가고 싶어하는 아이들이 많았으나, 최근에는 부품 구입이나 유지보수가 제때 이뤄지지 않아 수차례 사망사고가 발생하면서 방문자 수가 감소했음.
○ 기업체의 지원 - 베네수엘라의 노동법에 따라 기업들은 자녀를 두고 있는 근로자들에게 추가적인 혜택을 제공해야 함. 대부분의 기업들은 근로자들에게 장난감을 구입할 수 있는 상품권을 지급하고 있음. 상품권의 금액은 회사 규모에 따라 다른데, 대개 1~6만 볼리바르 푸에르테 상당(16~84달러)임. 참고로, 베네수엘라의 현행 최저임금은 1만 5051볼리바르 푸에르테임. · 2016년 7월 11일 자 Dicom 환율(달러당 640.19볼리바르 푸에르테) 기준
○ 향후 전망 - 베네수엘라의 14세 이하 유아·아동 인구는 약 725만 명이며, 이 중 남자는 428만 명, 여자는 297만 명 수준임(통계청 2015년 예상치). - 베네수엘라 장난감·스포츠·오락협회(CAVEFAJ)는 2016년 어린이날과 관련해, 영화의 테마를 모티브로 한 하이테크 장난감의 판매가 증가할 것으로 예상했음. - 그러나 경제위기의 심화로 인해 식량 공급이나 생활여건이 악화되고 있어, 이전처럼 풍요로운 어린이날이 되지는 못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음. - 참고로, 2016년 어린이날 시즌에 많이 판매된 상품의 비율은 다음과 같음.
(단위: %)
□ 관련 정부정책
○ 유해성 제품의 유통 금지에도 불구하고, 지적재산권 등의 실질적 규제는 없는 편 - 정부는 2009년 12월 3일 고시한 관보 제39,320호를 통해 폭력성 비디오게임과 장난감의 생산·수입·유통·구입·판매·대여·사용을 금지하고 있으나, 당국의 감시가 없기 때문에 잘 지켜지지 않고 있음. - 또한, 저작권이나 지적재산권에 대한 실질적인 규제도 없는 편이라서, 중국산 불법복제상품이나 캐릭터 상품도 거의 아무런 규제 없이 판매가 가능한 상황임.
□ 수입동향
○ 대부분 정부 산하 공기업을 통해서 수입 - 2015년 한 해 동안, 베네수엘라의 장난감 유통업체들은 베네수엘라 대외무역협회(CVCE)을 통해 장난감을 수입했음. - 이는 장난감 제품을 정부공식환율(DiPro. 달러당 10Bs)로 들여올 수 있는 유일한 기관이기 때문이며, 가장 큰 수요처 역시 정부 및 산하기관들로, 어린이날이나 크리스마스에 공공근로자나 시민단체에 소속된 아이들에게 선물할 장난감들을 구입하기 위해 입찰 모집을 하는 경우가 자주 있음.
수입관세 (단위: %)
자료원: LEGIS(베네수엘라 관세정보)
□ 유통경로
자료원: CAVEFAJ, 베네수엘라 장난감·스포츠·오락협회
□ 경쟁동향
○ 유통업체 현황 - 베네수엘라 장난감·스포츠·오락협회(CAVEFAJ)는 수입업체, 생산업체, 상점, 수공업자 등으로 구성됨. 해당 협회에 따르면 전국적으로 2000개의 장난감 상점이 분포하고 있으며, 그 중 400군데는 오직 장난감만을 취급한다고 함.
○ 현지 생산기업
자료원: CAVEFAJ, 베네수엘라 장난감·스포츠·오락협회
○ 주요 수입브랜드 - Bratz, Nikko, Moon Sand(유통기업: Kreisel) - Barbie, Hot Wheel, Max Steel, Disney(유통기업: Corporación Capi) - Cars, Toy Story, Ben 10 Alien Force(유통기업: Creaciones Jet Bag C.A)
□ 주요 연락처
○ 관련 협회: CAVEFAJ(Cámara Venezolana de Juguetes, Deportes y Recreación) - 주소: Av. Francisco Solano López, con Las Delicias, Edif. Centro Solano, piso 5, Caracas – Venezuela - 담당자: Sra. Elizabeth Rama(회장) - 전화: (58-212) 762-1202 - 웹사이트: www.cavefaj.com.ve(현재는 접속 불가) - 이메일: cavefaj@gmail.com - 비고: 베네수엘라 장난감·스포츠·오락협회. 오락, 교육, 엔터테인먼트 부문 기업가들로 구성된 협회(1975년 설립)
○ 유통업체: DISTRIBUIDORA KREISEL, C.A - 주소: Avenida Principal de Boleita Norte, Edificio Leo, Mezzanina, Caracas-Venezuela. - 담당자: MR. Avi Kreisel(사장) - 전화: (58-212) 237- 2091 - 웹사이트: www.kreisel.com - 이메일: maria@kreisel.com - 비고: 1985년에 설립된 베네수엘라 최대의 유통기업으로, Nikko, Bratz, Fly Wheel 등의 브랜드를 주로 취급
자료원: CAVEFAJ 및 KOTRA 카라카스 무역관 자료 종합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