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관절 골절
고관절은 골반과 대퇴부를 연결해주는, 보행을 위해 꼭 필요한 관절입니다. 고관절 골절이란 허벅지와 골반부위를 잇는 부위의 골절을 말합니다. 고관절이 골절되면 거동 자체가 불편해지고, 심하게는 불가능하게 됩니다. 노인환자의 고관절 수술 원인 중 가장 많이 차지하는 것이 바로 노인성 골절입니다. 고관절 골절은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데 노인성 골절이다 보니 수술에 대한 위험도가 높다는 것이 문제입니다. 고관절 골절 후 적절한 조치를 취하지 않으면 사망률이 90%에 이를 정도이고 6개월 이내 사망할 확률도 20~30%나 됩니다. 단순히 골절임에도 불구하고 이렇게 사망률이 높은 이유는 골절 자체보다 골절로 인해 움직이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지기 때문입니다. 고관절 골절 환자의 대부분이 고령이므로 당뇨병이나 고혈압, 심장질환 등 내과적 질환을 동반하고 있는 경우가 많습니다.
고관절골절◎고관절통증◎고관절인공관절◎인공관절수술
고관절골절◎고관절통증◎고관절인공관절◎인공관절수술
고관절 골절, 합병증이 매우 위험하다!!
고령이라도 다시 걷기 위해 수술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 고령으로 인하여 침상안정 하는데에 따르는 합병증이 더 위엄할 수 있습니다. 때문에 노인들에 경우 넘어지거나 다쳤을 때 고관절 통증이 있다면 병원을 찾아 진단을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하지만 실제로는 환자 자신이나 보호자들이 고관절 골절이 생긴지 알아채지 못하고 찜질이나 침을 맞는 등 적절치 못한 대응으로 치료시기를 놓치는 경우가 흔합니다.. 대퇴경부골절의 경우에는 고관절 인공관절 반치환술을 시행하여 관절을 대체시켜주는 방법을 치료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노인 고관절 골절, 그 예방법은?
고관절 골절은 대부분 낙상사고를 통하여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고관절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낙상사고를 예방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할 수 있습니다. 낙상사고는 평소 적절한 운동을 통하여 근력, 관절기능, 민첩성, 균형감 등을 길러준다면 위험을 크게 줄일 수 있습니다. 걷기나 등산 등 가벼운 유산소 운동이 고관절 골절을 예방하는데 큰 도움을 주고 있으며 그외에도 엉덩이, 대퇴부 등 고관절 주변 인대와 근력을 길러주는 운동이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무리한 운동은 오히려 고관절 골절을 부추길 수 있기 때문에 본인의 몸상태를 고려하여 운동을 시행해 주는 것이 좋으며 구기종목이나 과격한 스포츠 활동, 무리한 등산 등 고관절에 무리가 가는 운동은 피하고 실내운동과 근력운동, 고정된 자전거 타기, 런닝머신 등 실내운동과 스트레칭 위주의 운동을 시행해 주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관절 골절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평상시 생활습관을 바꾸는 것도 좋습니다. 미끄럼 방지 신발이나 양말 등을 착용하고 보폭은 좁게 하면서 지팡이를 사용하거나 가족 등 보조자의 도움을 받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고관절 부상을 방지하기 위해 주머니에 손을 넣고 걷거나 움츠리고 걷지 말고 뼈를 약하게 하는 카페인과 알코올의 섭취를 최대한으로 줄여야 합니다.
고관절골절◎고관절통증◎고관절인공관절◎인공관절수술
고관절골절◎고관절통증◎고관절인공관절◎인공관절수술
첫댓글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