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가전에.....
영가시어 저희들이 일심으로 염불하니
무명업장 소멸하고 반야지혜 드러내어
생사고해 벗어나서 해탈열반 성취하사
극락왕생 하옵시고 무두성불 하옵소서
사대육신 허망하여 결국에는 사라지니
이육신에 집착말고 참된도리 깨달으면
모든고통 벗어나고 부처님을 친견하리
살아생전 애착하던 사대육신 무엇인고
한순간에 숨거두니 주인없는 목석일세
인연따라 모인것은 인연따라 흩어지니
태어남도 인연이요 돌아감도 인연인걸
그무엇을 애착하고 그무엇을 슬퍼하랴
몸뚱이를 가진자는 그림자가 따르듯이
일생동안 살다보면 죄없다고 말못하리
죄의실체 본래없어 마음따라 생기나니
마음씀이 없어질때 죄업역시 사라지네
죄란생각 없어지고 마음또한 텅비워서
무념처에 도달하면 참회했다 말하리라
한마음이 청정하면 온세계가 청정하니
모든업장 참회하여 청정으로 돌아가면
영가님이 가시는길 광명으로 가득하리
가시는길 천리만리 극락정토 어디인가
번뇌망상 벗어진곳 그자리가 극락이니
삼독심을 버리고서 부처님께 귀의하면
무명업장 벗어나서 극락세계 왕생하리
제행은 무상이요 생자는 필멸이라
태어났다 죽는것은 모든생명 이치이니
임금으로 태어나서 온천하를 호령해도
결국에는 죽는것을 영가님은 모르는가
영가시여 어디에서 이세상에 오셨다가
가신다니 가시는곳 어디인줄 아시는가
태어났다 죽는것은 중생계의 흐름이라
이곳에서 가시면은 저세상에 태어나니
오는듯이 가시옵고 가는듯이 오신다면
이육신의 마지막을 걱정할것 없잖은가
일가친척 많이있고 부귀영화 높았어도
죽는길엔 누구하나 힘이되지 못한다네
맺고쌓은 모든감정 가시는길 짐되오니
염불하는 인연으로 남김없이 놓으소서
미웠던일 용서하고 탐욕심을 버려야만
청정하신 마음으로 불국정토 가시리라
삿된마음 멀리하고 미혹함을 벗어나야
반야지혜 이루시고 왕생극락 하오리다
본마음은 고요하여 옛과지금 없다하니
태어남은 무엇이고 돌아감은 무엇인가
부처님이 관밖으로 양쪽발을 보이셨고
달마대사 총령으로 짚신한짝 갖고갔네
이와같은 높은도리 영가님이 깨달으면
생과사를 넘었거늘 그무엇을 슬퍼하랴
뜬구름이 모였다가 흩어짐이 인연이듯
중생들의 생과사도 인연따라 나타나니
좋은인연 간직하고 나쁜인연 버리시면
이다음에 태어날때 좋은인연 만나리라
사대육신 흩어지고 업식만을 가져가니
탐욕심을 버리시고 미움또한 거두시며
사견마저 버리시어 청정해진 마음으로
부처님의 품에안겨 왕생극락 하옵소서
돌고도는 생사윤회 자기업을 따르오니
오고감을 슬퍼말고 환희로써 발심하여
무명업장 밝히시며 무거운짐 모두벗고
삼악도를 뛰어넘어 극락세계 가오리다
이세상에 처음올때 영가님은 누구셨고
사바일생 마치시고 가시는이 누구신가
물이얼어 얼음되고 얼음녹아 물이되듯
이세상의 삶과죽음 물과얼음 같으오니
육친으로 맺은정을 가벼웁게 거두시고
청정해진 업식으로 극락왕생 하옵소서
영가시여 사바일생 다마치는 임종시에
지은죄업 남김없이 부처님께 참회하고
한순간도 잊지않고 부처님을 생각하면
가고오는 곳곳마다 그대로가 극락이니
첩첩쌓인 푸른산은 부처님의 도량이요
맑은하늘 흰구름은 부처님의 발자취며
뭇생명의 노래소리 부처님의 설법이고
대자연의 고요함은 부처님의 마음이니
불심으로 바라보면 온세상이 불국토요
범부들의 마음에는 불국토가 사바로다
애착하던 사바일생 하룻밤의 꿈과같고
나다너다 모든분별 본래부터 공이거니
빈손으로 오셨다가 빈손으로 가시거늘
그무엇에 얽매여서 극락왕생 못하시나
저희들이 일심으로 독송하는 진언따라
지옥세계 무너지고 맺은원결 풀어지며
아미타불 극락세계 상품상생 하옵소서
의상조사 법성게
법의성품 원융하여 두모양이 본래없고
모든법이 동함없어 본래부터 고요해라
이름없고 형상없고 온갖것이 끊였으니
참지혜로 알일일뿐 다른경계 아니로다
참된성품 심히깊어 지극히 미묘하니
자기성품 지키쟎고 인연따라 이루더라
하나중에 일체있고 일체중에 하나있어
하나가 곧일체요 일체가 곧하나라
한티끌 그가운데 시방세계 머금었고
일체의 티끌속도 또한다시 그러해라
한이없이 머나먼 무량겁이 일념이요
일념이 한이없는 머나먼 겁이어라
구세도 십세도 서로서로 즉했으니
그러므로 잡란없이 따로따로 이루어라
처음발심 하온때가 정각을 이룬때요
생과사와 큰열반이 항상서로 함께했고
이와사가 아득하여 분별할길 없는것이
열부처님 보현보살 큰사람의 경계러라
해인삼매 그속에 온갖것을 갈무리고
불가사의 무진법문 마음대로 드러내며
온갖보배 비내리어 일체중생 이익하니
중생들이 그릇따라 온갖이익 얻음이라
이까닭에 불자들은 본제에 돌아가서
망상을 쉬지않곤 얻을것이 바이없네
인연없는 방편지어 마음대로 잡아쓰니
본집에 돌아가서 분수따라 양식얻네
이다라니 무진법문 끝이없는 보배로서
온법계를 장엄하여 보배궁전 이루고서
영원토록 참된법의 중도상에 편이앉아
억만겁에 부동함을 불佛이라 이르니라
행선축원
상래에 닦은바 모든공덕을
위없는 보리도와 모든성현과
삼계일체 중생에게 회향하오니
일체에 두루하여 원만하여지이다.
