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drew focussed a slide, then slid round the oil-immersion and immediately picked up the rod-shaped clusters of the bacteria.
유침렌즈라는 것도 있고 유침 오일이라는 것도 있던데요. 그냥 렌즈에 오일을 떨어뜨려서 유침렌즈 상태를 만드는 건지 아니면 유침렌즈를 덧 끼우는 건지 잘 모르겠어요. 위 문장을 보면 유침렌즈를 끼우는 것 같은데...검색해보니 오일을 한 방울 떨어뜨린다고도 나와있더라구요.
첫댓글 대개 유침 렌즈에 유침 오일을 씁니다. 일반 dry lens에 immersion oil 쓰면 lens 망가집니다. Andrew focused a slide는 일반 dry lens(대개 40배 대물렌즈, 총 배율 400배)로 대충 위치 잡고 초점을 맞췄다는 이야깁니다. 그 다음에 설명 하나가 빠졌습니다. immersion oil을 slide에 조심해서 점적합니다. 그리고 dry lens에 oil이 묻지 않도록 살짝 유침렌즈(대개 100배 대물렌즈, 총 배율 1000배)를 slide round 합니다. 그 다음에 미동나사 살살 돌려서 정밀하게 초점을 맞춥니다. 절대로 immediately 세균이 보이지 않습니다. 즉 렌즈가 아니라 슬라이드에 oil을 떨어뜨리는 건데, inverted 현미경이면 이야기가 좀 달라집니다.
여기 설명이 잘 되어 있군요. http://www.ruf.rice.edu/~bioslabs/methods/microscopy/oilimm.html
그러니까 유침오일을 점적한 유침오일렌즈를 끼우나보네요. 제가 바로 이해한 거죠? 고맙습니다.
유침오일은 슬라이드 위에 점적하고, 점적한 유침오일에 유침오일렌즈를 접촉시키는 게 일반적인 방법입니다. 유침오일렌즈는 렌즈에 유침오일이 있다는 뜻이 아니고, 유침오일에 써도 되는 렌즈란 뜻입니다. 단 현미경 종류에 따라 조금씩 다를 수 있습니다.
앗! 그렇군요. 생각해보니 중학교 때 현미경으로 양파를 관찰한 적이 있는데 그 때 그랬던 것 같아요. 슬라이드 위에 무슨 액체를 떨어뜨리고 덮개 덮듯이 덮었던 게 혹시 그게 아니었을까 싶네요. 이제 맞게 이해한 거죠?
그건 아닌 것 같아요. 덮으셨다는 덮개는 얇은 coverglass일 겁니다. 그리고 떨어뜨린 액체는 제일 많이 쓰는 게 캐나다 발삼입니다. 하지만 결국 원리는 다 마찬가집니다. 굴절률 변화시키는 겁니다.
방가와요 정말님...정말 고맙습니다. 큰 도움이 되었어요.