원합노니 삼보자존 현성이시여
저희들의 깊은서원 거둬주소서
저희조국 만만세로 평화하옵고
겨레형제 안락하고 보리심내고
부처님법 길이길이 떨쳐지이다.
저희들이 세세생생 태어날때에
어느때나 반야문에 깊이들어가
용맹스런 큰정진은 본사존같이
큰깨달음 이루기는 사나불같이
막힘없는 큰지혜는 문수존같이
넓고 큰 장부행은 보현존같이
크신서원 무변신은 지장존같이
중생따라 몸나툼은 관음존같이
시방세계 곳곳마다 몸을나투어
모든중생 남김없이 견져지이다.
저의이름 듣는이는 삼도면하고
저의형상 보는이는 해탈을얻어
이와같이 교화하여 사겁지내어
불중생 없는법 이뤄지이다.
사사시주 시방단월 소원이루며
이미가신 부모님은 극락에 나고
살아계신 사친님은 만복하오며
모든고혼 악도를 여여지이다.
천룡팔부 옹호성중 삼보받들어
불사문중 일체장애 영영끊이고
모든중생 세세생생 보살도닦아
위없는 일체지를 원만히이뤄
법계중생 모두함께 마하반야바라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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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월 24일 일요일 새벽....
좀 춥습니다.
절하면서 금강경/영가전에/를 읽고
인드라멍에 들렸읍니다
다라니독송/관음정근/행선축원/반야심경/법성게는
아직 못했는데요
오늘 양산통도사에 사찰순례 간다고 시간이 좀 모자러서...
다라니독송/관음정근/반야심경/법성게는
가는길 오는길에 꼭 하겠읍니다.
통도사 법당에서 사시예불도 있고요...
의상조사 백화도량 발원문을 올려봅니다.
머리를 조아려 귀의하나이다.
본사 관음 대성의 대원 경지를 관찰 하옵고
또 제자의 성정 본각에 계신 본사께서
수월로 장엄하신 무진상호를 관찰하옵고
또한 제자의 공화같은
유루 형태의 의보(依報)와 정보(正報)를 관찰하오니
밝고 더럽고 괴롭고 즐거운 차이가 있나이다.
이제 관음보살의 대원 경지 가운데 있는
제자의 몸으로 귀명정례 하오니
제자의 거울 가운데 계신 관음 대성이 소리를 발하사
가피를 입혀 주소서.
바라옵건데
제자는 세세생생에 관세음을 일컬어 본사로 삼되
보살이 아미타 여래를 이마에 이고 계신 것 같이
제자 또한 관음대성을 이마위에 정대하고
십원육향(十願六向)과 천수천안(千手千眼)과
대자대비(大慈大悲)를 모두 균등하게 지니며
이 세상과 저 세상에서
몸을 버리거나 몸을 받는 곳마다
그림자가 형상을 따르는 것같이
항상 보살의 설법을 듣고
참된 법을 널리 퍼뜨리며
법계 안의 모든 중생이 다 함께
대비주를 외우고 보살의 명호를 염하여
다 같이 원통삼매(圓通三昧)의 성품바다에 들어지이다.
또 바라옵건데
제자의 이 몸이 다할 때
대성께서 광명을 놓으셔서
모든 두러움을 떠나 마음이 편안하게 해주시고
잠깐 사이에 백화도량에 화생하여
여러 보살들과 함께 바른 법을 듣게 하소서.
법류수(法流水)에 젖어들어 찰나찰나 사이에
심성이 더욱 밝아져서
여래의 무생법인(無生法忍)을 깨달아지이다.
지극한 마음으로
관음대성께 귀명 정례하나이다.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석가모니불 나무시아본사 석가모니불
언제나 온갖 좋은인연에 감사하면서
내생명 = 부처님의 무량공덕생명...
감사하는 마음, 찬탄하는 마음으로...
통도사 잘 다녀와서 내일 또 들리겠읍니다
마하반야바라밀....
첫댓글 구경원성살바야 마하반야바라밀 ()()()
석가모니불()()()
관세음보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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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음보살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